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프로쇼를 활용한 미술 수업 지도 방안 (초등학교 3학년 찰흙의 세계)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수업지도안] 프로쇼를 활용한 미술 수업 지도 방안 (초등학교 3학년 찰흙의 세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시킬 수가 있다.
※ 교수 학습 지도안
최혜숙 선생님의 수업을 보고 그 과정에 맞추어 제 나름대로 지도안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
단 원
5. 찰흙의 세계
장 소
교실
학습주제
찰흙작품 감상하기
수 업 자
최혜숙 선생님
학습목표
찰흙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교 과 서
미술 18-21쪽
학습자료
*프로쇼 프로그램 *활동지 *색연필이나 싸인펜
단계
중심 활동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지도상의 유의점
도입
동기
유발
학습
목표
확인
◆ 동기유발
- 재미있는 이야기 들려주기
(주인공을 학생들의 이름을 사용하여 이야기함.
목소리 변화도 적절하게, 학습 목표와 관련 없는 이야기라도 상관없어요.)
10‘
*PPT
*단원과 학습목표는 미리 판서하여 놓는다.
◆ 학습목표 확인
- 학습목표 빈칸 채우기
( ) 작품을 ( ) 할 수 있다.
T: 괄호 안에 어떤 말이 들어갈까요?
S: 찰흙이요. 감상이요. 미술이요. 표현이요. 등
학습목표 : ( 찰흙 ) 작품을 ( 감상 ) 할 수 있다.
T: 그렇다면 감상이란 무슨 뜻일까요?
S: 보는 거요. 보고 느끼는 거요. 등
T: 감상이란 단순히 보는 것만이 아니라 보고 느끼는 것을 말한답니다.
전개
1
참고 작품 보여
주기
내면화하기
◆ 프로쇼를 활용하기
- 프로쇼를 이용하여 작품의 일부를 보여준다.
T: 이것은 무엇일까요?
S: 유니콘이요. 뿔이다. 말이요. 신하, 임금이요 등
T: 무엇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S: 싸우고 있어요. 신하가 왕을 쫓아가고 있어요.
- 작품의 이름 짓기
T: 작품의 이름을 지어봅시다.
S: 장군과 신하, 장군과 나그네의 싸움, 장군과 나그네 등
- 짝이랑 서로 이름 지은 것 이야기해 주기
T: 짝에서 자신은 어떤 이름을 지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 실제 작품의 이름과 쓰임새 설명하기
T: 이 작품의 이름은 기마 인물 모양 토기에요. 말의 엉덩이 위에는 안으로 구멍이 뚫린 잔이 있고 속이 비어 있어서 잔에 물을 부으면 앞으로 나오도록 되어 있어요.
- 마찬가지로 연꽃 도깨비 무늬 벽돌도 위와 같은 절차로 반복해서 지도한다.
T: 자, 작품 감상 후 생각이나 느낌을 발표해 봅시다.
S: 옛날 사람들이 작품을 아름답게 잘 만든 것 같아요. 신기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등
30‘
*PPT
*프로쇼
프로그램
*중간중간 학생들의 자세를 교정해 줍니다.
전개2
작품
표현
하기
◆ 감상학습지에 자기 나름대로 작품 꾸미기
- 조소는 찰흙을 이용하여 다양한 색상을 다루지 못하기 때문에 이 같은 활동을 도입하여 다양한 색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T: 색연필이나 싸인펜을 가지고 2가지 작품 중 하나에 자기 나름대로 작품을 꾸며 봅시다.
35‘
*색연필이나 싸인펜
*감상학습지
정리
차시
예고
◆ 정리 및 차시예고
T: 학습지는 걷어서 선생님에게 주세요. 교생선생님하고 이야기해서 잘된 작품을 뽑아서 예쁜 친구 스티커를 줄거예요.
다음 시간에는 찰흙을 가지고 직접 만들어 볼 거랍니다.
5‘
<활용할 수 있는 단원 예시> 3,4학년 개정 미술 교과서 28-29쪽
  • 가격1,8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4.04.05
  • 저작시기201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1169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