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스포츠 집단] 스포츠집단과제 수행 - 수행성과에 대한 집단귀인
Ⅰ. 문제해결 집단과 귀인
Ⅱ. 스포츠 팀
Ⅰ. 문제해결 집단과 귀인
Ⅱ. 스포츠 팀
본문내용
의 노력은 환경 요
인에 대한 부하량이 높았다.
- 승리 및 패배 조건에서 팀과 개인의 노력에 대한 귀인 -
Rotters(1975)는 리틀리그 야구팀 선수를 대상으로 성공과 실패 조건에서 템과 선수 자신에 대한 귀인을 비교했다. 승리와 패배의 결과로 팀과 선수 자신 사이의 차이를 보여 준 유일한 귀인은 노력이었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승리나 패배했을 때 선수 개인은 자신의 노력 수준이 성과의 원인이라고 귀인하는 정도에서는 차이가 없이 같다고 생각하는 반면에, 승리했을 때와 비교해서 패했을 때는 팀이 노력을 덜한 것이 원인이 되었다고 지각했다.
- 팀의 능력과 노력 그리고 개인의 능력과 노력으로의 귀인 -
Iso-Ahola(1977a)도 리틀리그 야구팀 선수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비슷한 결과
를 얻었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선수 자신의 능력과 노력에 대한 판단은 승리한 조건과 패배한 조건에서 변화를 보이지 않고 유지되었다. 실제로 과거에 범이 패배한 것은 선수 자신의 능력과 노력 수준이 낮은 결과라고 지각하지 않았다. 그러나 팀의 능력과 팀의 노력에 대한 지각은 승리조건에서보다 패배조건에서 모두 감소하였다.
Iso-Ahola(1976)는 스무 가지의 가상적 성취상황에서 대학생을 평가하여 정적 피드백과 부적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이런 조건은 수행성과(완전한 승리에서 완전한 패배까지의 확률 다섯 수준), 팀의 능력 수준(능력 있음, 모르겠음, 능력 없음), 그리고 노력 수준(노력함, 모르겠음, 노력 안 함)에 따라서 달라졌다. 주목할 결과는 성과와 노력 수준이 집단수행 평가의 주요 결정요인이었다는 사실이다. (아래의 그림 참조)
- 능력과 노력에 의한 승리와 패배 조건에서 팀에 적용된 보상 -
팀 구성원에게 적용된 보상은 성공에서 실패함에 따라서 줄어들었지만, 이런 경
향은 열심히 노력한 선수보다는 노력하지 않은 선수에게서 더욱 분명했다. 팀이 열
심히 노력하지 않았다면 성공에 대한 평가는 확연하게 더 낮았다(Iso-Ahola, 1976).
이 결과는 Weiner와 Kukla(1970)의 개인귀인에 대한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스포츠에서의 귀인과정과 관련되는 마지막 관점은 '동일시하는 팀의 성공을 개
인화하는(basking in reflected glory)' 현상(Cialdini et al., 1976)이다. 이 현상의 주요
특징은 인과귀인 연구에서 검증된 현상과 구별되는 것으로서 개인은 긍정적 성과와
는 동일시하지만 부정적 성과와는 분리하는 한편, 성과에 대한 직접적인 관여는 없
다는 것이다. 이 현상의 가장 분명한 예를 스포츠팬에게서 볼 수 있다.
일련의 실험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 미식축구팀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성향(학교 이름이 새겨진 옷을 입고, 법에 대해서 말할 때 '우리' 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측정)을 검증했다. 결과에 따르면 동일시하는 팀의 성공을 개인화하는 성향은 팀이 승리할 때 의미 있게 증가했다. 개인은 자신이 직접 소속되지는 않은 집단이더라도 그 팀의 성공에 대해서 개인화하고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인에 대한 부하량이 높았다.
- 승리 및 패배 조건에서 팀과 개인의 노력에 대한 귀인 -
Rotters(1975)는 리틀리그 야구팀 선수를 대상으로 성공과 실패 조건에서 템과 선수 자신에 대한 귀인을 비교했다. 승리와 패배의 결과로 팀과 선수 자신 사이의 차이를 보여 준 유일한 귀인은 노력이었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승리나 패배했을 때 선수 개인은 자신의 노력 수준이 성과의 원인이라고 귀인하는 정도에서는 차이가 없이 같다고 생각하는 반면에, 승리했을 때와 비교해서 패했을 때는 팀이 노력을 덜한 것이 원인이 되었다고 지각했다.
- 팀의 능력과 노력 그리고 개인의 능력과 노력으로의 귀인 -
Iso-Ahola(1977a)도 리틀리그 야구팀 선수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비슷한 결과
를 얻었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선수 자신의 능력과 노력에 대한 판단은 승리한 조건과 패배한 조건에서 변화를 보이지 않고 유지되었다. 실제로 과거에 범이 패배한 것은 선수 자신의 능력과 노력 수준이 낮은 결과라고 지각하지 않았다. 그러나 팀의 능력과 팀의 노력에 대한 지각은 승리조건에서보다 패배조건에서 모두 감소하였다.
Iso-Ahola(1976)는 스무 가지의 가상적 성취상황에서 대학생을 평가하여 정적 피드백과 부적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이런 조건은 수행성과(완전한 승리에서 완전한 패배까지의 확률 다섯 수준), 팀의 능력 수준(능력 있음, 모르겠음, 능력 없음), 그리고 노력 수준(노력함, 모르겠음, 노력 안 함)에 따라서 달라졌다. 주목할 결과는 성과와 노력 수준이 집단수행 평가의 주요 결정요인이었다는 사실이다. (아래의 그림 참조)
- 능력과 노력에 의한 승리와 패배 조건에서 팀에 적용된 보상 -
팀 구성원에게 적용된 보상은 성공에서 실패함에 따라서 줄어들었지만, 이런 경
향은 열심히 노력한 선수보다는 노력하지 않은 선수에게서 더욱 분명했다. 팀이 열
심히 노력하지 않았다면 성공에 대한 평가는 확연하게 더 낮았다(Iso-Ahola, 1976).
이 결과는 Weiner와 Kukla(1970)의 개인귀인에 대한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스포츠에서의 귀인과정과 관련되는 마지막 관점은 '동일시하는 팀의 성공을 개
인화하는(basking in reflected glory)' 현상(Cialdini et al., 1976)이다. 이 현상의 주요
특징은 인과귀인 연구에서 검증된 현상과 구별되는 것으로서 개인은 긍정적 성과와
는 동일시하지만 부정적 성과와는 분리하는 한편, 성과에 대한 직접적인 관여는 없
다는 것이다. 이 현상의 가장 분명한 예를 스포츠팬에게서 볼 수 있다.
일련의 실험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 미식축구팀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성향(학교 이름이 새겨진 옷을 입고, 법에 대해서 말할 때 '우리' 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측정)을 검증했다. 결과에 따르면 동일시하는 팀의 성공을 개인화하는 성향은 팀이 승리할 때 의미 있게 증가했다. 개인은 자신이 직접 소속되지는 않은 집단이더라도 그 팀의 성공에 대해서 개인화하고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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