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철학 개념, 철학 어원, 철학 방법, 철학 기본영역, 철학 체계, 철학 한계와 가치]철학의 개념, 철학의 어원, 철학의 방법, 철학의 기본영역, 철학의 체계, 철학의 한계와 가치 분석(철학, 철학 어원, 방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철학, 철학 개념, 철학 어원, 철학 방법, 철학 기본영역, 철학 체계, 철학 한계와 가치]철학의 개념, 철학의 어원, 철학의 방법, 철학의 기본영역, 철학의 체계, 철학의 한계와 가치 분석(철학, 철학 어원, 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철학의 개념

Ⅲ. 철학의 어원

Ⅳ. 철학의 방법

Ⅴ. 철학의 기본영역
1. 형이상학(Metaphysics)
2. 존재론(Ontology)
3. 우주론(Cosmology)
4. 인식론(Epistemology)
5. 가치론(Axiology)
6. 윤리학(Ethics)
7. 미학(Aesthetics)
8. 정치학(Politics)

Ⅵ. 철학의 체계
1. 합리론자들의 철학체계
1) 데카르트
2) 칸트
3) 형식적 철학
4) 내용적 철학
5) 윤리학
2. 철학의 주요과제
1) 이론적 관심의 근원
2) 실천적 관심의 근원
3. 철학 방법론적 관계의 3유형

Ⅶ. 철학의 한계와 가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관련성을 제시하는 철학은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사물에 대한 지식도 가능하게 한다.
철학은 다른 모든 학문과 마찬가지로 일차적으로 지식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철학이 목적으로 하는 지식은 여러 과학에 통일성과 체계를 주는 지식이고 우리들의 확신, 편견, 신념의 근거를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생기는 지식이다. 철학은 문제에 대한 확정적인 대답을 위해 연구해서는 안 된다. 일반적으로 확정된 대답은 그것이 참인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철학은 문제 그 자체를 위해서 연구하는 살아있는 정신이다.
개인이 본능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세계는 종종 감정에 빠지거나 혹은 협소하다. 육체적인 본능에 충실하다보면 개인의 삶은 일상적인 것들에 의해 질식당하며, 생각과 영혼의 감수성을 잃어버리게 된다. 이러한 생활에서는 평화는 없고 이기적인 욕망과 무력한 의지 사이의 투쟁이 있을 뿐이다. 여기에서 탈출하는 한 방법은 철학적 사색을 하는데 있다. 철학적 사색은 우주를 두 적대 진영, 즉 동지와 적으로 보는게 아니라 공평하게 본다. 그렇게 하면서 대상 속에서 발견되는 성격에 자기를 적응시키는 정신 활동에 의해 달성된다.
지식은 아(我)와 비아(非我)를 통일하는 한 형식이다. 나를 맹목적으로 우주에 동화시키는 것은 영혼의 위대함을 육성하지 못한다. 모든 통일과 마찬가지로 자기와 비아를 통일함에 한쪽이 지배하면 손상되며, 따라서 우주를 우리 자신의 편견에 억지로 맞추려고 하면 손상된다.
참된 철학적 사색은 사색되는 대상을 위대하게 하고 따라서 사색하는 주체를 위대하게 하는 모든 것에 만족을 느낀다. 자유로운 지성은 신이 사물을 보듯이, 습관적 신념이나 전통적 편견에 사로잡히지 않고 평정하고 냉철하게 오직 참된 지식만을 추구하면서 사물을 볼 것이다. 나아가 행위와 감정의 세계에서도 동일한 자유와 공평성을 유지하게 될 것이다.
Ⅷ. 결론
앞에서 우리는 철학이란 현실을 살아가는 어떤 좌표와 같은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은 법수호와 정의라는 좌표를 우리 앞에 제시하고 실천할 것을 강요한다. 그러면서 그것은 단지 이론에 불과하며 현실적으로는 정 반대임도 가르쳐 준다. 물론 우리는 여기서 이상국가라는 거울을 중심으로 좌우의 바뀐 모습을 연상할 수 있다. 즉 소크라테스가 주장하는 불의는 이상국가라는 거울에 비춰지면서 정의로, 정의는 불의로 바뀐다는 것도 플라톤은 주장하고 있다. 정의가 불의가 되고, 불의가 정의가 되는 요술같은 이상국가는 과연 우리의 현 생활 속에 존재하고 있는가?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를 일반적으로 변화의 시대라고 한다. 현대사회는 격변하는 환경변화에 자기정체성을 상실하고 있기에 현대사회를 대표하는 것들은 혼란, 갈등, 불안 등이다. 물론 역사의 각 시대마다 나름대로의 격변이 있었고, 사회적으로 혼란에 빠졌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변화와 발전 속도는 이전 어떤 시대와도 비교가 되지 않으며, 변화의 양상 역시 부분적인 것이 아니라 구조적이고 총체적이라는데 그 차이점이 있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사회, 문화, 과학, 환경 등 어느 분야 어느 곳을 막론하고 이와 같은 변화의 소용돌이를 피할 수는 없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병리현상은 물질문명의 지나친 발전을 정신문화가 뒷받침 하지 못하는 것에 그 원인이 있다고 우리는 주장한다. 특히 인간 이성에 바탕을 둔 정신문화는 처음부터 이성을 거부하고 회피하는 물질문명에 그 자리를 물려주면서, 인간성의 부재현상과 기존의 도덕성 상실이라는 가치관의 혼란을 초래하게 된 것이다.
사회가 뒤숭숭할 때 마다 사람들은 철학이 요술쟁이라도 되어서 만병통치의 효험을 보여주기를 바라는 듯이, 철학 부재현상을 소리 높혀 이야기 한다. 마치 우리 철학이 이 모든 것을 조정하고 있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런 철학 부재현상을 인정할 때도 없지 않다. 우리의 철학은 어떤가? 현재 우리 철학에는 철학이 나아가고자 하는 목표를 뚜렷이 갖고 있는가? 사회가 우왕좌왕할 때 한쪽 방향으로 이끌어 갈 방법을 우리 철학에서는 갖고 있는가? 이제 한번쯤 과연 우리 철학에 철학이 있는지 자성의 목소리를 높일 때가 된 것 같다.
참고문헌
강신주(2011) - 철학이 필요한 시간, 사계절
강신주(2010) - 철학 VS 철학, 그린비
알랭 드 보통, 정명진 역(2012) - 철학의 위안, 청미래
안광복(2012), 철학에게 미래를 묻다, 휴머니스트
황광우(2006) - 철학 콘서트 1, 웅진지식하우스
황광우(2012), 철학하라, 생각정원
  • 가격6,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7.2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38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