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의 다양한 마케팅전략 사례연구및 현대카드 기업분석과 SWOT,STP,4P전략과 새로운전략제안및 나의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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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카드의 다양한 마케팅전략 사례연구및 현대카드 기업분석과 SWOT,STP,4P전략과 새로운전략제안및 나의견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현대카드 기업소개
2. 카드산업 현황분석

Ⅱ. 본론
1. 현대카드 SWOT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2. 현대카드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3. 현대카드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4. 현대카드의 여러 마케팅전략
1) VVIP 마케팅전략
2) 디자인 마케팅전략
3) 알파벳 마케팅전략
4) 색깔 마케팅전략
5) 귀족 마케팅전략
6) 스포츠 마케팅전략
7) 문화 마케팅전략
8) 명품 마케팅전략
9)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전략

5. 경쟁사의 마케팅전략 연구
1) 신한카드의 마케팅전략
2) 국민카드의 마케팅전략
3) 삼성카드의 마케팅전략

Ⅲ. 결론 및 나의의견
1. 현대카드의 미래전망
2. 현대카드 새로운 전략 제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전문점이나 문화생활을 자주하는 고객을 위해 각종 혜택을 제공한다.
3) 삼성카드의 마케팅전략
■ 경험 마케팅
삼성카드는 ‘홀가분 프로젝트’를 런칭하며, 이와 연계해 생활 속 즐거운 실용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삼성카드는 자극적으로 소비를 유도하는 기존의 카드사의 이미지와 차별화해, ‘나에게 꼭 필요한 것을 한 번 더 고민한 뒤, 현명하고 실용적인 소비를 하자’는 내용의 ‘7초의 실용’이라는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다. ‘홀가분 프로젝트’도 이의 연장선상에서 ‘필요 없는 것을 덜어내면 꼭 필요한 것이 보이고, 그때부터 꼭 필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는 홀가분한 생활이 시작된다’는 삼성카드의 실용 정신을 말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삼성카드는 가족 동반 고객을 초대해 특별한 캠핑의 경험을 제공하기도 하고, 나에게 필요 없어진 물건을 필요로 하는 누군가에게 나누는 ‘플리 마켓’을 통해 주위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특별한 경험의 장을 제공한다. 이로 인해 삼성카드는 여러 가지 실용적이면서 따뜻한, 삼성카드만의 특별한 경험을 통해 고객의 생활에 밀접하게 다가가 기존의 카드에 대한 딱딱한 이미지를 바꾸는데 일조하며, 경제적 혜택을 넘어서 정서적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Ⅲ. 결론 및 나의의견
1. 현대카드의 미래전망
현대카드가 기존의 선발주자들과 다른 점은 마케팅과 서비스 그리고 상품구성에서 특별했다는 것이다. 진입 초기 현대자동차와 백화점을 통한 마케팅이 많은 부분을 차지했지만 이는 초반 신용카드시장 적응을 위한 어쩔 수 없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현대카드가 이제 신용카드 시장 진입과 성장 시기를 지나 성숙기에 접어들었다고 판단했을 때 고정고객층과 신규고객층에 맞는 상품개발과 서비스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 잠재적 고객
우선 홍명보 축구교실이나 PRIVIA 가족 서비스처럼 미래의 고객이 될 청소년들 및 어린이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문화,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서 현대카드 브랜드의 이미지를 긍정적이고 친근하게 각인시켜 잠재적 고객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할 듯하다.
■ 고객선점
가족단위가입 고객에게 혜택이 있는 가족카드 상품을 개발하여 고객 선점 효과와 신용카드 사용금액 증대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상품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포인트를 이용한 마케팅
소비자들이 포인트에 관심을 갖고 있기는 하나 여러 개로 분산되어 있어 사용이 불편하다. 또한 오랫동안 잊고 지낼 경우 포인트가 소멸되는 등 기성세대에서는 포인트가 신용카드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위해 신용카드 포인트를 하나로 묶어 소멸 전월에 신용카드 이용대금에서 차감되는 약정을 할 수 있는 신용카드 상품을 출시한다면 단기적으로는 현대카드의 낙전수익이 감소하겠으나 장기적으로는 다양한 고객유치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 고객에게 맞는 신용카드 발급(차량 구매 시)
차량을 구입할 때 현대카드에서 M카드를 만들어 월 50만원을 사용하는 조건으로 구입금액에 일부를 할인 받을 수 있다. 계약할 때와는 다르게 카드를 사용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약정금액이 부담스럽다는 불만이 발생하고 있다. 자동차 계약으로 인해 가입자 수가 증가하고 계약기간 동안 사용금액도 증가하지만 불만을 안고 있는 고객은 언젠가는 이탈하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자동차 구매 시 자동차 영업사원이 고객이 자신에게 맞는 신용카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를 하는 방식으로 그 불만을 최소화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 현대카드의 글로벌화
현대카드는 지금까지 국제적이고 규모적인 문화를 국내로 들여와 브랜드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확고히 했다. 해외의 유명아티스트나 공연 그리고 ZAGAT같은 책자를 발간함으로써 국내에 뿐만 아닌 해외에도 현대카드를 점차 알려가고 있을 것이다. 자동차 구매 시 신용카드발급으로 할인 혜택을 주던 서비스를 글로벌화 하여 전 세계에 수출되는 현대자동차와 이미 중국에 진출한 현대해상과의 마케팅으로 현대카드의 시장을 글로벌화 해야 할 것이다.
2. 현대카드 새로운 전략 제안
■ 현대카드의 E-Sport 시장 진출
오래전부터 게임이라는 것은 영원한 학부모들의 원수이자 사회의 악처럼 여겨지듯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하다. 중독성이 강하고 취미생활이라 하기는 게임 이용자들의 생활에 많은 지장을 준다는 인식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에 게임이라는 것은 어두운 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의 ‘스포츠’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상품화, 산업화되면서 게임은 하나 문화가 되었다.
현재 E-스포츠협회에서 게임 산업화가 잘 이루어진 분야는 “스타크래프트 2”와 “리그 오브 레전드”이다. 그 중 리그 오브 레전드라는 게임은 학생부터 직장인까지 즐기는 게임이며, 대회 예매율의 25%가 여성일 정도로 남녀 할 것 없이 모두에게 사랑받고 있는 콘텐츠이다. 리그 오브 레전드라는 이 게임은, 각 국가에서 리그를 열어 대표 팀을 선발해 매년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이하 롤드컵)을 개최해 평균 3,200만 명의 전 세계 게임 유저들이 한 달 이상 지속 되는 대회 문화를 즐기고 체험한다.

이렇게 점점 커지고 대중화되는 게임 산업에 많은 대기업들은 국내외 각 주요 팀들에게 브랜드를 부여하고 지원을 해주거나 대회를 후원한다. 실제로 현재 리그 오브 레전드의 팀 중 다수가 KT, SK, 삼성 등에게 속한 팀이 있으나, 현대가 후원하는 부분은 없다.
이제는 신용카드 자체를 홍보하는 것 아니라, 소비자들이 즐기는 다양한 문화 공간에서 카드를 가입하고 사용할 수 있는 어떠한 장을 만들어야한다. 현대카드는 슈퍼 시리즈를 통해 직접 문화의 장을 만들어 자사의 카드를 홍보했다. 이처럼, 10대부터 30대까지 젊은 층의 소비자들이 남녀불문하고 즐기는 e-스포츠산업에 현대카드가 진출하여 다양한 콘텐츠와 문화를 만드는 일은 새로운 블루오션을 발견하는 일일 것이다.
<참고문헌>
- 현대카드 홈페이지
- 금융감독원 현대카드 공시자료
- 금융감독원 신용카드사 경영실적 정례브리핑 자료
-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
- 한국 여신금융협회
「현대카드처럼 마케팅하라」, 추성엽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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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4.20
  • 저작시기20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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