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 루소 (Rousseau) - 루소 생애, 루소 생애, 루소 자연주의 사상, 루소 자연주의 의의, 루소 자연주의 한계, 루소 시사점, 루소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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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소] 루소 (Rousseau) - 루소 생애, 루소 생애, 루소 자연주의 사상, 루소 자연주의 의의, 루소 자연주의 한계, 루소 시사점, 루소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18세기의 사회적․교육적 배경
1) 교육의 몰락 - 학교와 대학
2) 계몽주의
3) 감각주의와 교육
4) 프랑스의 삶과 새로운 교육이상

2. 루소
1) 루소의 생애
2) 루소의 사상
 (1) 전기
 (2) 후기 

3) 자연주의 교육
4) 루소의 저작
 (1) 루소의 저작
 (2) 자연인과 사회인
 (3)『에밀』
5) 루소의 의의와 한계
 (1) 루소 사상의 의의
 (2) 현대사회에서 루소의 의의
 (3) 현대사회에의 적용
 (4) 현대사회적용에의 한계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즉 자연과 인간이 대립되는 관계가 아니라, 인간과 자연이 공생하는 상호 어울림의 관계가 되어, 그 속에서 인간과 인간의 관계도 경쟁관계가 아닌 가슴을 나누는 이웃으로 더불어 사는 사회를 지향해 나가야 할 것이다.
(3) 루소 교육사상의 현대적 적용
루소가 재기한 많은 문제들이 절대적으로 옳다거나 현실적으로 해결이 가능한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상당 부분은 시대적 상황을 넘어서 오늘날에도 여전히 계속되는 쟁점으로 논의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결국 루소는 현 시대의 문제와 쟁점들에 대단히 밀접해 있는 사상가라고 볼 수 있다. 여기에서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찾을 수 있다.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겪는 고민들의 시초는 근대 초기에 이미 그 싹을 갖고 있었으며, 교육의 위기가 논의되는 이 시점에서 현대인은 근대인이 처음으로 직면하였던 교육적 쟁점들과 정면으로 맞닥뜨리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근대사상의 중요한 쟁점들에 대해 계몽주의의 이단아로 몰리면서까지 독창적인 견해를 제시했던 루소의 교육사상에 담긴 지혜를 탐구하는 것은 지금 이 시대의 교육 문제를 생각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된다.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된 물질문명은 오늘날의 현대인들에게 수많은 편의와 풍요를 제공하고 물질의 편리함과 그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물질문명이 인간에게 준 혜택의 크기와 비례하여 현대인들은 그 반대급부를 요구당하고 있는 것 또한 무시할 수 없다. 물질문명은 과학, 기술, 물질 등 모든 것의 근원인 자연을 파괴시켰고, 그로 인해 인간의 생존은 그 어디서도 보장받을 수 없게 되었다.
물질문명의 부정적 산물이라 할 생태계의 파괴, 자원고갈, 인간소외 등의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거론되고 있는 지금의 상황에서 교육도 인격 교육, 가치관교육, 공동체 교육과 같은 교육의 본질적 기능과는 거리가 먼 입시위주의 교육과 경쟁교육만을 조장하여 경쟁에서 이겨 살아남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해 버렸다. 이러한 상황아래에서 교육의 과정에서 아동은 주체적 존재로 인정받지 못하고 피동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취급되어 개인적인 발달이 저해되고 있다. 그리고 각종 규제, 강요, 억압 등의 획일적인 교육으로 인하여 아동 개개인의 개성과 본성은 거의 반강제적으로 말살되고 있는 실정이다.
루소가 살던 시대에도 아동은 아동으로서의 가치를 지니지 못하고 오직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과도기적 존재로 인식되었으며, 아동은 성인처럼 생각하고 성인의 관습에 따라 행동하도록 강요되었다. 거기다가 사회적 이익이 개인의 이해보다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에 때에 따라서는 개인은 사회의 희생물이 될 수 도 있었다.
루소는 이러한 현상에 주목하면서 개인의 본성과 가치를 무시하는 교육은 자연에 반하는 것이며 사회를 타락시킬 뿐이라고 누차 비판하면서, 인간의 자연성과 발달과정에 근거를 두고 아동이 스스로 자신의 삶을 영위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자율적이고 주체적인 인간을 형성하는 교육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러나 루소의 교육사상은 실행하기 어렵다는 점과 일관성 없는 논리로 인하여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힘들다는 비판을 받아온 것 또한 사실이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아동을 자연의 법칙에 따라 성장하는 한 인격체로 간주한다거나, 아동의 개성을 중시하는 학습 방법, 발달의 단계와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이성적이고 창의적인 개성을 지닌 자유인을 육성하려고한 점 등은 루소의 교육사상이 지니고 있는 커다란 장점이라 할 수 있고 현대에서도 결코 무시될 수 없는 것들이라고 생각된다. 이에 현재 우리의 교육적 상황과 관련된 사회학적 고찰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4) 현대사회에 적용할 때 루소의 한계점
현재의 관점에서 루소를 총괄적으로 평가해 보면 그가 현대 교육이론의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점을 부정하기는 어렵다. 그는 인간의 조건에 근본이 되는 다양한 문제들에 관해 대단한 열정을 가지고 글을 썼다. 그러나 루소의 교육적인 저술들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 또한 만만치 않다. 대체적으로 비판 받는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의 이론은 실행하기 어려운 교육론이라는 점이다. 특히 루소 자신이 자기의 아이들을 고아원에 보냈다는 사실 때문에 그의 이론은 탁상공론으로 매도되기도 한다. 그러나 여기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모든 사상가 또는 이론가가 반드시 그 사상과 이론을 실천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론과 실제는 엄연히 구분되는 것이고, 이론은 추상적인 속성을 지닌 것으로 반드시 실천 가능성을 전제로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루소의 교육론은 구체적인 교육제도의 개혁과 연결이 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론과 실제의 고리에 대한 비판은 받을 수 있다.
둘째, 그의 모순된 논리이다. 그가 주장하는 자연주의도 분명한 개념파악을 어렵게 한다. 또한 에밀에 나타난 그의 사상과 다른 저서에 나타난 그의 전체적인 사상이나 예술과의 관련에서 볼 때, 그 자신의 고백에서 '나의 성격 속에 융화되기 어려운 대립물이 존재한다.'고 한 것에서 그의 모순된 면을 엿볼 수 있다. 그의 이와 같은 성격상의 모순은 그의 사상에도 반영이 되었고 따라서 루소의 사상은 전체적으로 보지 않고 부분적으로 이해하는 사람에게는 더욱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셋째, 그의 교육론은 이상적인 점을 긍정한다고 해도 현대사회에서 적용하기에는 현실적이 아니라는 점이다. 즉, 한 아이에 한 교사가 늘 같이 하면서 교육을 실시하는 일은 현실사회에서는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특히 현대교육의 한 특징인 교육의 대중화라는 관점에서 볼 때 교사 한 사람이 학생 한 사람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방법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보인다.
4. 참고문헌
윌리암보이드. 서양교육사.2011. 교육과학사
권영기(2000). 루소 교육이론의 교육 사회학적 고찰.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김상섭, 현대인의 교사 - 루소는 에밀을 어떻게 가르쳤는가, 2009, 학지사.
강영계, 루소가 들려주는 교육 이야기, 자음과 모음, 2006.
안인희, 루소의 교육, 1990, 양서원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1998,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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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5.13
  • 저작시기2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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