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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련(러시아, 소비에트연방) 약력, 인식, 소련(러시아, 소비에트연방)의 도시계획, 경제, 소련(러시아, 소비에트연방) 체육, 소련(러시아, 소비에트연방) 아프가니스탄침공, 소련(러시아, 소비에트연방) 문학과 예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소련(러시아, 소비에트연방)의 약력

Ⅲ. 소련(러시아, 소비에트연방)의 인식
1. 사회주의적 생산양식론
2. 관료제적으로 변질된 노동자국가론
3. ‘종별적’ 생산양식론
4. 국가자본주의론

Ⅳ. 소련(러시아, 소비에트연방)의 도시계획

Ⅴ. 소련(러시아, 소비에트연방)의 경제

Ⅵ. 소련(러시아, 소비에트연방)의 체육
1. 체육의 목적
1) 2차 세계대전
2) 2차대전이 종식된 후
3) 1950년
4) 1960년
2. 체육의 진흥
1) 교사양성
2) 사회체육기관
3) 스포츠단체
4) 체육시설
5) 대중체육대회
6) 소련의 운동선수
7) 스포츠의학
3. 체육의 내용과 방법
1) 학교체육
2) 무용
3) 전연방스포츠등급제

Ⅶ. 소련(러시아, 소비에트연방)의 아프가니스탄침공

Ⅷ. 소련(러시아, 소비에트연방)의 문학과 예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쓰따니슬라브스끼는 자기의 무대 공연 창작 이론을 발전시키고 완벽화 시켰으며, 체험한 리얼리즘 공연예술을 강조하면서 완전한 쓰따니슬라브스끼 연극 예술 체계를 이룩하였다. 그는 세계 연극 예술사에서 영향력이 가장 큰 대가의 한 사람이다. 소련에서는 영화 예술도 신속한 발전을 가져왔다. 1925년에 새 아이젠스타인이 연출한 무성 영화 ≪전함 ≪포템킨≫≫이 촬영 제작되었다. 이 영화는 전 세계에서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1927년에 열린 빠리 예술전람회에서 금메달을 받았고, 1958년에 열린 브뤼셀 국제전람회에서 세계영화 중의 가장 우수한 작품의 하나로 평가받았다. 1926년에 고리끼의 유명한 소설 ≪어머니≫를 영화로 개편하여 호평을 받았다. 30년대부터 소련에서는 유성 영화를 촬영 제작하기 시작하였다. 1934년에 ≪차빠예프≫가 상연되었다. 이 영화는 지금도 여전히 세계 영화 걸작의 하나로 되고있다. 이 시기 소련의 우수한 영화들로는 또 ≪10월의 레닌≫, ≪1918년의 레닌≫ 등이 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전쟁을 소재로 한 영화가 상대적으로 큰 성과를 올렸다. 60년대에 소련 군인들의 애정 생활을 반영한 영화 ≪맑게 개인 하늘≫은 국내에서 커다란 파문을 일으켰다. 이 영화는1961년의 제2차 모스크바 제국 영화제에서 상을 받았다. 70년대에 영향력이 가장 컸던 영화는 제2차 세계대전을 대폭 반영한 대형 역사 문헌 천연색 예술 영화 ≪해방≫이었다. 이 영화는 1975년 말에 이르기까지 116개 나라에서 상연되었는데, 광범한 인민들의 호평을 받았다.
소련의 작곡가들도 음악 사업의 번영을 위하여 창조적으로 노동하였다. 쇼스타코비치(1906~1975년)는 소련의 위대한 음악가였다. 20년대에 그가 창작한 제1교향곡은 매우 빨리 세계에 명성을 떨쳤다. 조국 보위 전쟁이 폭발한 후 그는 레닌그라드 보위전에 탄원하여 참가하였다. 전장의 포연 속에서 그가 창작한 ≪제7교항곡≫은 홍군 전사들의 영용한 전투를 고무하는 나팔로 되었다. 그의 이름난 작품으로는 또 서정적이고 우아한 ≪엘바강≫과 삼림의 노래가 있다.
Ⅸ. 결론
흐루시쵸프가 1964년 10월 퇴임한 후 등장한 브레즈네프는 냉전에서 긴장완화에 과정을 추진하여 평화공존을 보다 굳게 하려고 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서방측과의 화해를 목적으로 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유럽에서 소련은 서독의 보복전쟁과 핵무장의 저지를 제1의 과제로 하였다. 이를 위해 소련과 서독과의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국가들의 유지는 사활이 걸린 문제이다. 1956년의 헝가리사건, 1968년의 체코슬로바키아사건은 국제여론의 비난을 무시하고 무력행사의 전례를 만들어 놓았다. 서독의 핵무장을 저지하기 위하여, 중공에의 핵무기의 제공도 중지하고 그 관계를 변화시키는 것이었다. 1969년 10월 서독의 브란트내각이 성립되고 유럽의 현상을 승인하고 무력으로 그의 변경을 도모하지 않는 것을 소련과 약속하였다.1970년 8월 독,소 조약이 조인되고 1972년 발효하였다. 소련은 25년간 요구해온 전후의 유럽의 현상유지를 서독에게 인정시킨 것이다.
브레즈네프는 1973년 여름 동구제국의 수뇌와의 회담에서 “긴장완화정책은 전략적인 것에 불과하다. 소련은 서방측과 긴장완화를 향후 12년 내지 15년간 계속하여 셰의 어디든지 소련의 의사가 통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라고 소련주도의 화해정책의 의사를 밝힌 바 있다.
1981년 열린 제26차 전당대회에서 브레즈네프는 보고를 통해 소련외교정책에 있어 우선순위를 사회주의제국과의 관계, 발전도상국과의 관계, 세계공산주의운동 , 자본주의제국과의 관계, 데탕트와 군축과 같이 밝혔다.
브레즈네프는 중소문제에 대해 아직도 연결상테에 있다고 보고 “제24차 및 제25차 전당대회에서 결정한 방침에 따라 선린관계를 세우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러한 브레즈네프의 표면적인 외교정책목표는 문자 그대로 목표일 뿐 실제 소련외교의 행태와는 거리가 있다.
브레즈네프도 그의 전임자들과 마찬가지로 외교 정책의 기본적인 목표를 혁명기지로서의 소련의 국익보호와 확대에 두었다. 그러나 그가 의도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70년대의 데탕트 설계의 주역으로서 동서 긴장완화에 미친 그의 공로는 적지 않았다. 그는 집권기 동안 미국과의 군사력 균형에 크게 관심을 두어 열세였던 대륙간 탄도탄과 해, 공군력을 대폭 증강시킴으로써 미, 소 군사력의 균형을 가져 왔다. 아울러 아프리카 및 중남미에 대한 계속적인 영향력의 확대, 다원화되는 공산세계 속에서의 종주권 고수 등 소련의 입장에서 볼 때 적지 않은 성과를 올렸다. 그는 전 세계의 관심을 끌었던 SALT(전략무기제한협정)1*2를 타결함으로써 미국과의 협력관계를 더욱 다졌다.
그러나 그는 데탕트의 흐름 속에서도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의 고수, 소련의 국가이익추구 및 자국 내의 반 체제 운동 탄압에 있어서는, 기득권 보장과 체제보위를 위여 일보도 물러서지 않는 단호함을 보였다. 68년 제한주권론을 방패삼아 독자적인 사회주의의 길을 추구하려는 체코를 무력 침공하여 이를 저지하였다.78년 아프카니스탄 침공, 80-81년에는 폴란드 사태에 우회적으로 개입하는 등 치열한 대국주의적 이기주의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브레즈네프는 그의 집권시기 중 계속된 동 유럽의 자유화 운동과 탈소 노선을 추구하는 유로코뮤니즘의 대두, 계속되는 국내의 반체제운동 때문에 적지 않은 곤욕을 겪었다.
18년간의 장기 집권에도 불구하고, 개인 숭배형의 독재자라기보다는 지도자의 모습으로 체제의 안정화를 구축하였다는 것이, 브레즈네프 및 그의 시대의 주요한 특징으로 부각된다.
참고문헌
◎ 바질 께르블레 저, 최재현 역(1988), 오늘의 소련사회, 창비(창작과비평사)
◎ 보리스 까갈리쯔끼 저, 김남섭 역(1993), 소련 단일체제의 와해, 창작과비평사
◎ 스티븐 레스닉 저, 신조영 역(2005), 소련의 역사와 계급 이론, 이후
◎ 알렉 노브 저, 김남섭 역(1998), 소련경제사, 창작과비평사
◎ 아우프헤벤 저, 오세철 역(2009), 소련은 무엇이었나, 빛나는전망
◎ 토니 클리프 저, 정성진 역(2011), 소련은 과연 사회주의였는가, 책갈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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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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