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신학의 전통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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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서 론

2. 신학의 과제로서 '전통'

3. 기독교 신학의 전통
3.1 급진신학
3.2 세속화 신학
3.3 과정신학

4. 현대신학의 한계와 신학적 대안

5. 기독교 신학의 과제

6.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겠다.
이러한 현대신학의 흐름에 대항하여 지속된 보수신학은 한편으로는 성경의 권위를 교리적으로 강조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극단적인 근본주의 경향을 띄었다. 또 한편으로는 기독교진리의 보수를 위하여 개인의 영혼구원을 강조하고 세계전도를 강조하는 복음주의신학으로 전개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복음주의신학에서도 개인구원을 넘어선 사회적 관심을 표명하는 새로운 복음주의신학의 흐름이 세계적으로 국내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데 이는 지극히 고무적이라고 하겠다.
현대신학의 한 흐름으로 중요하게 나타난 것이 사회구원의 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서구산업혁명이후 기독교는 18세기에서 부터 사회문제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 도전을 받아 왔고 결국 20세기에 와서는 체제화된 무신론적 사회주의의 도전을 받게되었다. 더 충격적인 것은 이런한 무신론적 사회주의가 서구기독교문명속에서 발생하였다는 것이다. 이러한 서구기독교문명의 현실 즉 산업혁명의 과정에서 빈곤의 문제와 인간의 사회적 소외를 본격적으로 다룰 수 없었던 서구기독교는 공산주의 사상과 러시아혁명을 비롯한 공산주의체제의 확산이라는 현실에 직면하게 되었고 이 체제들은 강력한 무신론과 사회주의를 공식 정치 이데올로기로 정하고 이를 주창하였다.
이러한 사회구원의 문제는 18세기부터 서서히 다루지기 시작하였는 이것이 현대신학의 한 흐름이다. 합리주의적 과학적 무신론과 사회주의는 기독교를 배격하였지만 기독교내부에는 신의 존재를 금정할 뿐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에 대한 신앙과 기독교의 복음을 토대로하여 인간사회의 구원주장하는 현대신학적 흐름이 대두되었고 이제는 기독교신앙의 사회적 차원을 거부하는 신앙은 잘 못 된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신학적 움직임은 20세기에 들어와서 본격화 되었고 20세기 후반에는 기독교신학이 서구적인 테두리를 벗어나서 아프리카, 중남미, 그리고 아시아에서 줄기차게 전개되고 있다. 나미의 해방신학, 아프리카의 흑인신학, 아시아의 민중신학과 종교신학, 여성신학등 다양하게 세계적 현대신학의 흐름이 대두되고 있다. 현대신학은 이제 서구위주의 신학이 아니다. 이러한 현대신학은 서구에서 처럼 고전적인 현대정신을 그렇게 높이 평가하지 않고 모든 언어와 문명은 같은 타당성를 가진 것으로 간주 할 뿐 아니라 오히려 현대문명의 모순과 한계를 본격적으로 다루기 시작하였다. 왜냐하면 서구세력이 현대화의 이름으로 빈곤과 억압 그리고 문화적 신민지화라는 세계적 문제를 야기시켰고 이제는 현대문명에 대한 깊은 회의가 지구의 동서남북에서 심층적으로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신학도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태도는 무엇일 가? 우선은 기독교신앙의 근본을 확고히 정립하기위하여 성경연구를 심화하여야 할 것이다. 경경의 기반없이 어떤 신학도 확고히 설 수 없다. 이것은 성경에 대한 교리적 이해의 문제가 아니다. 이것은 성경이 성경말씀 즉 하나님의 말씀이 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는 데 이는 기성신학의 제약을 넘어서 성처자체에 신앙적으로 그리고 학문적으로 깊은 경지에 이르는 것을 의미 한다.
둘째로는 인간과 역사와 사회에 대한 깊고 명확한 인식이 필요하다. 하나님의 말씀은 구체적인 역사적 사회적 맥락에서 살고 있는 인간과 인간공동체에게 주어진다. 시대의 징조를 명확히 일고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실천하기 위하여서는 인간과 역사와 사회본질과 현실과 변화를 심도있게 인식하여야 한다.
세째로는 기독교신앙과 실천을 위한 이론과 실천론을 전문적인 수준에서 터득하여야 한다. 현대사회는 복잡하고 급변하기 때문에 고정적이고 경직된 신학적 이론과 초보적인 실천신학훈련으로서는 대응할 수 없다. 신학도의 이론적 태도는 개방적이고 창조적이어야 하며 실전적 태도는 전문적이고 효과적이어야 한다.
오늘 한국교회와 세계교회는 창조적이고 주체적인 신학이론과 실천력을 겸비한 기독교지도력을 요청하고 있다. 이런 부름에 호응하기 위해서는 우선 신학적 기초를 튼튼히 하여야 하며 그리고 그위에 탁월한 신학이론과 전문적 창조적인 실천력을 연마하여야 한다.
6. 결 론
전통적인 기독교의 메시지와 방법이 세속화된 현대인에게 무의미하다고 보았기 때문에, 이 과제를 이성과 경험 또는 세상에 근거하여 이룩하려 했다.
그러므로 신학의 근본적인 자료인 성경이나 전통에 권위를 두지 않고 오히려 이들을 도외시하거나 부정하고, 이 성과 경험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극단적인 방향으로 나갔다.
급진신학은 특히 신관을 문제시했다. 하나님을 초월적이며 절대적인 분으로 믿는 전통적인 신관이 현대인에게 무의미하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한편 세속화신학과 과정신학은 동일한 문제의식으로 부터 출발했으나 도달한 결론은 서로 다르다. 예를 들어, 세 속화신학과 신의 죽음의 신학은 무신론을 도입하여 하나님 자체를 부정하고 단지 인간 예수에 근거한 기독교를 형성하려고 했다. 따라서 기독교를 하나님 없이 해석하여 하나님 없는 그리스도를 주장했다.
반면에 과정신학은 내재적인 하나님을 강조함으로써 하나님을 부정하지 않고 전통적인 신론의 문제점을 해결하려 했다. 즉 존재의 형이상학에 근거한 전통적인 유신론을 생성과 과정의 형이상학에 근거한 새유신론으로 대체했으나 그리스도 없는 하나님을 주장하는 경향이 있었다.
현대 미국의 급진신학은 한국의 신학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세속화신학과 신의 죽음의 신학은 1960년대 중반 이후 주로 기독교사상 지를 통해 소개되어 크게 유행했다.
신의 죽음의 신학은 그 과격성 때문에 단지 비판적으로 소개되었을 뿐이며, 그것을 공개적으로 변호하거나 수용하는 학자들은 거의 없었다. 이와 대조적으로 세속화신학은 당시 진보적인 성향을 가진 기독학생운동 지도자들에 의 해 환영을 받았으며, 그들의 사회참여 주장의 신학적인 근거가 되었다.
참고문헌
전경연, 문상회, 이상호, 김철손, 박창환 공저, [신약성서신학],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63.
전경연, [신약성서신학], 서울:사상계사, 1955.
방지형, [성경적인 교회성장학], 성광문화사, 1992.
양명수, [근대성과 종교], 2001,272 쪽 이하.
서남동, 『민중신학의 탐구』,한길사,1986.
S. Freud, 『문명 속의 불만』, 열린 책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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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12
  • 저작시기20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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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2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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