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과정]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홀리스틱, 잠재적, 다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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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교육과정]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홀리스틱, 잠재적, 다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경험주의 교육과정
    1) 개념
    2) 원리
    3) 특징
    4) 평가[한계점과 시사점]
  2. 홀리스틱 교육과정
    1) 개념
    2) 의의
    3) 원리
    4) 특징
    5) 평가[한계점과 시사점]
  3. 잠재적 교육과정
    1) 개념
    2) 의의
    3) 원리
    4) 특징
    5) 평가[한계점과 시사점]
  4. 다문화 교육과정
    1) 개념
    2) 원리
    3) 특징
    4) 내용
    5) 평가[한계점과 시사점]
  5. 나의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이가 있으나 공통적인 이해와 관심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과정에서도 우리나라만의 특성과 여건을 고려하고 국민 전체의 공통적인 이해와 관심을 유도해야 함을 의미한다.
일본, 프랑스의 다문화 교육은 그 국가가 중시하는 다문화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이와 관련된 법령을 제정하는 적극적인 추진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다문화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가치를 담고 있는 영역을 설정하고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5. 나의견해
교육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에 대한 관점은 매우 다양하다. 어떠한 이론과 관점을 견지하느냐에 따라 교육과 교육과정을 보는 눈이 달라지고 심지어 학교교실에서의 수업에 임하는 자세도 달라진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이론과 관점은 교육과정 개발 시에 어떠한 교육과정을 개발할 것인가 하는 교육과정 구성과 개발의 관점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입장이나 교육과정의 지향점과도 관련이 있다. 이에 다음과 같이 각 교육과정을 요약하여 비교 설명해봄으로써 교육과정에 대한 의미를 다시 되새겨 보도록 하자.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교육목표가 설정되면 이를 토대로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이 이루어지고 다음에 학습 성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며 평가결과는 다시 교육목표 설정에 송환되어 교육과정을 수정, 보완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듀이(Dewey)의 경험교육은 매우 광범하고 그 명칭과 성격도 다양하게 논의 되고 있다. 듀이는 추상적 관념보다는 구체적인 경험에 가치를 두며 이원화의 개념을 중요하게 취급한다. 듀이의 이론은 1920년대 진보적 교육의 이름으로 전개된 아동중심교육과도 연관성이 강하다. 이것은 주지적인 관념적 교육에 대하여 생활을 통해서 학습되는 경험주의, 활동주의, 행동주의 교육이었다. 여기에서는 교사의 활동으로 주도되는 타율적 학습이 아니고 아동의 경험이 중심이 되는 자율적인 학습이며 그것은 지식에만 편중하는 주입적인 외적 강요가 아니고 아동 자신의 학습의 동기와 방법상의 흥미가 중심이 된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내용도 아동의 요구나 경험이 강조되었다. 진보주의 아동중심 교육사상은 1930년~1940년대로 가면서 사회적 생활이나 문화, 그리고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타인과의 조화를 위한 민주적인 경험이 중시되었다.
반면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의 교육과정 이론은 교육의 과정에 가장 잘 집약되어 나타나고 있다. 그들의 이론은 지식의 구조에 대해 집중되어 있다. 교육의 과정은 교육내용으로서 지식의 구조를 설명한 최초의 저서인 동시에 교육내용을 규정하는 또 하나의 관점을 제시하였으며 그 핵심적 의미는 학문과 논리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이 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일반적인 원리를 발견하고 그 원리를 써서 사물과 현상을 이해하는 학자들의 학문 탐구 활동으로서 규정된다. 이런 점에서 거의 이론을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근거로서 보고 있다. 교육의 과정에서 지식의 구조를 알면 교과의 이해가 용이하고 교과 내용을 오래 기억할 수 있고 다른 내용의 학습으로 전이가 가능하며 지식 간의 간극을 극복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의 지식의 구조와 관련되는 것으로 나선형 교육과정과 탐구와 발견학습이 있다.
홀리스틱 교육과정은 전인교육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어서 전인교육을 표방하면서도 이의 실천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우리 교육에 시사점을 준다. 그리고 홀리스틱 교육은 생태교육을 강조하기 때문에 학생들로 하여금 모든 자연환경에 대하여 전연관적인 사고를 갖게 하여 근원적인 곳에서부터 환경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홀리스틱 교육은 공동체 의식의 함양을 지향하므로 개인주의적 요소가 팽배해져 가는 우리의 학생들에게 자신은 물론 타인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어서 더불어 살아가고자 하는 인식을 심어준다.
반면 잠재적 교육과정은 복종, 차별, 경쟁 등의 부정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초등교육 본래의 목적과 현실 사이에는 엄청난 괴리가 발생한다. 초등학교 교육 목표 중에는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며 타인과 공감하고 협동하는 태도를 기른다고 진술된 부분이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에 불평등한 권력구조가 존재하며 학생들 사이에서는 권력구조의 우위에 있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경험해야 한다. 이러한 학교 풍토 안에서 낮은 권위를 지닌 집단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교사나 다른 학생들에게 순종하는 것이 편함을 배우게 된다.
Ⅲ. 결 론
교육과정에 있어 주장하는 바와 교육의 원리는 저마다 다르다. 교육과정의 기저가 되는 철학이 무엇인가에 대한 일치된 의견은 없다. 철학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 길고 끊임없는 탐구의 영역으로 남아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철학은 현실적이어야 하며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통로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은 철학의 현실성을 대변하는 것으로 인정되고 있는 것에 동의한다.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교육에 대한 철학적 해석과 안목이 필요하다. 교육의 현실에는 수없이 많은 가치판단의 문제와 합리적인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끊임없는 철학적 사유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국가의 교육목적을 설정하기 위해 교육의 현실과 미래에 관한 국가 차원의 철학적인 판단이 요구된다.
경험중심, 학문중심, 홀리스틱, 잠재적 교육과정은 급진적이지만 작은 집단으로 시작한 교육과정 이론들은 이제 하나의 거대한 조류를 형성하고 있다. 오늘날 교육문제에 대하여 연구하고 분석하여 이들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접근은 새로운 세계가 존재할 것이라는 단순한 이해의 수준을 넘어 비판적인 입장에서 그것을 창조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 문헌
1. 김대현 저(2011),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2. 신동로 저(200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형설출판사
3. 허혜경 저(2005), 현대교육과정요론, 창지사
4. 고벽진 저(2005), 최신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5. 박향숙 저(2003), 홀리스틱 교육이론 연구,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6. 박인학ㆍ이주헌 공저(200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대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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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3.19
  • 저작시기20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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