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 해방전후사의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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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 해방전후사의 인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무정부주의 운동이란?
1. 정의
2. 사상적 흐름
3. 특징

Ⅲ.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
1. 수용 배경
2. 활동
1) 해방 이전
2) 해방 이후
3. 이회영의 생애와 활동
4. 신채호의 생애와 활동

Ⅳ.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을 바라보는 관점

Ⅴ. 맺음말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나키스트들과 교류했으며 그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물론 무정부주의와 인간의 본질적 자유 추구라는 그들의 이념에 비추어, 그들에게 국가라는 틀, 그 틀이 비록 식민지와 지배지로 대변될 지라도 별로 문제되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목적은 독립 운동이었던 만큼 그 틀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것이었을 것이며, 어느 때보다도 비중이 컷을 것이다. 그런 그들에게 국적이 일본인이든 한국인이든 서로 어떻게 교류할 수 있었으며 도움을 주고받았는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다.
5. 패거리 문화와 무정부주의
한국인의 큰 특징 중의 하나는 패거리 문화 이다. 지금도 연고주의와 온정주의로 대표되는 패거리 문화는 그 구성원들 간의 결속력을 높이고 목표 달성을 쉽게 해 준다는 데에서 장점을 찾을 수 있다. 여기에서 한국의 무정부주의 독립운동가 들의 모순점을 찾을 수 있다. 어떠한 것이든 마찬가지 이지만 독립운동이라는 것 자체도 단결에 의하여 이루어 져야 그 목표 달성이 용이하다. 실상 임시 정부나 단체 등을 조직해서 독립운동이 이루어 졌다.
6. 김구 선생의 입장에서 아나키스트 들을 바라본 관점
김구 선생은 무엇보다도 한 민족 공동체와 국가라는 조직의 틀을 중시했던 분이셨다. 그런 분께서 무정부주의자들을 보는 시각은 어떠했을지 문득 의아해진다. 독립 운동이 성공하면 국가 건설이 일차적인 과제이고 그 점에서 독립 운동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민족해방 투쟁의 역사에서 중요한 세력이었던 무정부주의자들은 국가라는 틀의 건설에 대하여 회의를 느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7. 이상적인 헤게모니와 해방이후 아나키스트들의 몰락
사실상 해방 이후 아나키스트 진영은 제 3의 세력으로 존재하지 못하고 쇠멸하게 되었다. 그 이유는 좌파와 우파의 극심한 대립 속에서 독자적 영역을 확보하기 어려웠기도 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그들의 논리에 있다. 첫 번째, 자주 민주 국가가 건설된다 하더라도 그들의 신념 즉, 헤게모니가 관철되지 않는다면 아나키스트 사회로 나아갈 조건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하지만 해방 이후 그들은 독자성과 헤게모니 어느 것 하나 확보하지 못한 것이다. 이호용, 해방 이후 아나키스트들의 조직과 활동, 한국 근현대사 연구 논문.
이것이 바로 아나키스트의 몰락의 원인이다. 하지만 그들은 과연 그것을 몰랐던 것인가? 만일 어느 정도 예상을 했다고 해도 어떤 방법으로 그들의 헤게모니를 관철시킬 수 있다고 믿었는지 생각해 보게 된다.
8. 현대 사회의 무정부주의 운동
아나키즘이 앞으로 제 3의 사상으로 대두 될 잠재력이 있을지 의문을 갖게 된다. 신 자유주의 이념에 따라 세계화, 국제화 등 국가간의 장벽을 실체적, 이념적으로 허물어 버리자는 운동이 한창이다. 이에 기본적으로 강제력과 일체의 인위적인 제도를 배척하고 개인의 자유를 추구하는 무정부주의가 대두되고 있다.
9. 신채호의 아나키즘
신채호의 아나키즘의 방법은 ‘테러적 직접 행동론’ 이었다. 또한 이것은 한국인 아나키즘이 가지는 하나의 특성이기도 하였다. 폭력적 수단에 의해 민족 스스로 일본을 타도함으로 해서 민중의 해방인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하지만 폭력은 폭력을 낳고 복수는 복수를 낫듯이 독립을 이루어 내고 혁명을 성공시키더라도, 결국에는 그 수단은 자신에게 다시 돌아온다는 것을 과연 몰랐을지 의심스럽다.
10. 임시정부와 신채호
앞서 말했듯이 신채호는 임시정부와 이승만을 직접적으로 비판할 정도로 그들의 독립운동 방법을 수긍하지 못했다. 하지만 그들의 헤게모니와 이상을 떠나서, 일차적 목표는 조국의 독립이었다. 독립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한 후에야 서로의 헤게모니를 관철시킬 수 있다고 믿었던 것만은 확실하다. 그러한 목표를 갖고 활동하는 단체 끼리, 일차적인 목표가 ‘조국의 독립’임에도 불구하고 서로 대립할 필요가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신채호는 이미 어린 시절에 위인전으로 접하였지만 이번 기회는 그를 새롭게 발견 할 수 있었던 기회였던 것 같다. 특히 신채호가 아나키스트이고 극단적인 방법을 동원하였다는 사실은 나를 놀라게 만들었다.
Ⅴ. 총평
독립 운동에 관련된 한국의 무정부주의 운동을 조사하다 그 이상을 얻은 과제였다.
생각보다 너무 어려운 주제를 택한 듯하다. 때문에 여러 서적을 찾아보았고 인용하게 되었다. 솔직한 심정은 아직도 무정부주의에 대한 이해가 부족 한 것 같다.
하지만 무정부주의 운동이란 것이 우리나라 독립 운동의 한 부분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 만으로도 큰 소득이다. 개인적인 욕심은 해방 직후의 무정부주의 운동 뿐 아니라 현재 일어나고 있는 무정부주의 운동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싶다. 앞서 말했듯이 최근에 신자유주의, 세계화, 지구화, 세방화 등의 개념이 실제 사회를 지배하면서 인위적인 조직이나 제도를 부정하는 무정부주의가 다시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하나는 이번 조사를 토대로 접하게 된 다른 한국의 아나키스트들에 대해서도 더 알아보고 싶다. 신채호, 이회영 뿐만 아니라 박열, 하기락, 구승회, 박홍규, 조약골 등 이 전까지는 들어보지 못했지만 한국의 해방사에 큰 영향을 미친 많은 아나키스트 들이 있기 때문이다.
Ⅵ. 참고 문헌
구승회 외 공저, 『한국 아나키즘 100년』, 서울: (주) 이학사, 2004.
오장환, 『한국 아나키즘 운동사 연구』, 서울: 국학자료원, 1998.
장 프레포지에, 『아나키즘의 역사』, 이소희 엮, 서울: 이룸, 2003.
이호룡, 『한국의 아나키즘- 사상편』, 서울: (주) 지식산업사, 2001.
마이클 테일러, 『공동체, 아나키, 자유』, 송재우 엮, 서울: (주) 이학사, 2006.
이덕일, 『아나키스트 이회영과 젊은 그들』, 서울: (주) 웅진닷컴, 2001.
김성국, 『한국의 아나키스트, 자유와 해방의 전사』, 서울: (주) 이학사, 2007.
학원 출판 공사 편, 학원세계대백과사전, 서울: 학원출판, 1993.
이호용, 해방 이후 아나키스트들의 조직과 활동, 한국 근현대사 연구 논문, 2003.
1920년대 전반기 재중국 한인 아나키즘 운동, 연구 논문, 2003.
이호룡, 「신채호, 민족 해방을 꿈꾼 아나키스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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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9.30
  • 저작시기2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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