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정의, 분류,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성격, 소비자선호도,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저작권법, 쟁점, 향후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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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정의, 분류,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성격, 소비자선호도,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저작권법, 쟁점, 향후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개선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정의

Ⅲ.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분류
1. 상업성, 영리성의 내재 여부(Profit-intention or Existence of commerce character)
2. 사용자 그룹의 특성(character of user group)
3. 기술적 표현 형태
4. 위치적 특성
5. e-Mail Contents

Ⅳ.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성격
1. 인터넷을 이용하여 전개하는 모든 비즈니스 영역을 포괄
2. 인터넷 혁명의 주체로 인터넷 비즈니스와 동일시 되기도
3. 복합적 형태를 띠면서 발전

Ⅴ.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소비자선호도

Ⅵ.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저작권법
1.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되는 영역
2. 디지털 콘텐츠의 특징
3.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법적 보호 미비
4.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에 의한 보호

Ⅶ.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쟁점
1. 복합적 컨텐츠 비즈니스 모델
2. 컨텐츠 수익 원천 부재
3. 체계적인 인력 양성 미흡
4. 해외 시장 진출 미흡

Ⅷ. 향후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개선 과제
1. 컨텐츠 Management의 기본 요소
2. 수익창출 목표를 위한 전략
1) 컨텐츠를 통한 Cash flow 실현
2) 컨텐츠의 생산성과 매출 상호간의 상관관계
3) 경쟁 컨텐츠의 시장동향에 대한 조사활동
4) 컨텐츠를 중심으로 한 제휴와 합병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을 수 있도록 연결하여 배치할 수 있는 중개 기관조차 전무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컨텐츠 비즈니스의 장기적이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4. 해외 시장 진출 미흡
국내 시장은 컨텐츠 비즈니스 시장은 상당히 협소하다. 이 때문에 국내 수요 포화점은 상당히 빠른 시기에 이를 것으로 예견된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해외 시장 개척을 들 수 있다. 물론 제품 사이클을 단축하여 기존 시장을 유지하는 방안도 제시될 수 있겠으나 기존의 제품으로 새로운 시장, 해외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one-source multi-use의 컨텐츠 특성을 살려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다. 따라서 국내 컨텐츠 비즈니스 사업자의 경우 해외 진출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사례 분석에서 알 수 있듯이 국내 컨텐츠 비즈니스 사업자 중 해외 진출을 하고 있거나 예정 중인 사업자는 40%가 채 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상당한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국내 컨텐츠 비즈니스의 경쟁이 과열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컨텐츠 비즈니스 산업의 수익 구조 악화로 인하여 국내 컨텐츠 비즈니스 산업의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국내 컨텐츠 비즈니스 산업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하여 해외 진출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영세한 벤처 기업들로선 전문 인력과 경험 부족으로 해외 진출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있다. 그러므로 우수한 컨텐츠를 개발확보하고 있는 기업들이 해외에 진출할 수 있는 지원 사업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Ⅷ. 향후 콘텐츠비즈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개선 과제
1. 컨텐츠 Management의 기본 요소
* 지속적인 시장조사 활동 : 경쟁력 제고와 자사의 컨텐츠가 갖는 상대적 가치 분석을 위한 것이다.
* 고객 유동성 조사와 수요 예측 활동 : 개별 컨텐츠에 대한 고객의 접근경향 파악, 매출계획 수립 등
* Marketing tool의 개발과 활용 : Contents Value 평가를 위한 것으로서 다양한 사업요소에 대한 priority 적용이 필수이다.
* 컨텐츠 관리 전문인력의 양성 : 디자인, 엔지니어 분야와 전혀 별개이다.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디지털 상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개발 노하우도 필요하다.
* 시스템의 안정성과 보안성 확보
2. 수익창출 목표를 위한 전략
1) 컨텐츠를 통한 Cash flow 실현
컨텐츠의 매매, 거래 중개료, 수수료, 구독료, 커뮤니티 가입비 등 컨텐츠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현금가치의 흐름을 웹 사이트 내부에 구현하는 것.
2) 컨텐츠의 생산성과 매출 상호간의 상관관계
컨텐츠를 통해 매출이 직접 발생한다면 컨텐츠를 개발하고 생산해내는 생산성수준의 제고 노력은 중요한 전략의 대상이다.
3) 경쟁 컨텐츠의 시장동향에 대한 조사활동
컨텐츠의 적시성에 민감한 사업형태라면 매우 중요한, 그러나 많은 사업자들이 간과하는 부분이다.
4) 컨텐츠를 중심으로 한 제휴와 합병
Synergy 효과 창출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해당 컨텐츠에 대한 시장분석과 동향파악 없이는 불가능하다.
Ⅸ. 결론
인터넷의 장점은 이를 통해 음악인들이 세계시장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관건은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여러 가지 비즈니스 모델들을 시험해볼 필요가 있으며, 일각에서는 이미 새로운 시도들이 나오고 있다. 예컨대, 소설가 스티븐 킹은 전자출판 형태로 책을 공개하면서 \'몸값\'을 흥정하는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즉, 소설의 첫 부분을 인터넷에 공개한 후 독자들이 충분한 가격을 입금한 경우에 한해서 다음 부분을 공개한다는 식이다. 팝그룹 메탈리카도 신곡 중 초반 10초 분량을 무료 공개한 후 고객들의 입금결과에 따라 나머지를 공개하기로 했다. 물론, 다른 고객들에게 무임승차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독려하기 위해 입금 고객에 대해서는 자필 서명, 쿠폰, 티셔츠 등 각종 기념품, 복권 서비스 등을 제공하게 된다. 이런 비즈니스 모델은 아직 낯선 형태이나, 넓은 의미에서는 신문이나 잡지의 구독신청과 크게 다를 바가 없다. 즉, 신문 독자들은 기사내용에 대해 사전지식이 없는 상태에서도 신문을 구매하며, 일부 독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동일한 기사를 무료로 읽는다. 지금까지 음반업체들은 대중음악에 대한 마케팅 채널과 유통 채널을 독점, 수익기반을 마련해 왔다. 그러나 인터넷이 더 효율적인 유통채널로 부각되면서, 기존의 유통채널은 가치를 상실하게 됐고, 음반업체들은 마케팅 채널에 대한 비중을 높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더 많은 컨텐츠 정보가 범람할수록, 컨텐츠의 차별화 전략은 더욱 필요해지며 따라서 마케팅 채널의 중요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현행 음반산업 시스템은 음반업체가 가수들과 접촉, 음악의 홍보와 유통을 모두 책임지는 형태이나, 앞으로는 가수들이 앞서 지적한 소비자 등록이나 구독, 라이브콘서트 등을 통해, 직접 음악 유통에 나서고 음반업체는 주로 마케팅과 홍보를 담당하게 될 것이다. 경제정책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이 같은 변화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각 이해당사자들이 변화에 동참할만한 인센티브를 마련하고 이와 관련된 법적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사법부가 현재 시장 지배자인 음반업체들을 지원하고 나설 필요는 없다. 결국 음반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실험하고 신기술 발달에 부응하는 새로운 사업모델을 창출함으로써 기존 음반업체들도 충분한 보상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주안(2002), 컨텐츠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e-Biz통합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 김희정(2000), 인터넷 비즈니스에서의 컨텐츠 설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 도준호(2000), 인터넷상에서의 컨텐츠 비즈니스 유형변화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박종오(1996), 무한한 가능성 컨텐츠비즈니스(contentsbusiness), 신한종합연구소
▷ 성정연(2002), 컨텐츠 특성을 중심으로 모바일 비즈니스 전략 연구, 중앙대학교
▷ 장준철(2008), IT 디지털 컨텐츠 비즈니스 모델(BM) 연구, 성균관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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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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