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기반교육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의 계획 및 방법에 관한 논의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웹 기반교육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의 계획 및 방법에 관한 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방법과 내용

Ⅱ. 이론적 배경 고찰
1. 웹 기반 교육
2. 웹기반 환경에서의 자기주도적학습

Ⅲ. 웹 기반 학습 및 시뮬레이션
1. 자기 주도적 학습
2. 웹 기반 학습 (WBI)
3. 시뮬레이션

Ⅳ. 웹 기반 자기주도적학습의 설계와 학습 모형
1.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웹의 장점
2.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
3.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 설계 시 고려사항
4.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의 구축 방안

Ⅴ. 결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에도 학습의 진행과정에서 상당한 도움이 된다. 웹 기반 학습에서는 가급적 동료와의 상호작용의 채널이 되는 전자 우편,채팅 및 토론방 등을 상설하여 놓는 것이 좋다.
Ⅴ. 결론
21세기에 적합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단편적인 지식을 학생에게 전달하는 교수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자유로운 탐색이나 정보수집과 같은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학습 활동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우리나라는 7차 교육과정에 접어들면서 열린 교육을 강조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함양은 교육 활동의매우 중요한 과제로 여겨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개별화,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 학습에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관심학습 개념을 도입하고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도구를 지원하는 웹 코스웨어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의의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요구를 명확히 하고 학습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적합한 학습방법을 결정하고, 그 학습방법대로 학습을 수행하고 결과를 산출해 내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할 수 있으며,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은 학습자가 모든 학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한다.
둘째, 웹이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으로서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웹의 여러 가지 특성이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으로 적합하다고 주목은 받아왔지만, 기존의 연구들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 활동을 위한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지는 못했다.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의 구축 방안 등의 이론을 구체화시켜 시뮬레이션을 활용하고 관심학습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위한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셋째,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사 사이에 상호작용(Feedback)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들을 지원하였다. 관심학습 공유, 쪽지,E-mail, 메신저, 게시판,Q&A,토의방 등을 이용한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 및 학습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더불어 사고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본 코스웨어를 통해 학습이 지속적이고 심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코스웨어의 학습과정을 일반적으로 학습을 수행하는 절차와 마찬가지로 기초학습과 심화학습으로 나누고 각각의 특성에 맞는 학습을 지원함으로써, 학습이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지속적, 심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여 기존의 코스웨어들이 가지는 효용성의 한계를 극복하였다.
다섯째, 실업계 컴퓨터 교육의 질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컴퓨터 교과의 특성상 학습자에 따른 수준차가 크고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충실한 교육을 하기가 어려우며, 또한 실업계 학생들의 학습적응 능력을 고려한 교과서가 부족한 것이 현실인데, 이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지속적으로 연구가 추진되어야 할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 이 시스템을 현장 교육에 적용하지 못했기 때문에 실제 수업에 적용했을 때 신뢰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교육적 실증적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둘째, 본 논문에서는 웹 기반 학습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활성을 위한 방안으로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관심학습 개념을 채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외에 자기 주도적 학습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본 논문에서는 운영체제 교과의 여러 가지 스케줄링 알고리즘의 이해를 돕기 위해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제공하고 있으나, 향후 교사가 이러한 콘텐츠를 필요에 따라 직접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도구가 개발되어야 한다.
[ 참 고 문 헌 ]
1. 강성국 외(1999),"교육정보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용 웹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컴퓨터교육학회지
2. 강인애(1999), 구성주의와 웹기반 교육, 교육과학사
3. 김은영 외(2003),“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정보처리 기능사모의 실기시험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한컴퓨터학회
4. 김종근(1996),“효과적인 기상현상 학습을 위한 시뮬레이션형 CAI프로그램의 설계와 구현”,한국교원대
5. 김지홍 (2003),"웹기반학습(WBI)에서 시뮬레이션 활용이 자기 주도적 학습특성에 미치는 영향",안동대
6. 김흥환 외(2005),"중등학교 컴퓨터 교과에 대한 자기 주도적 학습 시스템의 개발",컴퓨터교육학회지
7. 나일주(1999),“웹기반 교육”,교육과학사
8. 문춘심 (2003),"ARCS 전략을 적용한 자료구조 웹기반 학습 설계 및 구현",전남대
9. 박영태 외(2002),“자기 주도 학습력의 이해”,동아대학교출판부
10. 박형수(2004),“'네트워크'학습을 위한 시뮬레이션 유형 웹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순천대
11. 백영균(1999),“웹 기반 학습의 설계”,양서원
12. 빙성준 외(2002),"웹을 활용한 자기 주도적 학습방법과 학습과제 유형이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컴퓨터교육학회지
13. 손지혜(2003), 한국과 미국의 중학교 수학교과서 비교 연구 : 문자와 식 영역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4. 송기상(1998),“구성주의적 접근을 통한 웹 기반의 가상 학교의 설계 및 구현”,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사이버학습 연구자료
15. 이종순(2003),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멀티미디어 수업이 중학생의 학업 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6. 임채강 외(2003),“초등 실과 웹 코스웨어 개발 및 적용 연구”,한국컴퓨터교육학회
17. 장규화 외(2000),“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웹 기반 가상수업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한국컴퓨터교육학회
18. 정상필(1997),“자기 주도적 학습이 학업 성취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한양대
19. 차갑부(1993),“성인교육 방법론”,양서원
20. 허운나(1985),“컴퓨터 보조수업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한국교육공학연구회
  • 가격7,000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14.04.08
  • 저작시기201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1222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