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인간관계]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개념, 중요성, 대인관계(인간관계)의 형성, 성격발달, 대인관계(인간관계)의 부정적 요인,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관련용어, 향후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제고 방향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대인관계][인간관계]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개념, 중요성, 대인관계(인간관계)의 형성, 성격발달, 대인관계(인간관계)의 부정적 요인,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관련용어, 향후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제고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개념

Ⅲ.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중요성

Ⅳ. 대인관계(인간관계)의 형성

Ⅴ.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성격발달

Ⅵ. 대인관계(인간관계)의 부정적 요인
1. 딴사람의 의견을 솔직히 듣지 않는 사람
2. 감정적인 사람
3. 개성이 지나치게 강한 사람
4. 인사 할 줄 모르는 사람
5. 몸단장이 나쁜 사람
6. 딴 사람의 험담을 한다
7. 말만 많고 행동하지 않는 사람

Ⅶ.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관련용어
1. 인간 대 인간의 심리적 관계
2. 대인 관계
3. 인화
4. 인간관계과학

Ⅷ. 향후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제고 방향
1. 좋은 인간관계는 감사하는 마음에서 시작된다
2. 성실하고 유능함이 인간관계에 큰 역할을 한다
3. 사랑은 인간관계를 여물게 한다
4. 겸손은 인간관계를 아름답게 한다
5. 첫 대면은 인간관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6. 칭찬은 인간관계의 활력소이다
7. 미소와 친절은 인간관계를 아름답게 한다
8. 매력은 인간관계를 급속하게 진전시킨다
9. 요령있는 대화는 우호적 인간관계의 교량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안 한다.
5. 몸단장이 나쁜 사람
복장이 단정치 못하다.
지나치게 화장을 한다.
6. 딴 사람의 험담을 한다
험담하기를 좋아한다.
뒤에서 말을 한다.
쓸데없는 말이 많다.
말이 너무 많다.
말씨가 나쁘다.
7. 말만 많고 행동하지 않는 사람
자기 의견이 자주 바뀐다.
딴사람에 대해 돌보는 마음이 없다.
실패한 일에 계속 매달린다.
이성(異性)에게만 친절하다.
Ⅶ.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관련용어
1. 인간 대 인간의 심리적 관계
이는 일반적으로 개인적으로 목적의식 없이 이루어지는 일정 형태의 심리적 작용이다. 여기에는 특정한 가치판단이 개입되어 있지 않다.
2. 대인 관계
이는 인간의 언행과 태도에 중점을 두는 관계이다. 그래서 개인의 교양수준이나 대인적 교섭태도에 치중하는 편이다.
3. 인화
이는 목적의식이 있는 집단에서 인간상호 간에 이룩되는 양호한 심리상태를 말한다. 그래서 여기에는 대인관계에서 특정개인의 탁월한 리더쉽과 능력을 바탕으로 효율과 능률의 극대화를 기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4. 인간관계과학
여러 인접과학을 바탕으로 인간행동과 욕구 및 심리상태와 변화과정 등을 상세하고 과학적으로 분석. 연구하는 기술적인 학문이다.
학문으로서 인간관계이론은 첫째 동기부여, 둘째 개인의 차이, 셋째 상호이해, 넷째 인간의 존엄을 기본 개념(내용)으로 하고 있다.
Ⅷ. 향후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제고 방향
인간관계는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인간들의 삶을 영위하는데 관련되는 모든 문제들을 해결하고 살아가는 인생의 과정이다. 또한 환경과 전통 문화의 규범에 따라 순리적이고, 지속적인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한 제 과정이다.
인간관계 형태는 삶 속에 일어나는 모든 현상이기 때문에 한 마디로 표현하기는 어려운 문제다.
부모와의 관계, 지역주민과의 관계, 친구와의 관계, 남녀간의 관계, 종교적으로 신도간의 관계 등 헤아릴 수 없는 인간관계들을 가지고 있다. 인간관계는 실제적인 삶 속에 행복을 창출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살펴보기로 한다.
1. 좋은 인간관계는 감사하는 마음에서 시작된다
진정한 마음으로 대접을 할 때는 인간의 고마움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고, 잘못이 있다 하더라도 용서할 수 있는 마음이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2. 성실하고 유능함이 인간관계에 큰 역할을 한다
인간관계는 성실성에서 시작한다. 작은 일에 충성하는 자는 큰일에도 충성하는 것을 잘 안다. 작은 일을 맡아서 잘 수행하는 자의 결과를 보고 다음에 좀더 큰일도 맡게 하는 것이다.
3. 사랑은 인간관계를 여물게 한다
사랑은 용서의 힘이고, 작은 것도 크게 보이게 하는 마력을 가지고 있다.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든지 주고 싶은 것이다. 이러한 점들에는 악을 선으로 갚는 신통함이 있다.
그러나 사랑은 일방적인 관계가 될 수 있는 단점을 가질 수 있다. 일방적으로 주는 관계일 수가 있다는 점이다. 즉, 신의 사랑과, 부모와 같은 사랑의 형태는 인간관계에서는 일방통행의 인간관계라 할 수 있다.
4. 겸손은 인간관계를 아름답게 한다
자신을 낮춘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현대같이 누구나 자신을 나타내려는 의지가 강한 사회에서 자신을 낮춘다는 것은 큰 인내가 있어야 한다. 남을 먼저 앞세우고 자신은 소리없이 도울 수 있는 자는 진정 훌륭한 자이다. 동양 사상에는 중용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과거의 우리의 풍습은 자신을 자랑하거나 가족을 자랑하면 어딘가 부족한 사람으로 여겼다. 이는 겸손을 미덕으로 생각했던 동양 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이다.
5. 첫 대면은 인간관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인간은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이 감정이 상대방을 개념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좋지 못한 인상은 회복하기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티브스(John Thibus)는 초면에 느끼는 감정을 아래와 같이 분석했다.
우애감 46%, 무관심 22%, 적대감 32%라고 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바로 자신의 생각과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첫 대면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겸손하며 예절을 통하여 자신의 인상을 심어 주는 것이다. 즉, 인사라는 매개체로 적대감을 줄이며 우애감을 높이자는 것이다.
6. 칭찬은 인간관계의 활력소이다
제임스( William James)는 인간성의 가장 깊은 원리는 칭찬 받고자 하는 욕망이다라고 말했다.
7. 미소와 친절은 인간관계를 아름답게 한다
미소는 인간관계의 향기라는 것이다. 향기가 있는 인간관계야말로 누구에게나 기쁨과 매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8. 매력은 인간관계를 급속하게 진전시킨다
매력은 흔히 이성간의 끌리는 보이지 않는 어떤 작용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누구나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른 사람이 부러워하든지 또한 자신이 갖지 않는 어떤 특성이 있게 될 때 끌리는 힘을 말한다.
9. 요령있는 대화는 우호적 인간관계의 교량이다
대화는 짤막하고 요령있게 해야 하며 대화 사이에 다른 사람들도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언어는 대화의 도구 성을 충분히 지니고 있어야 하며, 또한 위트나 유머가 있고 활발하며 흥미가 있어야 한다.
이상과 같이 인간관계는 진정한 Communication을 매개로 하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다.
과거는 통신수단이 보조수단이었다. 그러나 변화를 가져와 보조수단보다 인간관계의 수단으로 변화를 가져왔다. 정보화 사회에 인간관계방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정보화의 변화 속에 인간관계를 통해 마음의 상처를 받지 않는 방법으로 정보통신의 이용이 늘어나는 것이라고(동아일보 1999.11.8) 주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남정걸(2007), 좋은 인간관계 형성의 요인,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노순규(2005),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커뮤니케이션,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양광모(2007), 인간관계 맥을 짚어라, 청년정신
이경순, 이미경 외 1명(2012),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현문사
장수용(2010), 성공비즈니스를 위한 인간관계와 인맥관리, 전략기업컨설팅
한국인재경영연구회(2011), 성공하는 사람들의 인간관계, 경영자료사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8.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228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