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공통]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 - 본질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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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과 공통]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 - 본질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철학의 가치와 기능
1) 교육철학의 가치
2) 교육철학의 기능

2.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
1) 항존주의 교육
(1) 항존주의 개념
(2) 항존주의 발전과정
(3) 항존주의 교육 이념
(4) 항존주의 교육의 특징
2) 본질주의 교육
(1) 본질주의 개념
(2) 본질주의 발전과정
(3) 본질주의 교육 이념
(4) 본질주의 교육의 특징
3) 진보주의 교육
(1) 진보주의 개념
(2) 진보주의 발전과정
(3) 진보주의 교육 이념
(4) 진보주의 교육의 특징
4) 재건주의 교육
(1) 재건주의 개념
(2) 재건주의 발전과정
(3) 재건주의 교육 이념
(4) 재건주의 교육의 특징

3.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
1) 항존주의의 교육철학
(1) 허친스(R. H. Hutchins)
(2) 아들러(Adler)
(3) 마리땡(Maritain)
2) 본질주의의 교육철학
(1) 율리크 (Robert Ulich)
(2) 리코버(Rickover, H.G.)
3) 진보주의의 교육철학
(1) 존 듀이 경험주의 교육철학
(2) 존 듀이 아동중심주의 교육철학
4) 재건주의의 교육철학 - 브라멜드(Theodore Brameld)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 하는 과제법이 있다.
4) 재건주의의 교육철학 - 브라멜드(Theodore Brameld)
재건주의의 철학은 2개의 큰 전제를 포함하고 있다. : (1) 사회는 일정한 재건 또는 변화를 필요로 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2) 사회적인 변화는 사회를 재건하는 것에 교육의 개혁과 교육의 사용이 포함한다. 그것은 변화와 포함된 사람들을 위해 이상하지 않다, 특히 모든 나이가 요구하고 그러한 변화를 포함한 지적이고, 민주적이고, 자비로운 길로 만드는 것을 위해 많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기구로서 교육을 바꾼 것처럼 보인, 즉시 그리고 필요한 변화의 종류들이다. 개혁주의자들은 개인들이 그것이 있었거나 있었던 것보다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하여 노력하는 변화로 태도를 지지한다. 현 시점에, 사람들이 모든 현존한 종교적이고 철학적 가치의 시스템 중에서 즉시 재건을 요청한 것처럼 보인 경쟁, 가난, 전쟁, 생태학적인 멸실, 그리고 과학 기술 확장 문제에 관하여 문제의 당황하게 한 수와 용감하게 맞서기 때문에 특히 개혁주의자들은 감정의 반응을 볼 수 있었다. 생각과 종교, 가정생활, 그리고 교육을 위해 일할 수 있는 것처럼 이전에 보이지 않았던 가치는 그들이 한 번 존재했던 것만큼 생존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개개인의 인간들이 이 문제를 적당히 해결할 것이면 만들어짐에 틀림없는 미래 변화의 전망에 의해 벌써 그러나 또한 일어났던 변화에 의하여 오직 당황하지 않는다. 비록 지성의 사람들, 누구나 생각했던 비전 그리고 진전된 사회 변화들이 항상 존재하였을지라도, 최근 시간에는 오직 질서 있는 광경을 발전된 개혁주의자들의 철학으로 불리어진다.
재건주의 철학자인 그는 본질주의나 진보주의가 현대사 위기를 극복할 만한 철학은 못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내일의 재건을 위하여 재건주의 철학 사상을 전개하였다. 재건주의에 대한 이론을 체계화한 것은 브라멜드가 처음이었다. 그의 재건주의는 행동과학이 발견한 것을 가지고 응용하였는데, 행동과학의 경험적인 결론 자체가 부족한 것이 많이 있음은 그도 시인하였다. 따라서 많은 교육이론가들이 그의 재건주의의 입장을 지지하고는 있지만 전적으로 찬성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는 1950년에 출판된 《교육 철학의 제 형태 Patterns of Educational Philosophy》로서 이 책에서 교육을 통한 사회적ㆍ문화적 재건주의의 기초를 확립하였다.
4. 시사점
오늘날 고도산업사회의 영향으로 풍성한 물질문명과 경제성장은 지식과 정보의 엄청난 발전을 가져 왔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개인의 정체성과 주체의식을 제대로 정립하지 못하고 있으며 인간 상호 간의 연대감과 공동체 의식은 점점 사라져 가고 있다. 특히, 내일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의 가치관 혼란과 사회 내의 비도덕적인 제반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입시위주의 교육정책은 어린이들에게 치열한 경쟁심과 일류대학에 입학해야만 한다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발생 시키고 있다. 폭 넓은 경험과 다양한 체험을 통하여 건전한 사고와 정신 등이 성숙되어야 할 시기에 조화로운 품성이나 인격, 도덕성 등이 형성되기에는 무리가 아닐 수 없다. 신자유주의자들의 주된 논지는 자유와 경쟁이라는 힘이 구속받지 않고 작용할 때 건전한 경제성장과 기회의 평등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공공 또는 사회적 지출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취하고, 복지와 같은 개념을 불신한다. 그 대신에 선택, 시장가격, 이윤, 효율성에 역점을 두는 수요공급 경제가 경제활동의 적합한 규제자로 다시 대두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현대 사회의 빠른 변화와 복잡한 구조 속에서 사람들은 개인의 정체성과 주체의식을 바로 세우지 못하고 있으며, 인간 사이의 상호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잃고 점점 더 원자화, 파편화되고 자기중심적으로 흘러가고 있다. 사람들은 깊은 외로움과 고독, 소외를 경험하고 있으며, 타인을 돌보기보다는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삶을 살고 있고, 그리하여 점차 사회 해체 현상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져가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풍조의 밑바닥에는 우리의 의식과 행동을 지배하는 자유주의의 잘못된 이론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정세구 등(2002)은 자유주의는 권력이나 부당한 외적 힘으로부터 인간의 자유를 확보하는 데에는 공헌하였지만 그 자유가 적절히 절제될 때 인간 사회의 진정한 가치가 실현될 수 있다는 측면을 소홀히 함으로써 많은 문제를 야기하게 되었다고 주장하였다.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 나의 권리와 이익을 앞세우는 개인주의는 자연스럽게 이기주의가 사회적 차원으로 확대되는 발판을 제공하고 또 그것이 당연한 현대적 삶의 양상인 듯 받아들여지도록 만들었다. 그리하여 공동선과 사회적 연대보다는 나의 이익 추구와 나만 잘살면 그만이라는 사회풍조를 만연시켰으며, 그 결과 내 권리와 이익을 확보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과 갈등, 투쟁이 우선하게 되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았다. 현대 사회에서 가장 주목하고 있는 인간의 정신능력은 창의력과 상상력이다. 지식과 정보가 사회 발전의 토대가 되는 현대 사회에서 창의력과 상상력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방안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많이 찾아낼 수 있게끔 함과 동시에 그 방안들 중에서 최적의 방안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돕는다. 따라서 현대인이 다원화된 사회 속에서 시시각각으로 도출되는 수많은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창의력과 상상력은 가장 효과적인 삶의 도구가 될 수 있다. 오늘날 창의력은 현대 교육의 핵심적인 키워드로 분명하게 자리 잡고 있다.
참고문헌
양승희 외(2006). 보육과정. 동문사.
김정환(1982). 교육의 철학과 과제. 박영사.
곽노의 외(2000). 유아교육사상. 문음사.
곽철규(1999). 듀이 철학과 교육. 지식사회.
손인수(1986). 교육사 교육철학 연구. 문음사.
박준영(1995). John Dewey의 지성중심 교육철학. 경성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1999). 위대한교육사상가들. 교육과학사.
미래유아교육학회(1995). 미래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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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3.19
  • 저작시기20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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