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_스토리텔링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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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토리텔링_스토리텔링의 비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작하는 말: 액션 아이디어
Ⅱ. 본문
Ⅲ. 맺음말: 『시학』의 원칙으로 관객들의 기대를 끊임없이 배반하라.

본문내용

하나의 경험을 위해 구축될 때 카타르시스 잘 작동 함
이야기를 내내 구축되다가 마지막 순간 풀어내는 것이 카타르시스
플롯은 반드시 카타르시스를 불러일으켜야 함
카타르시스의 본질적 비결은 이야기 구조
20. 행동은 말보다 더 많은 것을 이야기한다. 둘이 함께라면 더 좋고!
인간이 처해 있는 상황은 보편적인 이야기를 하는데 효과적임
영화 메시지를 더 분명히 전달하려면 모든 극적 행동과 구성 요소들을 하나의 완결된 행동으로 만들고자 협동해야 함
21. 완벽한 할리우드 희비극 플롯 vs. 완벽한 『시학』의 비극 플롯
비극이 감동을 주려면 운명이 행복에서 불행, 불행에서 행복으로 바뀌어야 함
비극은 현실적인 드라마
피해야 할 플롯 세 가지
① 착한 사람이 행복하다가 불행해지는 것
② 나쁜 사람이 불행하다가 행복해지는 것
③ 정말 나쁜 사람이 불행하다가 행복해지는 것
최고의 비극적 플롯 주인공은 좋은, 나쁜 성격 수유, 착하게 살고자 노력, 행복에서 불행으로 삶의 변화를 겪음
22. 이미 알고 있는 것으로 관객을 움직여야 한다.
이미 생각하고 느끼는 연민, 공포, 카타르시스를 다시 알아보는 것
특별한 것이 아닌 원형 경험에 바탕을 두어야 함
극적 행동은 보편적 진실을 플롯행동을 통해 구체화해야 함
쾌감은 모방에서 옴 항상 그래왔음
23. 선한 주인공, 악한 주인공, 그리고 그 중간에 놓인 주인공.
관객들은 스스로 악하고 선한 것이 사람의 참모습이라고 생각하기에 선함 악함 중간의 주인공을 같은 사람이라고 느낌
두 이야기에 독특한 향기, 톤 불어넣는 것은 주인공의 악함과 선함 사이의 균형
인간의 도덕, 부도덕이 선함, 악함으로 구별
주인공은 액셕 아이디어와 성격에선 선, 악 경계에 머물러야 함
24. 중요한 것은 행동 뒤에 숨어 있는 당신의 사상이다-시나리오의 톤 만들기.
시나리오 속 존재하는 통일된 정서의 성격, 행동의 톤이 매우 중요함
시나리오 속 인물 마음 속 생각 행동 동기이며 영화에 독특성을 드러냄
우리는 캐릭터 행동 유머, 페이소스를 통해 드러남
이야기 톤은 행위자의 도덕적 특성이 하나의 완결 행동 안에서 제공됨
25. 당신이 그리스 비극에 나오는 합창단을 쓸 수 없다면?
무대 위 노래, 관객들에게 해설
끊임없는 질문을 통해 일어나는 일을 도덕적으로 해설
현대 코러스 역할은 관객 지각에서 강화하는 것
코러스 일원인 부차적 인물을 사용하여 극적 행동 강화 방안을 생각해야 함
코러스는 시나리오 속 이해를 도와주는 중요 요소가 될 수 있음
26. 진짜 진짜 진짜 살아 있는 인물을 만들려면
① 마음속 응원 가능한 선한인물
② 인물 유형별 특징이 있는 적합한 인물
③ 세상에 존재하는 인간적 인물
④ 일관성을 유지하는 인물 특징
인물을 창조 할 때 쓰이는 다섯 가지의 삶 행동원리
① 섭취 능력
- 식생활 습관을 명혹히 드러내 어떤 사람인지 파악 할 수 있도록 해야 함
② 욕구 능력
- 행동의 중심엔 욕망 존재
③ 감각 능력
- 오감 살아있다는 징표
- 인간을 정의하는 기본적인 차원
- 인물에서 가장 중요한 감각은 시각(지각)
- 주인공의 눈을 통햐 관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
④ 운동 능력
- 주인공의 행동을 통해 인물의 실제 모습을 전달
⑤ 사고 능력
- 사고하는 과정은 인물이 살아 숨쉬는 흥미로운 방법
- 디테일을 확보하는 것
27. 대사는 행동의 일부분이다.
대사는 극적 행동의 한 부분
대사는 극적 행동을 만들뿐 아니라 생명에너지를 행동으로부터 얻음
너무 세밀하게 다듬은 대사는 인물의 사상을 애매모호하게 함
직설적이지 않은 인물의 속마음은 관객을 매료시킴 정확하게 말할 경우 장면을 망침
인물이 생각하는 것을 암시적으로 써야 함
직접적 대사를 반드시 요구하는 플롯행동의 경우도 있음
변증법적인 움직이는 대사가 행동
대사 변증법적은 극적 행동의 한 부분이어야 함
28. 영화제안서를 들어도 두렵거나 안타깝지 않다면 영화도 마찬가지
이야기 기본 플롯만으로 장면에 펼쳐진 것처럼 감동을 받을 수 있어야 함
피치가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영화도 좋은 결과가 있음
29. 쿠엔틴 타란티노의 비선형 플롯.
이야기를 만들 때 시간 축을 생각해야 함
비선형 플롯의 연대기적 시간 재배열은 반드시 의미 창출해야 함
독특한 자아를 표현해야 함
진심으로 느낀 것을 써야 함
타란티노의 비선형 플롯이 비틀기 스타일이 가능한 것은 자신만의 시선을 가지고 진심으로 느낀 것만 쓰고 말하기 때문
30. 당신의 이야기가 뮤지컬이라면, 노래는?
극적 예술은 초기 종교의례 노래에서 생겨남
그리스 비극 프롤로그는 극적 행동 최초 동기 발생 이전 공간을 제공
관객이 집중해야 할 플롯라인은 복잡하지 않고 강도를 더하도록 해야 함
고대 그리스 비극은 관습적 장치 합창이 있어 애먹지 않음
플롯이라는 목적은 항상 장면인 수단 안에 존재해야 함
31. 실제든 꾸며진 것이든 역사는 반복된다.
역사는 시나리오 풍부하게 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
실제로 일어난 일은 가능한 일로 설득력을 지님
실제 있었던 일이라고 믿게 만드는 것이 중요
과거 역사를 쓰는 것이 관객이 이야기를 믿도록 하는데 유용함
32.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드라마의 중요성
모방은 인간의 중요한 학습도구
아리스토텔레스 고통도 극적 이야기의 중요한 구성요소
훌륭한 시나리오는 인간 본성이 지닌 대립적 측면 모두 만족시키는 것
33. 아리스토텔레스는 코미디를 진지하게 생각했다.
관객 웃음을 자아내는 희극은 고통을 최소로 해야 함
희극은 느슨한 구조가 더 나음
희극의 생명은 플롯이 아닌 인물
비극과 같은 구조와 동시에 농담 가득 찬 드라마틱한 코미디를 쓸 수 있어야 함
희극 목적은 관객을 웃기는 것이고 삶의 진실을 깨닫게 하는 것
Ⅲ. 맺음말: 『시학』의 원칙으로 관객들의 기대를 끊임없이 배반하라.
원칙을 깨기 위해서는 원칙을 알아야 함
규칙을 영혼으로 배운 뒤, 구부리고 비틀어야 함
단순 이해하기 쉽게 드러내야 함
시나리오 작가는 플롯 구축하는 사람임을 자각해야 함
영혼으로 관객과 교감하며 하나가 되어야 함
글을 쓰는 사람은 삶과 건강을 챙겨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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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3.14
  • 저작시기20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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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97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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