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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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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급진주의 세계관
1. 인간본성에 대한 관점
2. 개인행동에 대한 관점
3. 가족에 대한 관점
4. 사회체계에 대한 관점
5. 정부의 경제체계의 관점

Ⅱ. 급진주의 자유

Ⅲ. 급진주의 사회사업

Ⅳ. 급진주의 진보정당

Ⅴ. 급진주의 페미니즘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기는커녕 오히려 침해하는 행동을 자행함은 물론 부정부패와 연고주의만을 확대재생산하려 하고 있다는 현실에 직면하여 진보정치운동 주체들은 하루 빨리 진보정당을 건설해야할 필요성을 느끼고 대중교육과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왔다.
보수정당으로의 개별적인 진입은 물론 집단으로서의 진입이 갖는 한계와 문제점에 대한 자각을 들 수 있다. 노동운동 등 기층대중운동이나 진보정치운동에 참여했던 인사가 정치권으로 진출한 사례는 한 둘에 그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지도부와 개인적인 접촉이나 ‘권유’로 기성정당에 들어간 경우는 물론 이념이나 정책을 공유한 인사들이 집단으로 기성정당에 합류(사실상 흡수)한 경우에도 진보적 이념과 정책을 추구하기는커녕 오히려 당내기득권세력에 흡수, 충실한 대변자가 되어 버렸다. 이러한 현실을 목격한 진보정치운동가들은 기성정당을 통해서는 개인의 세속적인 의미에서의 출세, 그것도 진보정치운동을 저해하는 결과밖에 얻지 못한다는 것을 실감하였다. 독자적인 정당을 건설하지 않고서는 진보적인 목표나 정책의 실현은 물론 기정정당의 행태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재확인한 것이다.
셋째, 노동자 등 기층대중들의 진보정당에 대한 요구를 들 수 있다. 기성정당들의 보수성과 반(또는 소극적인 지지의)노동자성, 연고주의, 부패무능은 이들에 대한 기층대중들의 불만과 무관심을 유발하였고, 기층대중들은 특히 96-97년 총파업을 계기로 독자적인 진보정당의 필요성을 더욱 절감하게 된다.
Ⅴ. 급진주의 페미니즘
급진주의 페미니즘은 뉴욕에서 결성된 단체들에 의해서 발전되었다. 급진주의 페미니즘 노선을 지향하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는 마르크스주의를 채택하지만, 현실적으로는 \'계급 결정론\'이 아니라 \'자연적인 성적 구분론\'이라는 이데올로기로 여성문제를 바라본다. 좀더 쉽게 말하면, 급진주의 입장에서 보는 여성문제는 계급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여성이 갖는 생물학적 특수성에서 나온다고 본다. 즉 생물학적 특수성에 따라서 성역할은 자연스럽게 이뤄지며, 나아가서는 이것에 의해서 남성지배가 정당화 된다. 이때 이들이 말하는 남성지배 메커니즘이란 바로 가부장제라는 이데올로기이다.
가부장제란 무엇인가? 이는 \'남성이 여성에 비하여 우위적 세력과 경제적 특권을 누릴 수 있는, 성별에 기반한 권력체계\'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가부장제란 바로 남성의 이익을 조장하면서 상대적으로는 여성의 이익을 경시하여, 일련의 성(gender)에 관련된 의미를 영속화시키는 하나의 메카니즘이다. 결국 가부장제는 심리적 문화적 현상으로서 사회적 정치적 역사적으로 변화지 않는 것이다. 이것이 여성들의 삶을 결정하고 억압하며 통제하는 것이다. 여성의 성과 출산에 대한 남성의 통제가 바로 가부장제의 물적 토대인 것이다. 따라서 가부장제란 여성 억압 체계인 것이다.
급진주의 페미니스트들은 남성이 하나의 계급으로서 여성을 지배하고 억압하는 사회구조에 관심을 둔다. 이들은 사회를 성적으로 계급화된 억압구조라고 본다. 특히 사회내의 그 어떤 차별보다도 바로 성차별과 그 억압에 주목한다. 급진주의 페미니즘이 말하는 여성억압자란 바로 남성인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급진주의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의 생물학적 특수성에서 여성문제가 기인한다고 본다. 이들이 말하는 여성문제란 여성들이 어머니이기를 강요당한다는 점, 남성의 성적 노예라는 점, 그리고 여성의 육체가 남성에 의해서 통제 당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여성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가부장제를 타파하는 것이고, 이러한 가부장제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여성이 지닌 생물학적 특수성을 극복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이 입장에서 공격 대상은 바로 가족제도이다. 기존의 가족제도가 억압적인 성관계 및 사회관계를 창출하는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급진주의 페미니즘에서 말하는 \'페미니즘 혁명이란 곧 생물학적 혁명\'이며 그것은 기술발전을 통해서 가능하다. 예컨대 인공적인 방법을 통하여 자녀출산력을 통제한다면, 궁극적인 생물학적인 가족 구조는 사라지게 되며 이성 간에 존재해온 생식기 사랑이란 없어질 것이다. 자녀 출산에 초점을 둔 생물학적인 가족개념이 사라지면, 곧 경제 단위로서의 가족개념도 사라질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궁극적으로 동성애와 이성애의 범주를 파기시키며, 남녀간의 규정된 성역할, 예컨대 제도화된 성관계도 사라지게 할 것이다. 급진주의 페미니즘은 여성문제를 연구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그것은 첫째, 여성문화라는 개념을 창안했다는 점이다. 이들은 사회 변화는 여성문화의 제도를 통하여 가능하다고 한다. 둘째, 여성의 관점에서 현실을 개념화시켰다는 점이다. 셋째, 전통적인 여성 인식의 많은 부분이 남성 편견적이며, 전통적인 정치 이론은 여성복종을 정당화하는 이원론을 적용한다는 것을 밝혔다. 넷째, 사회의 성역할 구조를 가시화했다는 점이다.
급진주의 이론의 범주에는 여러 가지 상이한 이론들이 포함되어 있다. 급진주의 이론자들은 \"여성억압이 모든 형태의 억압 가운데 가장 근본적이다\"는 억압의 근본적 성격에 대해서는 의견을 같이 하지만 억압의 원인에 대해서는 조금씩 의견을 달리한다. 급진적 여성해방론자들에게 있어 노동은 여성의 상황에 뿌리 깊은 신체적, 심리적 적대관계를 반영하는 수많은 영역중의 하나에 불과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성별 분업을 여성문제의 근간으로 보며 사회의 계급적 분화보다 훨씬 기본적인 요소로 파악한다. 따라서 억압에 대한 투쟁이 노동자로서 여성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여성의 종속적 지위를 규정하는 문화제도와 제 관계의 총체성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 윤평준(2012), 진보적 자유주의를 위한 변론 : 급진 자유주주의 시각에서, 사회와 철학연구회
* 윤근식(1987), 한국에 있어서의 급진주의,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 오혜경(1997), 사회사업 실천에 있어서 세력화에 관한 연구 : 급진주의 사회사업 실천 중심, 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이나영(2009), 급진주의 페미니즘과 섹슈얼리티 : 역사와 정치학의 이론화, 비판사회학회
* 이상목(1998), 급진주의 자유, 새한철학회
* 전득주(1986), 세계 과격급진주의 비판, 대한민국 공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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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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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2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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