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티베트 불교의 특징
2. 서양의 티베트 불교 붐
3. 영화 『티벳에서의 7년』을 통해 본 불교에 대한 서양의 시각
4. 불교 영화의 대중성
5.맺는 말
2. 서양의 티베트 불교 붐
3. 영화 『티벳에서의 7년』을 통해 본 불교에 대한 서양의 시각
4. 불교 영화의 대중성
5.맺는 말
본문내용
기에서 중생구제란 바로 사람들의 삶과 생각과 생활양식, 체험, 희망, 좌절 등에 끊임없는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벗이 되어 보다 승화된 삶의 목적에 교량적 역할을 충실히 하고자 함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의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하게 인연을 맺고 있는 대중문화와의 긴밀한 통로 하나쯤과는 밀접한 교류를 가져야 한다. 『불교 사상』 1986.6
5.맺는 말
우리 인간들은 오래전부터 늘 이상향에 대한 막연한 상상의 꿈을 꾸어 왔다. 평화지혜건강한 삶성적인 만족조화질서 등이 갖추어진 그런 곳을 갈망해 왔다. 서구인들에게는 미지의 땅 티베트로 향하는 발걸음이 계속되었다. 서구인들에게 티베트라고 하면 막연하게 성스럽다, 신비스럽다는 단지 느낌으로만 다가오는 것이 사실이이며 이상향에 대한 막연한 상상의 꿈으로서의 의미일 가능성이 여전히 크다. 오늘날 서구인들은 무엇인가 공개적으로 갈구하는 모습이다. 세계 제2차 대전과 베트남 전쟁 이후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깊은 통찰과 함께, 기독교 문명에 회의를 느끼고, 차갑고 공허한 세계에 대해 다시금 수수께끼를 풀어 나가려고 한다. 그래서 한 성자를 구했는데, 우리 시대의 붓다를 찾은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달라이 라마에서 그를 발견했다고 믿고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런 과정에서 동양과 서양의 종합적이고 균형적인 사고를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문헌>
프레드릭 르누아르『불교와 서양의 만남』세종서적
『월간 불광』 1999
설오 스님 『티베트불교 체험기』세종 서적
『구도』1991. 2 ~ 10
『불교사상』1986.6
『봉은』1990.3 ~ 8
5.맺는 말
우리 인간들은 오래전부터 늘 이상향에 대한 막연한 상상의 꿈을 꾸어 왔다. 평화지혜건강한 삶성적인 만족조화질서 등이 갖추어진 그런 곳을 갈망해 왔다. 서구인들에게는 미지의 땅 티베트로 향하는 발걸음이 계속되었다. 서구인들에게 티베트라고 하면 막연하게 성스럽다, 신비스럽다는 단지 느낌으로만 다가오는 것이 사실이이며 이상향에 대한 막연한 상상의 꿈으로서의 의미일 가능성이 여전히 크다. 오늘날 서구인들은 무엇인가 공개적으로 갈구하는 모습이다. 세계 제2차 대전과 베트남 전쟁 이후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깊은 통찰과 함께, 기독교 문명에 회의를 느끼고, 차갑고 공허한 세계에 대해 다시금 수수께끼를 풀어 나가려고 한다. 그래서 한 성자를 구했는데, 우리 시대의 붓다를 찾은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달라이 라마에서 그를 발견했다고 믿고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런 과정에서 동양과 서양의 종합적이고 균형적인 사고를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문헌>
프레드릭 르누아르『불교와 서양의 만남』세종서적
『월간 불광』 1999
설오 스님 『티베트불교 체험기』세종 서적
『구도』1991. 2 ~ 10
『불교사상』1986.6
『봉은』1990.3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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