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루소의 삶과 시대배경 및 철학
1. 루소의 생애(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2. 루소가 활약했던 당대의 시대적인 배경
3. 루소의 철학
루소의 유아교육
1.루소의 유아교육 목적
1)사회창조적인 측면
2) 인간 창조적 측면
3)사회와 인간의 합일
2.루소의 유아교육 내용
1)루소의 아동관
3.루소의 유아교육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내용
4.루소의 유아교육 방법 및 원리
1)합자연의 교육
2)조기 교육의 부정
3)소극적인 교육
4)습관형성에 의한 교육
5)가정교육
6)신체교육과 감각교육의 방법과 원리
자료 출처
1. 루소의 생애(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2. 루소가 활약했던 당대의 시대적인 배경
3. 루소의 철학
루소의 유아교육
1.루소의 유아교육 목적
1)사회창조적인 측면
2) 인간 창조적 측면
3)사회와 인간의 합일
2.루소의 유아교육 내용
1)루소의 아동관
3.루소의 유아교육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내용
4.루소의 유아교육 방법 및 원리
1)합자연의 교육
2)조기 교육의 부정
3)소극적인 교육
4)습관형성에 의한 교육
5)가정교육
6)신체교육과 감각교육의 방법과 원리
자료 출처
본문내용
성에 의한 교육
그는 습관형성에 의한 교육을 중시하였는데, 여기서 습관이란 물리적, 인적 환경에 대해 경험을 쌓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습관을 제 2의 천성으로 보았다. 여기에서 습관이란 자연의 법칙에 따르는 습관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이 사회로 돌아온 후 사회, 편견 등에서도 자신을 잃지 않게 하는 습관을 의미한다. 따라서 유아의 교육은 곧 자연법칙에 따르는 습관의 형성이어야 한다고 보았다.
5)가정교육
루소의 교육방법의 또한 중요한 특색은 가정교육에 있는데 특히 부모중에서 아동의 초기교육에 있어서의 어머니의 역할은 매우 신성한 것이라고 하였다. 그는 모친의 수유의 중요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역설하였다.
“최초의 교육은 중요한 것이다. 그리고 이론의 여지가 없이 이 최초는 여성의 일이다. 만약 창조주가 이것을 남성의 일로 하려고 하였다면 남성에게 아이를 키우는 젖을 주었을 것이다.”<에밀>
그는 “인생의 최초의 스승은 우리들에게 젖을 주고 양육해 주는 사람이다.”고 하였다. 교육을 의미하는 프랑스어 “education"이 고대에는 ‘수유’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던 것에서도 이러한 점을 알 수 있다고 하였다. 즉 자기 아이를 자기 젖으로 양육하는 것은 모친이 인류에 대해 가지는 제일의 의무라는 것이었다.
또한 부친에 대하여는 “참된 수유자가 모친인 것과 같이 참된 교사는 부친이다. 부모는 그들의 일의 순서에서도 또 그들의 교육방식에서도 완전히 일치하지 않으면 안된다. 아동은 모친의 손으로부터 부친의 손으로 넘겨져야 한다. 아이들은 세계에서 가장 유능한 교사에 의해서보다는 지식이나 기능이 열등해도 사려분별이 있는 부친에 의해서야말로 보다 잘 교육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재능이 열의의 부족을 보충하는 이상으로 열의는 재능의 부족을 보충하기 때문이다. ”<에밀>
즉, 루소는 참된 수유자가 모친이고 참된 교사는 부친이며, 이 양자가 완전히 일치하여 협력하여야만 참된 아동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주장했던 루소는 아동을 자연의 길에 따른 참된 가정교육에 의하여 자율적인 주체로서 행복한 ‘참된 자연인’으로 형성하는 것은 교육방법의 원리로 삼고 가정교육에 대한 이러한 중요시는 모든 교육의 기초는 가정에 있다고 본 페스탈로찌에게로 이어져 더욱 발전되었다.
6)신체교육과 감각교육의 방법과 원리
“아동은 어른과 같은 체력도 이성도 없다. 그러나 어른과 같이 도는 거의 같은 정도로 보고 듣고 한다. 아동은 어른만큼 섬세하지는 않아도 거의 같은 정도로 확실한 미각을 지니고 있고 또, 같은 정도는 아니라 할 지라도 어른과 같이 확실한 냄새를 맡기도 한다. 우리들 속에서 최초로 형성되고 완성되는 능력은 감각이다. 그 때문에 우선적으로 감각을 키워야 한다. “<에밀>
아무 일도 하지 않는 방임 상태의 아동을 방치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욕구와 개성적인 특성을 잘 관찰하고 연구하여 적극적으로 아동의 생명의 근저에서부터 풍부해져 가는 힘을 충분히 신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각 감각을 가능한 활용하도록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세웠으며, 크기를 재거나 수를 헤아리거나 무게를 측정하는 등의 세부적인 감각교육을 통해 감성적이고 인식적으로 직접 체득하며 익히도록 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자잘한 감각교육 등을 통하여 아동의 다가올 생활을 풍부하게 하고 장래 발달의 초석이 되게 하였다.
자료 출처
http://blog.naver.com/cth7795?Redirect=Log&logNo=80011739258
http://cafe.naver.com/social86.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031
그는 습관형성에 의한 교육을 중시하였는데, 여기서 습관이란 물리적, 인적 환경에 대해 경험을 쌓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습관을 제 2의 천성으로 보았다. 여기에서 습관이란 자연의 법칙에 따르는 습관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이 사회로 돌아온 후 사회, 편견 등에서도 자신을 잃지 않게 하는 습관을 의미한다. 따라서 유아의 교육은 곧 자연법칙에 따르는 습관의 형성이어야 한다고 보았다.
5)가정교육
루소의 교육방법의 또한 중요한 특색은 가정교육에 있는데 특히 부모중에서 아동의 초기교육에 있어서의 어머니의 역할은 매우 신성한 것이라고 하였다. 그는 모친의 수유의 중요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역설하였다.
“최초의 교육은 중요한 것이다. 그리고 이론의 여지가 없이 이 최초는 여성의 일이다. 만약 창조주가 이것을 남성의 일로 하려고 하였다면 남성에게 아이를 키우는 젖을 주었을 것이다.”<에밀>
그는 “인생의 최초의 스승은 우리들에게 젖을 주고 양육해 주는 사람이다.”고 하였다. 교육을 의미하는 프랑스어 “education"이 고대에는 ‘수유’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던 것에서도 이러한 점을 알 수 있다고 하였다. 즉 자기 아이를 자기 젖으로 양육하는 것은 모친이 인류에 대해 가지는 제일의 의무라는 것이었다.
또한 부친에 대하여는 “참된 수유자가 모친인 것과 같이 참된 교사는 부친이다. 부모는 그들의 일의 순서에서도 또 그들의 교육방식에서도 완전히 일치하지 않으면 안된다. 아동은 모친의 손으로부터 부친의 손으로 넘겨져야 한다. 아이들은 세계에서 가장 유능한 교사에 의해서보다는 지식이나 기능이 열등해도 사려분별이 있는 부친에 의해서야말로 보다 잘 교육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재능이 열의의 부족을 보충하는 이상으로 열의는 재능의 부족을 보충하기 때문이다. ”<에밀>
즉, 루소는 참된 수유자가 모친이고 참된 교사는 부친이며, 이 양자가 완전히 일치하여 협력하여야만 참된 아동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주장했던 루소는 아동을 자연의 길에 따른 참된 가정교육에 의하여 자율적인 주체로서 행복한 ‘참된 자연인’으로 형성하는 것은 교육방법의 원리로 삼고 가정교육에 대한 이러한 중요시는 모든 교육의 기초는 가정에 있다고 본 페스탈로찌에게로 이어져 더욱 발전되었다.
6)신체교육과 감각교육의 방법과 원리
“아동은 어른과 같은 체력도 이성도 없다. 그러나 어른과 같이 도는 거의 같은 정도로 보고 듣고 한다. 아동은 어른만큼 섬세하지는 않아도 거의 같은 정도로 확실한 미각을 지니고 있고 또, 같은 정도는 아니라 할 지라도 어른과 같이 확실한 냄새를 맡기도 한다. 우리들 속에서 최초로 형성되고 완성되는 능력은 감각이다. 그 때문에 우선적으로 감각을 키워야 한다. “<에밀>
아무 일도 하지 않는 방임 상태의 아동을 방치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욕구와 개성적인 특성을 잘 관찰하고 연구하여 적극적으로 아동의 생명의 근저에서부터 풍부해져 가는 힘을 충분히 신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각 감각을 가능한 활용하도록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세웠으며, 크기를 재거나 수를 헤아리거나 무게를 측정하는 등의 세부적인 감각교육을 통해 감성적이고 인식적으로 직접 체득하며 익히도록 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자잘한 감각교육 등을 통하여 아동의 다가올 생활을 풍부하게 하고 장래 발달의 초석이 되게 하였다.
자료 출처
http://blog.naver.com/cth7795?Redirect=Log&logNo=80011739258
http://cafe.naver.com/social86.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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