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회와생활문화 공통) 2. 내가 경험한 전통생활문화(관혼상제, 지역축제 등) : 지역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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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공통) 2. 내가 경험한 전통생활문화(관혼상제, 지역축제 등) : 지역축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 전통생활문화 축제를 선정한 동기

2. 여수거북선축제 경험을 위한 사전 준비, 진행과정을 간략하게 소개
1) 사전 준비
2) 진행과정
3) 축제 프로그램

3. 여수거북선축제 현장에서 새롭게 느끼거나 알게 된 생활문화 내용

4. 여수거북선축제를 현대문화와 비교·분석, 또는 문제의식 제기

5. 전통생활문화의 새로운 의미 발견 및 현재적 의미

6. 소감문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각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지적 욕구는 여행자의 주요한 동기인 데 그 지역의 축제는 자연자원, 전통 춤, 음악, 음식, 민요 등 방문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문화를 접함으로서 발생하는 교육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매스미디어를 통한 홍보나 선전으로 얻게 되는 지역의 지명도와 이해도의 상승은 물론 교류를 통한 관계의 개선 및 교섭능력을 향상시키며 지역주민과 공직자들에 대한 연대감 증진과 향토의식 함양 등은 무시 할 수 없는 중요한 소득으로 간주 할 수 있다. 물론 관광객 동원 수나 물품 판매액등과 같은 경제적 가치만으로 성패를 논의 할 수는 없다. 축제를 통해 지역 문화를 육성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경제논리로 설명할 수 없는 효과라 할 수 있다.
6. 소감문
축제라는 용어가 상당히 일반화 되어 있지만 이 말보다 우리는 ‘놀이’라는 표현에 익숙해 있다. 탈놀이 하는 놀이판이 축제 판이었으며 무당이 벌이는 굿판은 애초 종교의례의 터전이었지만 그 속에는 유희성도 담겨있어 놀이판으로 변이되기도 했다. 말하자면 축제는 애초 성스러운 종교적 제례의식에서 출발하여 굿놀이풀이가 미분화되어 있는 무당굿마저 어느새 놀이로서의 성격이 두드러져 오늘날에는 축제의 하나로 펼쳐지고 있다. 제천의례만 하더라도 파종기와 추수기에 하늘에 제사를 지낸 후 많은 사람들이 모여 음주가무를 하며 즐기는 것이 관례였다. 이처럼 축제는 생활 공동체 혹은 일의 공동체를 기반으로 성립되어 생산과 노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함께 벌이는 제사이자 잔치이며 놀이라고 할 수 있다.
지역축제 가운데 도시의 이미지를 탈바꿈하고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축제도 있지만 지역의 정체성을 찾고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명분아래 진행되고 있는 상다수의 축제는 축제 자체의 행사에 급급하거나 천편일률적인 프로그램으로 독창성이 없는 축제가 많다. 더욱이 소재나 주제가 유사한 축제들이 개최됨으로써 서로 차별성이 없는 비슷한 축제를 열고 있는 게 축제의 현주소이기도 하다. 지역축제가 난무하고 경쟁하는 이러한 시점에서 유사한 소재의 지역축제가 경쟁력 있는 축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축제를 재편성해야 한다.
축제가 삶의 현실이 문화예술과 결합된 형식이라고 표현되듯 축제의 개념과 용어는 다양하다. 지역축제는 지역의 차별화된 공간과 시간을 표현하고 주민들을 동화시키는 제전이 된다. 과거의 축제가 그 시대의 사회적 의식·습관·사고를 바탕으로 사회에 맞는 기호들을 가지고 축제를 이끌어 왔다면, 오늘날 지역 축제도 역시 그 시대정신과 감각에 맞는 축제의 기호들로 발전하였으며 사람들을 끌만한 소재를 개발하여 축제화함으로 지역문화를 외부에 소개하고 지역이미지를 재정립하고 있다.
지역의 다양한 문화현상을 포괄하고 있는 지역축제의 개념정의는 두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하나는 좁은 의미의 정의로서 지역과의 역사적 상관성 속에서 생성, 전승된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축제화한 경우이고, 넓은 의미로 전통축제뿐 아니라 문화제, 예술제, 전국민속경연대회를 비롯한 각 지역의 문화행사 전반을 포함한다. 오늘날에는 바로 넓은 의미의 지역축제로 확대시키고 있다. 이는 지역경쟁력을 갖기 위해 지역개발의 방향을 설정하고 유도하는 장이되고 있으며 짧은 시간 내에 지역의 이미지와 실태를 표출하는 무대가 되고 있어 오늘날 지역축제의 개념화가 되고 있다.
7. 시사점
우리 사회는 개항 이후 서구문물이 유입되기 시작하면서 정치ㆍ사회ㆍ경제ㆍ문화 전반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그러나 우리의 것보다는 외래의 것을 높이 평가하고 그것을 숭상하는 데에까지 이르러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전통문화가 급변하는 현대 사회의 흐름에 뒤떨어지는 것이며 사회 발전의 저해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잘못된 인식으로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보다는 막연한 서구 문화에 대한 우월감이 우리들의 인식에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이로써 조상대대로 뿌리 깊게 자리 잡아 온 전통문화의 위상이 격하되고 말았다. 이에 따라 사라져가는 전통문화의 위기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화를 지켜내려는 일부 사람들의 노력이 늘어가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 외국으로 뻗어 있는 사람들의 관심과 시선을 다시 전통문화로 향하게 하지는 못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전통복식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현대인들의 생활에 맞게 개량ㆍ발전시켰음에도 아직 실제로 생활에 활발하게 활용되는 사례가 적다. 또 전통복식을 특정 연령층만 사용하고 있거나 한 번도 사용하지 않는 것은 전통문화에 대한 미미한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대표적인 예이다. 이것은 서구 문화에 비해 우리의 전통문화는 낡고 보잘 것 없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의 것보다는 외래의 것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전통문화는 전통사회의 고리타분하고 시대에 뒤떨어진 문화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현대 사회에서도 적합성을 갖으며 건축설계, 의상패턴, 사고방식, 행동원리, 생활양식으로서 원천이고 현대와 미래의 문화 창조를 풍요롭게 해주는 바탕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내가 경험한 전통생활문화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현대사회에서 관광은 가장 중요한 여가생활 방식 가운데 하나이다. 오늘날 관광은 더 이상 소수의 사람만 관련되는 일이 아니라 광범위한 대규모 인구이동을 수반하는 대중관광이다. 관광은 하나의 여가 활동이며 본질적으로 경험을 추구하고 실천하는 과정이다. 현대 사회의 급속한 변화 속에서 사람들은 전통적인 생활 기반에서 벗어나 자신이 본래 생활했던 환경, 사회, 문화로부터 점점 멀어지게 되었다. 그들은 과거에 대한 향수적인 기억을 가지고 일상생활을 떠나 전통이 존재하는 여행지에 가서 과거에 익숙했던 세계를 만나고 자신의 소속감을 되찾는다. 다시 말해서 오늘날의 다양한 전통문화는 관광대상으로 활용되며 관광객의 취향과 동기를 끌어내는 주요한 관광매력물이 된다.
참고문헌
조명환(2000). 문화관광론. 백산출판사.
고원규(2006). 조선후기 서울의 공간구성과 공간인식. 서울학연구.
김창곤(2000). 문화관광축제운영의 활성화연구. 산업연구.
김영순 외(2004). 축제와 문화 인하대학교 출판부.
조현호(2004). 문화이벤트기획론. 대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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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9.14
  • 저작시기20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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