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현대사회에서의 가족문화의 중요성과 문제점에 대한 방안을 제시 [가족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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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현대사회에서의 가족문화의 중요성과 문제점에 대한 방안을 제시 [가족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문화란

2. 우리나라 현대사회에서 가족문화의 중요성
1) 가족제도
2) 육아문화
3) 유교문화

3. 우리나라 현대사회에서 가족문화의 문제점

4. 가족문화의 문제점에 대한 방안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인은 관계지향적이다. 따라서 한국인은 주의의 초점이 자기 자신보다 자기 밖으로 지향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주의의 초점이 자기 밖의 타인과의 관계 및 상황에 쏠려 있으므로 기존 관계의 유지와 그 속에서의 조화의 추구에 관심이 집중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한국인은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유지하려는 경향이 강할 수 밖에 없으며 이러한 관계의 유지 및 관계증진의 매개체가 바로 타인지향적인 동기이고 이러한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심, 책임을 참조준거로 하는 동기들을 중시하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타인과의 조화를 대인관계에서 우선하는 한국인은 자기억제 또는 자기은폐 지향적인 특성이 발달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한국인의 자기비하, 열등의식, 권위에의 복종, 형식과 체면의 중시, 현세 중시와 애착, 이기적 욕구의 절제 등은 자기억제와 자기은폐를 지향하는 경향성에서 나오는 특징들이라 볼 수 있다.
한국인의 관계의 기초는 가족관계이며 사회는 가족관계의 확대를 의미 한다. 따라서 개인은 가족으로부터 독립하지 못한 미분화된 구성원으로서 살게 할 뿐 아니라 사회의 전반적인 인간관계를 가족 안에서 배운 행동규범을 중심으로 이끌게 한다. 결과적으로 한국인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과 관계들을 통해 스스로를 정의하는 상호의존적인 자아개념을 발달시키게 되었다. 그러나 상호의존적인 자아개념은 엄격한 의미에서 참된 자아개념이라고 할 수 없다. 자아개념의 결핍은 동반의존증의 중요한 원인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현대사회에서의 가족문화의 중요성과 문제점에 대한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문화는 과거의 인간행동의 산물이면서 미래의 인간행동의 조형자로서, 결국 인간은 문화의 생산자이면서 동시에 인간의 행동은 문화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같은 문화 집단에 속하는 성원들은 그들만의 특징적인 심리내용과 행동양식을 가지게 된다. 즉 문화와 인간심리의 관계는 상호배타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것이다. 한국인은 특유한 문화적 전통 속에서 독특한 정서와 행동양식을 체득해 왔으며 이러한 우리의 정서와 행동의 표현 방식은 인간관계의 각 발전 단계에서 독특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참고문헌
김용미 외, 결혼과 가족의 의미, 양서원, 2002.
김미숙 외, 가족의 심리학적 이해, 학지사, 2002.
유영주 외, 가족 관계학, 교문사, 1996.
여성한국사회연구회, 한국가족문화의 오늘과내일, 사회문화연구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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