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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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디자인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일본의 디자인



I. 서론

Ⅱ. 본론
1. 일본 디자인의 역사
2. 일본 디자인 특징과 경향
3. 일본의 대표적 작가

Ⅲ. 결론

본문내용

족적을 남겼다. 가메쿠라 유사쿠가 주도한 도쿄 올림픽 디자인 작업은 일본의 디자인을 새롭게 정의하고, 세계에 널리 알리는 역할을 했다. 그가 작업한 1961년 도쿄 올림픽의 심벌과 포스터는 서구적인 구도와 간단하면서도 역동적인 표현 방식으로 많은 찬사를 받았다. 그는 디자인 실무뿐 아니라 디자인 기획과 편집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여줬다. 그중 대표 적인것이 잡지 크리에이션과 단행본 이조의민화다. 개성 있는 국내외 작가들의 포트폴리오를 모아보고자 기획되었던 전문지 크리에이션은 1989년 6월에 계간지로 창간되어 모두 20권으로 완성되었다. 현대 그래픽디자인의 산증인이라 할 수 있는 서구의 작가들과, 현역 일본 그래픽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수록하고 영어와 일어로 편집한 것은 일본 그래픽 디자인을 세계에 알리고자 했던 가메쿠라의 의도였다.1982년에 출간한 (이조의 민화) 는 4,000여 점의 민화 중에서 예술성이 뛰어난 500점을 추려 만든 조선 민화집으로 ‘조선의 민화’가 격조 있는 예술 작품임을 세상에 알리고 싶어 했던 가메쿠라가 자신의 모든 정력을 바쳐 만든 결과물이다. 1915년 니가타현의 요시다마치에서 태어나 1997년 5월 영면 할 때까지 현역 디자이너로 생활하면서 디자인이라는 활동을 통해 사회 계몽과 사회의 질적 향상을 꾀했던 가메쿠라 유사쿠는 지금도 일본의 지식인들로부터 ‘존경하는 문화인’으로 꼽히고 있다. 그의 성공은 다나카 잇코, 나가이 가즈마사, 후쿠다 시게오, 요코 다다노리로 이어지는 일본 디자인 세계화의 촉매가 되었다.
Ⅲ. 결론
이와 같이 일본 디자인의 역사부터 마케팅까지 일본의 전반적인 디자인의 큰 흐름에 대해서 조사해보았다. 서양의 문화의 영향을 받으면 살아가는 우리에게 자신만의 독자적인 디자인의 색채를 갖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과제인지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도 디자인강국의 대열에 끼기 위해서는 서양의 디자인을 모방하기보다는 현대미와 함께 우리 특유의 디자인적인 색채가 조화를 이루어 한국적 디자인을 형성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참고문헌
박효신 ‘일본 디자인의 신화 가메쿠라 유사쿠’ Designhouse (2003)
경노훈, 윤민희 ‘디자인 문화와 생활’ 예경 (1999)
카시와기 히로시 ‘20세기의 디자인’ 조형교육 (1999)
사토 코이치 ‘KOICHI SATO' RIKUYOSHA (1990)
시마다 아쓰시 ‘디자인을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Designhouse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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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0.25
  • 저작시기201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8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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