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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일 것이다. 그러나 브로델의 『물질문명과 자본주의』에서 볼 수 있듯이, 유럽 내부에서도 일상생활의 구조와 기술의 “장기 지속”이 분명히 존재했고 이 구조는 유럽이 교환체계와 나아가서는 자본주의 형성에 근원을 이루고 있다는 것은 간과될 수 없는 지점이다. 유럽 문명에 대한 지나친 폄하 역시 왜곡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닛 아부-루고드의 『유럽 패권 이전: 13세기 세계체제』는 여전히 우리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 책은 세계체제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해주었고, 역사학에서 기본시되는 가정들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특별히 타자의 시선으로 서양의 역사를 배우고 있는 우리들의 입장에서 더 각별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닛 아부-루고드의 『유럽 패권 이전: 13세기 세계체제』는 여전히 우리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 책은 세계체제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해주었고, 역사학에서 기본시되는 가정들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특별히 타자의 시선으로 서양의 역사를 배우고 있는 우리들의 입장에서 더 각별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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