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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의 리치미디어
1. 리치미디어 배너광고의 가치 구성요소
2. 정보처리과정
3. 인지적 차원과 기업이미지
4. 태도적 차원으로서의 기업태도

Ⅲ. 기업의 스포츠미디어

Ⅳ. 기업의 매스미디어

Ⅴ. 기업의 글로벌미디어
1. 세계 시장 구축에 따른 공격적 마케팅
2. 공격적 인수‧합병(M&A)
3. 사업다각화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0억 달러를 넘는다. 주가 시가 총액은 3,500억 달러에 달한다. 세계 각국에 2천만명의 회원을 갖고 잇는 AOL의 인터넷 서비스와 타임워너의 영화, 음악, CATV 같은 인프라와 컨텐츠가 결합한 것이다. 그 동안 계속 몸집을 늘려 온 타임워너가 또 다시 인터넷 회사와 결합하여 세계 최대 미디어 그룹이 탄생한 것이다. 따라서 타임워너와 AOL과의 합병은 10년 이상에 걸쳐 추구해온 수직통합 전략을 더욱 전진시켜 인터넷 시대에 적응해하기 위한 ‘생물학적 진화’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3. 사업다각화
사업 다각화는 초국적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전략이다. 사업의 다각화는 기업이 여러 사업에 자본을 투자하여야 하므로 금융자본의 지원이 필수적이며 자본의 규모가 수반되어야 한다. 사업의 다각화는 성공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은 반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기 때문에 중소 규모의 기업은 시도를 할 수 없는 대기업들만이 시도할 수 있는 전략이다. 대규모의 자본 동원 능력이 가능한 기업이 여러 분야에 진출하여 기업 활동의 시너지 효과를 얻기 위한 것이다.
글로벌 미디어 기업도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전체 미디어 그룹의 시너지 효과를 이루기 위하여 사업의 다각화를 시도하고 있다.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사업 다각화 현황을 보면 AOL-타임워너는 네트워크, 출판, 음악, 필름 엔터테인먼트, 케이블 시스템, 인터넷 사업 등 모두 여섯 분야로 나누어져 있다. AOL-타임워너의 사업 다각화는 인터넷과 미디어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영역을 결합한 것으로 인터넷의 영역과 콘텐츠 사업 영역을 모두 포괄하는 전방위적 커뮤니케이션 사업이다.
월트 디즈니는 미디어 네트워크, 영화와 TV제작을 위한 스튜디오 엔터테인먼트, 테마파크, 캐릭터 상품 등의 판매를 위한 머천다이징, 인터넷사업 등 다섯 분야에 걸쳐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월트 디즈니도 디즈니 영화와 케릭터 등의 콘텐트를 기반으로 이를 유통시키는 네트워크 사업, 디즈니 작품을 활용화한 테마파크 사업 등의 영역에 사업을 연계시키며 다각화하고 하고 있다. 바이어컴 CBS는 전문채널, 엔터테인먼트, 비디오, 테마파크, 출판, 인터넷 서비스의 여섯 가지 분야로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비방디 유니버셜은 프랑스의 비방디, 카날 플뤼와 캐나다의 시그램이 합병한 회사로 음악, 영화, 와인, 스피리츠의 사업으로 다각화되어 있다. 그러나 비방디 유니버셜은 2002년 8월 유니버셜 스튜디오를 기업공개를 통해 매각하는 등 사업분할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이는 합병과 사업 다각화에 따른 자본의 부담으로 콘텐트 제작 사업을 떼어내는 사업의 축소로 이어지기 때문에 사업의 다각화의 부정적인 경향이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자본의 확대 재생산에 제동이 걸린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뉴스 코퍼레이션은 신문, 잡지, 도서의 출판에서부터 영화와 TV제작, 지상파와 위성 TV채널의 운영, 뉴미디어 분야에 걸치는 광범위한 사업영역을 운영하고 있다. 소니는 전자산업, 음반, 영화, 케이블 네트워크의 사업 영역이 있다.
Ⅵ. 결론
일반 국민들은 오랫동안 기업을 무엇보다도 경제적인 배경에서만 바라보았다. 오늘날과 같이 민주적이고 다원적인 사회에서는 기업 행위의 사회적생태학적 목적과 성과에 대한 주목과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경영활동의 부정적인 결과로서 나타날 수 있는 환경문제나 실업은 기업에 대한 공중의 비판적인 관계로 나아갈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은 특히 세계화나 지구촌화를 가속화시키는 정보화 사회에서는 한 국가 내에서의 문제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된다는 점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기업의 신뢰에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되면 기업의 생존자체가 위협을 받는다. 따라서 기업은 정부, 정치권, 경제제도, 언론, 시민단체, 소비자, 지역 사회, 경쟁 기업 등 주변의 사회적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가운데 존립과 발전을 도모해야 하는 불가피한 상황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이 사회적 환경들과 상호 작용과정에서 많은 갈등과 대립, 경쟁과 쟁점 유발 등 존립과 목표 달성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위기상황에 직면 가능성은 점점 더 높아가고 있다. 또한 국제화개방화 시대 도래와 함께 경쟁 심화, 조직과 관계의 복잡화로 기업의 존립에 타격을 주는 위기요인도 점차 다양화해지고 위기의 강도도 강화되는 추세이다.
특히 오늘날 우리는 미디어 환경 속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 때문에 복잡하고 세분화된 사회에서 매스미디어는 환경을 지각하는 원천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업이 위기적 사건으로 인해 공적 토론의 대상이 되거나 또는 위기로부터 이끌어 낼 수 있는 문제해결이나 결론에 관한 공적인 요구를 받게 되면, 기업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매스미디어는 기업의 위기 진행과 결과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말하자면 기업의 공적/언론상의 위기라는 언론학적 위기커뮤니케이션은 상당 부분 미디어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기업의 위기 과정에서 매스미디어의 역할을 관찰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미디어의 기업적 위기구성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확대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대부분 연구들은 아직 초보적인 단계이기는 하지만 주로 경영학적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특히 매스미디어와 관련하여 기업의 위기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러한 접근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러나 기업의 위기커뮤니케이션은 언론학의 새로운 연구 분야로서 심도 있게 논의되어야 할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공영일 외 1명,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실적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
박기남, 리치미디어 배너광고가 기업이미지 및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광고학회, 2002
이태일, 스포츠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콘텐츠 마케팅, 한국체육대학교, 2010
조건진, 스포츠팬의 스포츠미디어 관심도가 접촉동기 및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2008
장윤희, 국내 매스미디어 기업의 사업다각화와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회, 2008
차지훈 외 5명, 모바일 리치미디어 방송 기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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