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케이블티비)]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개요, 성장과 배경,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정책목표, 현황,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기술도입, 요금규제, 재전송정책, 향후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활성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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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케이블TV(케이블티비)]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개요, 성장과 배경,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정책목표, 현황,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기술도입, 요금규제, 재전송정책, 향후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활성화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개요
1. 배경
2. 최신동향
3. 현황
4. 주목할 사항

Ⅱ.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성장과 배경

Ⅲ.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정책목표
1. 디지털 시대 시청자 복지 증진 및 사업자들의 공적 책임 강화
2. 유료방송 시장의 합리적 경쟁 및 공정거래질서 유지
3. PP산업의 동반 활성화 방향 추진
4. 디지털방송 서비스 조기 도입 및 활성화

Ⅳ.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현황
1. 수요예측
2. 전송망 시설 현황

Ⅴ.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기술도입
1. 방송 기자재 수급
2. 인력 수급
3. 구내 시설
4. 송출 시설
5. 컨버터
6. 전송망 시설

Ⅵ.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요금규제
1. 규모의 경제와 지역 독점권
2. 경쟁과 시장지배력

Ⅶ.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재전송정책

Ⅷ. 향후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활성화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인 방송위원회를 비롯하여 정부 차원에서 이에 대한 확정된 정책은 존재하지 않고 정책마련을 위한 다양한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는 정도이다.
Ⅷ. 향후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활성화방안
케이블TV가 광고매체로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케이블TV의 채널 브랜딩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이에 대한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채널 브랜딩은 그 브랜딩의 후광효과를 통하여 채널이 경쟁력을 가지고 충성도 높은 시청자를 확보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실질적으로 케이블TV 채널들이 그러한 기여를 하기 위해서는 케이블TV업계에서도 프로그램을 다양화, 전문화하여 케이블TV와 지상파TV를 차별화시키는 내실을 기해야 함은 물론이고, 더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 케이블TV 채널의 브랜딩을 강화하는 데 힘써야 할 것이다. 더불어 각 채널 사업자와 각 프로그램 공급업자들은 채널 브랜딩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새로운 광고주 유치에 전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채널브랜딩에 기인한 채널의 차별성은 결국 외형상의 차별화가 아니라 방송 소비자인 시청자의 지각구조 속에서의 차별적인 포지셔닝으로 나타나야 한다. 즉, 채널 브랜딩은 시청자의 인식 속에 채널의 특성을 심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채널브랜드자산이 잠재적인 시청자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으며, 강한 브랜드 자산은 결국 시장효과를 확보하는 기초가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통해 케이블TV 채널의 브랜드자산 평가와 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실증적인 근거를 제시해 주고 있다.
실제적으로 케이블TV 채널의 브랜드자산을 높이기 위해서는 채널 자체의 정책적인 고려가 있어야 한다. 김영욱(2003)이 제시한 것처럼, 우선 시각적인 CI작업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로고와 슬로건, 태그라인 등을 개발하고, 프로그램 편성에 있어 채널 브랜드 차별화를 꾀하기 위한 역량 집중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채널 사업자들은 이런 CI 작업의 로고나 슬로건 등의 눈에 보이는 상징물들을 통한 단기적인 차별효과를 거두려고 할뿐,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차원에서 방송채널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예를 들어, 미국의 지상파 채널의 경우 채널 이미지나 정체성을 확립하고 고양시키는 방안으로 채널명을 홍보하고, 프로그램을 블록 단위로 광고하는 데에만 엄청난 마케팅 예산을 쏟아 붇고 있는 실정이다(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1996).
그러나 박주연(2004)이 제시하는 것처럼, 케이블TV 채널이 강력한 채널브랜드자산을 이루기 위해서는 다른 산업분야와 마찬가지로 체계적인 조직정비는 물론 미래로 확장할 수 있는 효율적인 브랜드 관리와 전문인력 양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바로 이런 맥락에서 박주연(2004)의 연구는 방송채널 관리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에 대한 독일의 좋은 선례들을 제시해주고 있다. 그녀의 연구에 의하면, 독일의 공영방송사인 ZDF의 경우 현재 50명의 상근직원과 30명의 비정규직을 중심으로 브랜드 관리를 수행하는 마케팅 본부를 두어 각각 디자인, 온에어 프로모션, 오프에어 프로모션, 이벤트, 온라인 분야를 관리하고 있으며, 민영방송사인 RTL은 약 100명의 상근직원으로 구성된 채널브랜드관리 독립법인인 ‘RTL Creation\'을 발족하여 RTL의 총체적 브랜드정책 수립과 관리, CI작업, 채널의 모든 프로모션 분야와 디자인을 담당하며, 실제적으로 RTL의 모든 마케팅과 프로모션을 담당하게 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ZDF가 본사 소속의 마케팅 본부장이 모든 운영을 관리하는데 비해 RTL은 마케팅/프로모션 조직을 브랜드 매니저 (Brand Manager) 책임 하에 구성하고 개별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프로그램 상품 관리자 (Product Manager Systeme)을 취하는 등 더 특화된 전문인력을 통한 채널브랜드관리를 하고 있다. 따라서 채널브랜드관리를 위한 전문부서 설립과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브랜드 관리는 거시적인 안목에서 볼 때 케이블TV 채널의 브랜드자산을 높이는 데 중요한 대안이 되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즉, 다채널 경쟁과 변화하는 방송환경 속에서 효율적인 브랜드 관리를 위해 조직을 체계화하는 독일의 주요 방송사들의 사례는 우리나라의 케이블TV 방송사업자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것이다.
방송 사업자가 일반 기업에 비해 브랜드 관리에 있어 갖는 특별한 장점은 대중매체 운영자로서 장기간에 걸쳐 쌓아온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인데, 이 능력은 방송사가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통로를 통해 상이한 프로모션 형태 즉, 온에어 프로모션(on air promotion), 크로스 프로모션(cross promotion), 머천다이징(merchandising), 온라인 프로모션(on line promotion) 등의 형태로 통합적으로 연계되어 시너지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박주연, 2005). 특히, 상품의 선택과 소비가 한 장소에서 동시에 발생하는 텔레비전 상품의 특성상 온에어 프로모션은 방송채널 브랜드 관리의 중요한 영역이며, 실제적으로 효과적인 온에어 프로모션 수행을 위한 다각적인 전략 모색이 앞으로 케이블TV 채널에서도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온에어 프로모션과 일관성을 유지하는 차원에서 시청자와 장기적인 상호작용과 채널 이미지 제고를 위한 오프에어 프로모션 혹은 온라인 프로모션 등 다양한 접근의 프로모션 정책이 기획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박성덕(2005), 디지털 케이블TV 현황 및 발전 전망, 한국방송학회
2. 방송통신위원회(2008), 원가 산정을 통한 케이블 이용요금 적정성 연구
3. 배상기(2008), 뉴미디어시대 케이블TV 활성화방안에 대한 연구, 한남대학교
4. 윤정은(2009), 디지털 지상파방송 재송신 현황과 정책 방안 연구 : 케이블TV의 정책목표와 원칙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5. 한국뉴미디어방송협회(2004), 방송 재전송의 정책 과제
6. 한국전파진흥원(2007), 차세대 케이블TV 도입방안 연구 :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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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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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4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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