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요약] 여성 역사 노동 문화의 주체 (강현아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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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책 요약] 여성 역사 노동 문화의 주체 (강현아 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5.18항쟁 역사의 양면성: 여성 참여와 배제 (p1)
제2장 5.18항쟁과 여성주체의 삶: 여성주의적 접근(p49)
제3장 문화적 재현과 젠더 이미지:‘5월 연극’텍스트 분석(p79)
제4장 간호전문직 여성노동의 감정노동 상품화
제5장 대공장 노동조합의 불평등구조: ‘비정규 여성노동’의 배제
제6장 한국 보건의료노동 영역의 여성배제와 성차별구조
제7장 여성실업의 일상화와 여성의 삶
제8장 직장내 성회롱에 대한 대응과 쟁점
제9장 젠더/섹슈얼리티에서 여성 주체성 찾기-270p

본문내용

잘못된 성문화 등에 대해 진지하게 성찰해야 할 시점인 것이다.-p268
4.양성평등적 직장문화의 필요성
A방송국 OPD의 직장내 성희롱 문제가 발생한 원인과 대책을 시민운동 내부에서 공유하고 이의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했다고 할 수 있다.
여성노동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고 여성노동자들의 안전하게 일할 수 있고 여성노동자들의 노동권이 확보될 수 있도록 이 문제가 사회적으로 더욱 가시화되어야 하며, 노동운동과 시민운동의 차원에서 논의하고 개선되어야 한다.-269p
제9장 젠더/섹슈얼리티에서 여성 주체성 찾기-270p
1.'젠더/섹슈얼리티'의 정치학
급진주의 페미니스트들은 자유주의, 맑스주의 페미니스트들의 젠더와 관련된 설명에 한계를 느끼고 성이나 섹슈얼리티를 탐구하고‘사적인 것이 정치적이다’라는 슬로건 아래 이 문제와 관련된 사실을 실천을 활발히 전개해 나갔다. 성이 사회적 산물이고 그 사회의 규범과 가치에 의해 학습되고 표출된다는 점이 밝혀지면서 성에 관한 논의는 사적으로 은밀하게 즐기는 주체에서 벗어나 점차 공적인 담론이 되고 있다.-270p
한국사회에서 페미니즘은 1980년대 중반 처음으로 성이라는 주제를 학문의 주제로두루면서 여성의 성적 억압이 여성 억압의 핵심 기제가 된다는 사실을 강조하였다.
여성을 성적으로 억압하는 문제를 다루면서 기존의 남성 중심적인 성규범과 본의 아니게 결탁하는 결과를 가져왔다.-272p
여성이라는 동질성에 기반을 둔 배타적 정치학을 펴기보다는 다른 성적 소수자들과 연대하여 지배 권력에 저항하는 정치학을 택해야 한다고 강조한다.-273p
2 사회적 역사적 구성물인 성 -273
인간의 정치 욕망과 성적 행위 그리고 이와 관련된 사회제도와 규범들을 설명하고 분석하는 데 서로 대립적인 두 입장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데, 그 양대 입장이 바로 본질론과 구성론이다.-274p
1)본질론
본질론은 역사와 문화를 추월한 본질로서 속성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특질들이 고정된 것으로 보는 결정론에 빠지는데 문제가 있고, 생물학적 차이가 있는 한 남녀의 비대칭적인 특성은 운명과 같은 것이므로 사회, 문화적인 차이가 있는 한 남녀의 비대칭적인 특성은 운명과 같은 것이므로 사회, 문화적인 차원의 변화를 통해서 바뀔수 없다는 것이다.-276
2)사회 구성론
사회구성론은 인간의성이란 문화의존적이며, 관계적인 것, 비객관적인 자질이라고 말한다.따라서 인간의 성적 정체성, 성적인 욕망, 성적 관행들은 고정된 본질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처한 사회관계와 문화적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개인들이 표현하는 성은 다양해지고 그것은 보편화할 수 없는 것 즉 그 맥락 속에서만 의미를 가지는 특수한 것이 된다.-276p
3.성의 이중 규범-279p
4.자본주의사회에서의 성 상품화-283p
자본주의하에서 인간의 성은시장경제의 원리에 의거하여 이윤증대를 목적으로 상업 문화에 이용되면서 상품화되고 있다.-283p
1)성매매
(1)성매매에 대한 기본적 관점-287p
우리가 기존의 용어들을 검토하고 새로운 관점을 담을 수 있는 용어를 선별하여 사용하는 것은 이 문제에 대한 관심을 드러내게 되며 그 자체로 하나의 실천력을 갖게 된다.-p287
(2)성매매의 특징과 문제-289p
성매매는 남성 손님이 여성의 몸을 직접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징적이라 할 수 있다.-289p
매춘여성은 유홍 업소, 사창가 등에 존재하기 때문에 성산업의 특성상 마약이나 약물뿐 아니라 노름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291p
(3)성매매 반대의 정치학-292p
성매매는 자발적으로 선택했든지 우리가 그것을 어떤 종류의 일로서 간주하든지 간에 성매매는 이를 필요로 하는 남성손님과 업주 그리고 이를 구조화하는 가부장제의 맥락에서 발생하면서 인간의 존엄성을 해치는 행위라는 사실을 바꿀수는 없다는 것이다-293p
2)포르노그라피-293p
(1)포르노그라피에 대한 패미니즘적 시각-294p
포르노에 대한 페미니즘의 입장은 두 가지로 구분할 수있다.
첫 번째는 포르노를 폭력으로 하면서 포르노를 반대하는 입장이고 두 번째는 포르노를 문화적표상으로 보면서 포르노에 대한 규제를 반대하는 입장이다.-293p
(2)남성문화로서의 포르노-299p
포르노가 남성 문화가 될 수 있는 것은 포르노에 대한 남성들의 느낌과 경험을 인정해 주고의미를 부여해 주는 평가 체계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300p
(3)성적 존재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 형성-301p
남성들은 포르노 보기를 통해서 여성을 성폭력의 대상으로 보게 되고 남성의 성적 욕망 충족을 위해 여성에게 강제적인 성행위를 하는 것은 남성적인 성으로 보았을 때 정상적이고도 자연스러운 한 측면이라고 믿게되며 잘못된 신념을 갖게된다.-302p
(4)포르노 해체하기
포르노를 해체하는 것은 건강한 성과 그렇지 않은 성, 주체적인 성과 그렇지 않은 성 사이에서 끊임없이 고민하고 생각해야 하는 과정이다.-304p
3)성폭력-304p
(1)성폭력의 의미 구성
성폭력은 성을 매개로 여성에게 가해지는 일련의 강제 및 통제행위로서 신체적, 정신적,언어적 폭력을 포함한다.-304p
여성들이 남성 욕망의 수동적 대상이 아닌 성적욕망과 언어를 가진 적극적인 성적 존재로서 권리를 요구하고 그 요구가 받아들여질 수 있는 새로운 사회에서라면 성폭력은 다르게 의미화 될것이다.-306p
2)남성중심적 성문화와 성폭력-306p
남성들에게 성관계와 성폭력의 구분이모호한 것은 성차별적이고 성별화된 사회에서 여성의 섹슈얼리티에 대한 통제와 재배를 통해서 남자로서 인정받는 것을 배웠기 때문이다.-308p
(3)성적 자기 결정권-309p
성폭력이 발생하는 사회문화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한국사회의 성 이중 규범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더불어 여성의 자기 결정권과 성적 자율성에 대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310p
5.여성의 성적 주체성 찾기-310p
남성 중심 사회에서 살아가는 여성이 경험하는 성, 즉 일상적인 의미에서 여성의 성에 관한 인신과 태도, 경험, 사회화 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한 연구가 이루어진 후 비로소 남녀의 성에 관한 종합적 이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31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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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5.05
  • 저작시기2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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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66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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