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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 불교 정의, 불교 성격, 불교 성립과 전파, 불교 수용, 불교 사생관, 불교 인간관, 중도사상]불교의 정의, 불교의 성격, 불교의 성립과 전파, 불교의 수용, 불교의 사생관, 불교의 인간관, 불교 중도사상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불교의 정의

Ⅲ. 불교의 성격


Ⅳ. 불교의 성립과 전파

Ⅴ. 불교의 수용

Ⅵ. 불교의 사생관

Ⅶ. 불교의 인간관

Ⅷ. 불교의 중도사상
1. 교학에서의 중도사상
2. 선종에서의 중도사상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천적인 원리를 삶에 적용하는 오늘날 타당할 것이다.
불교의 인간관은 본래 인간사는 고뇌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도(道)에 이르러 열반에 안주하여야 하며, 미망(迷妄)의 상(相)은 탐(貪), 진(瞋), 치(痴)의 삼독이나 그 원인은 무명(無明)으로부터 일어나는 것이며, 그 무명은 필경 무지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전심으로 사유하여 지혜의 눈을 뜨는 것이 무명을 없애는 것이라고 한다.
Ⅷ. 불교의 중도사상
1. 교학에서의 중도사상
불교는 다른 종교와는 달리 그 교리 내용이 복잡다단하다. 이렇게 복잡다단한 교리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사람이 천태종의 지장대사와 화엄종의 현수대사이다. 지자대사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오시팔교로 구분하여 해석하셨다. 오시는 화엄시, 녹야시(아함시), 방등시, 반야시, 범화열반시로 부처님의 생애를 다섯으로 나눈 것이고, 팔교란 부처님이 중생의 근기에 따라 그 설법의 방식을 달리 하신 것을 말하는데, 교화 방법에 따라 화의사교 즉, 돈교/점교/비밀교/부정교, 설법의 내용에 따라 화법사교 즉, 장교/통교/별교/원교를 말한다. 현수대사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소승교, 대승시교, 대승종교, 돈교, 원교 의 오교로 분류하셨다. 현실세계는 전체가 상대모순으로 되어 있다. 이들은 서로 상극이며 모순과 대립은 투쟁의 세계이다. 그러므로 참다운 평화의 세계를 이루려면 ,진정한 자유를 얻으려면 양변을 버려야한다. 즉 어느 한쪽에도 치우침이 없는 중도를 이루어야하는 것이다. 중도를 바로 깨친 이것이 부처라고 하는 것이니 원교는 중도와 같은 말이며, 중도를 깨친 사람을 부처라고 한다.
2. 선종에서의 중도사상
세간의 법은 모두가 상대법이어서 독립적으로는 성립되지 않는다. 상대법이란 결국은 생멸법이다. 생멸법은 불법이 아니기 때문에 구경에 가서는 두 법을 모두 버려야 한다. 즉 양변을 모두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양변을 모두 떠나는 것이 중도이므로 한쪽에 머문다면, 집착하게 되면 그것을 변견이라고 한다. 변견은 세간의 생멸법이지 불법은 아니다.
Ⅸ. 결론
불교는 깨달음(覺)의 종교이다. 깨달음이란 미망(迷妄)이나 미신(迷信)을 깨는 것을 의미한다. 한마디로 잘못된 생각과 어리석은 믿음을 깨는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깨는가? 사물(事物)을 있는 그대로 여실히 관찰함을 통하여 한다. 이를 통하여 잘못되고 어리석은 생각들을 찾아내고 이를 바로 잡는 것이 불교이다. 여기서 여실히 관찰한다함은 아무런 사전(事前)의 편견이나 선입견 없이 또는 자신의 선호나 남들의 평가에 개의하지 않고 오로지 사물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 사회에는 크게 잘못된 미신이 하나있다. 크게 잘못된 생각인데 그것이 잘 지적되지 않고 크게 문제가 되지 않고 있다. 그 큰 미신은 무엇인가?
한마디로 [부처의 세계]를 [세속의 세계]와는 다른 세계로 이해하는 미신이다. 세법(世法)과 불법(佛法)을 둘로 보는 견해이다. 그리하여 깨달음이란 어떠한 특정한 정신적 경지(境地) 내지 마음의 상태(狀態)로서 이해한다. 일상생활 속에서는 전혀 도달하기 어려운 정신 내지 마음의 세계로서 일상생활의 일(세속노동 가정생활 등)을 떠나서 특별한 다른 노력을 하여야만 도달될 수 있는 세계로 이해한다.
참고문헌
각묵 스님(2010), 초기 불교의 이해, 초기불전연구원
김승동(2011), 불교사전, 민족사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2011), 불교입문, 조계종출판사
동국대학교불교문화대학불교교재(2012), 불교사상의 이해, 불교시대사
이도흠(2011), 한국 불교의 생명·생태 사상과 그 실천 운동,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혜일명조(2012), 불교 의식 구조의 의미해석에 대한 재론, 한국공연문화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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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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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2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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