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의 본질과 이론] 성격의 개념(정의) 및 성격형성, 성격이론(성격에 대한 이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성격의 본질과 이론] 성격의 개념(정의) 및 성격형성, 성격이론(성격에 대한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성격의 정의

Ⅱ. 성격의 형성

Ⅲ. 성격이론
1. 체형론
2. 정신분석(정신역동) 이론
3. 특성이론
4. 사회학습이론 및 정보처리 접근
5. 행동에 대한 상호작용 모형
6. 현상학적 이론

본문내용

효과로서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 발견은 개인과 상황의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논쟁이 허구라는 결론을 재확인하는 것이다. 만약 적개심과 정직성 같은 또 다른 특성에 대해서도 동일한 결론을 얻게 된다면, 그것은 성격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에 중요한 시사를 하는 것이다. 첫째, 측정도구의 타당도 계수가 .20에서 .25에 이르는 것이 말해 주듯이 상황에 따라서 특성의 개인차를 측정하기 위해 더 발전된 도구를 제작하려는 시도는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 둘째, 특정 상황을 구체화함으로써 성격을 기술하는 노력의 낮은 타당도 문제를 보완해 줄 수 있다. 연구 중인 상황과 특성의 반응-지표 모두를 범주화시킴으로써 성격을 기술하려는 노력이 효과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Endler와 Hunt의 관심에 따라서 스포츠 분야에서는 선수 개인의 특성 행동으로 주로 불안이 다루어져 왔다. 똑같은 일반적 결과가 불안 이외의 다른 특성에도 적용될 수 있는지 더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6) 현상학적 이론
본능에 기반을 둔 갈등이론과 결과 지향적인 사회학습이론과는 달리, 인간에 대한 인본주의적 신념을 지닌 심리학자(예, Maslow, Rogers, Kelly, Allport등)는 인간
행등을 능동적이고 자유의지에 따르는 것으로 해석했다. 인간은 존엄하며 무한한
잠재력, 발전 가능성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존재라고 보았다.
Maslow(1943)는 성격 연구에서 반드시 지녀야 할 일반적 견해는 원자론적이기보다
는 전체적이고, 구조적이기보다는 기능적이며, 정적이라기보다는 활동적이고, 인
과론적이기보다는 역동적이며, 단순 기계적이기보다는 목적적이어야 한다고 주장
한다.
Maslow는 인간은 끊임없이 부족과 결핍을 느끼는 존재이며, 행동은 그 당시에
지배적인 욕구의 산물이라고 보았다. 그러므로 개인의 성격을 알려면 그 사람이 현
재 어떤 욕구에 의해서 지배받고 있는지 파악하면 가능하다고 보았다. 그는 인간행
동의 바탕에 깔려 있는 다섯 가지 욕구를 다음과 같은 위계로 제시한다.
1/ 생리적 욕구: 가장 기본적인 욕구로 배고픔, 목마름, 수면, 성적 욕구다.
2/ 안전의 욕구: 정서적 안정과 신체적인 복지와 안전을 추구하는 욕구다.
3/ 사랑의 욕구: 애정과 소속의 욕구로 타인과 애정을 나누고 집단에 소속하고자 하
는 사회적 욕구다.
4/ 존경의 욕구: 성취, 권력, 사회적 지위를 얻음으로써 타일에게서 인정받고 더 나
아가서는 스스로를 존중하고자 하는 욕구다.
5/ 자기-실현 욕구: 잠재력을 개발하고 성장하고 성숙함으로써 개인이 될 수 있는
최고의 존재가 되는 자기 성취를 나타낸다.
이 욕구 위계에서 안전의 욕구가 나타나기 전에 반드시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어
야 하고, 사랑의 욕구가 나타나기 전에 반드시 안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하며, 다
론 욕구에서도 마찬가지다.
성격에 대한 현상학적 이론은 다양하지만, 그들은 모두 자기-실현을 향한 자기
변화, 성장, 성숙의 개념을 강조한다. 이것은 과정발달에 관한 Rogers(1964)의 이
론에 잘 나타나 있다. 초기 이론에서 Rogers는 어린이가 어른 이 되어 가면서, 그리
고 어른 이 되어서는 심리적으로 성숙한 상태로 되어 갈 때 항상 가치-지향성의 변
화가 일어난다고 주장했다. 그 후 Rogers는 다음과 같은 일련의 연속적인 명제를
제시했다.
개인 내부에는 가치가 처리되는 과정을 위한 유기체적 기반이 있다. 가치 처리과정
에서 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서 개방적일수록 효과적이다. 자신
의 경험을 비교적 잘 받아들임으로써 개방적인 사람에게는 가치 지향의 중요한 공통
성과 보편성이 있다. 또한 이런 방향은 개인과 그가 속한 사회, 그리고 그가 속한 종의 생존과진화에 건설적으로 기여한다.
Rogers는 개인의 성숙과 적응 또는 정신건강은 자기(self)와 유기체(organism)의
일치 정도에 달려 있다고 본다. 유기체란 체험의 주체로서 생명체나 몸으로 이해된
다. 자기란 현상적 장에서 체험되는 '나' 로서 자기 체험과 지각이 조직화되어서 지
각되는 '나'다. 예를 들어 '유기체'의 체험은 스포츠를 좋아하는데, '나'는 스포츠
를 싫어한다면 유기체와 자기간의 불일치를 경험할 것이다. 이런 불일치는 위협적
으로 지각되어 불안과 방어를 초래할 것이다. 현상학적 이론은 특히 인본주의적인
경향 때문에 어느 정도 매력을 끌어 왔으나,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서 이론이 검증되
지 않았다는 결정적인 한계가 있다.

추천자료

  • 가격2,8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4.03.11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076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