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음양오행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간호]음양오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음양오행의 구성
1. 음양
2. 오행

음양오행과 한방의학
1. 인체와 음양의 관계
2. 인체와 오행의 관계

본문내용

해주는 치료학이라 하겠다.
인체와 오행의 관계
한방의학에서는 오행의 생극(生剋)의 이치를 운용하여 인체에 있는 내장(內臟)의 상호자생(相互資生)·상호제약(相互制約)의 관계를 설명하며, 오행의 귀납법(歸納法)으로 인체의 각 부위간(部位間)의 상호연관을 설명한다.
인체는 오장(五臟), 즉 간(肝)·심(心)·비(脾)·폐(肺)·신(腎)과, 육부(六腑) 즉 담(膽)·위(胃)·소장·대장·방광·삼초(三焦), 오체(五體) 즉 피모(皮毛)·기육(肌肉)·혈맥·근(筋)·골수(骨髓), 오관(五官) 즉 귀·눈·입·코·혀 등으로 이루어졌으며, 인체 외부의 자연환경이란 계절의 변화(春·夏·秋·冬), 오기(五氣:風·暑·寒·濕·燥), 오색(五色:靑·赤·黃·白·黑), 오미(五味:酸·苦·甘·辛·鹹) 등을 가리킨다.
한방의학에서는 이러한 체내·체외의 복잡한 관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이들을 오행의 고유한 특성에 맞추어 분류하고, 그 속성이 같은 부류에 속하는 것을 각각 오행에 배속시켰다.
오장을 예로 들면 간(肝)은 목(木)에, 비(脾)는 토(土)에, 심(心)은 화(火)에, 폐(肺)는 금(金)에, 신(腎)은 수(水)에 각각 배속시킨다.
인체를 오행과 결합시키는 데는 오장을 위주로 하고, 이를 통해서 육부, 오체, 오관, 오색 등과 결합시키며, 여기에 일련의 관계가 형성된다. 즉, 일례를 들면 봄철과 간(肝)은 목(木)이므로 이 관계에 의해 담(膽)·목(目)·근(筋)·산(酸)·청(靑)·풍(風)·생(生)과 일련의 발전과정이 성립된다. 이와 같이 오행에 연관 지어진 계절의 변이를 통해서 오기의 변화와 발전과정, 그리고 오미, 오색 등을 결합시켜 이들 자연현상과 속성을 인체의 오관에 비유하고 있으며, 다시 육부, 오체 등을 연결시켜 자연 현상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인체 장기(臟器) 간의 생리적인 현상을 계통적으로 해석, 관찰한다.
간에 관해서 좀 더 설명한다면 간은 담과 표리관계(表裏關係 : 그 외에도 심-소장, 비-위, 폐-대장, 신- 방광, 심포-삼초와의 관계)이며, 심장과 상호자생의 관계에 있다(木[肝]生火[心]의 관계이므로).
★ 한방의학에서는 이렇듯 오행생극(五行生剋)의 제약(制約)과 화생(化生)의 작용을 운용함으로써 장부(臟腑) 사이의 생리적인 상호협조와 제약관계 및 그 평형현상을 설명하며 또 장부의 병리변화(病理變化)를 추정, 해석한다. 따라서 오행설은 질병의 한방적 치료 및 진단에 중요한 준거이론(準據理論)이라 할 수 있다.

키워드

  • 가격8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5.04.27
  • 저작시기201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6547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