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UIS VUITTON (마케팅, 루이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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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LOUIS VUITTON (마케팅, 루이비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기업 소개

1) 역사
2) 구조
3) 철학과 사명
4) 마크 제이콥스
5) 세 가지 가치

2. 연혁

Ⅱ. 본론

1. 브랜드 전략
2. 경쟁기업 분석
3. 시장 환경
4. SWOT 분석
5. 4P 전략
6. STP 전략
7. 마케팅 전략

Ⅲ. 결론 및 시사점

Ⅳ. 참고문헌&사이트

본문내용

스타일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루이비통은 다른 명품 브랜드들처럼 높은 가격과 품질에만 의존한 마케팅을 펼친 것이 아니라, 높은 가격과 품질은 지키면서도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는가에 초점을 맞춰서 자사의 사업을 분야별로 세분화 하고, 각기 적절한 대안을 내놓아 새로운 브랜드로써 거듭났다.
전통적인 이미지를 기본으로 고수함으로써 탄탄한 브랜드로 인지를 시키고, 현대적인 젊은 감각의 수요에 맞춰 여러 가지 제품을 디자인하고 출시함으로써 쉽게 어울릴 수 없는 양쪽 감각을 잘 맞춰 소화해 나가고 있다. 하나의 명품 브랜드가 탄생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최고의 상품을 지향하는 최상의 품질과 그 브랜드만의 독특성이 표현될 수 있는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디자인이 필요하다. 그와 함께 소비자들과의 교감이 이루어질 수 있는 대중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렇게 명품이 가져야 할 요건들을 하나씩 확보해가면서 제품 자체보다는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할 수 있는 고급 이미지를 만들어 가는 마케팅 전략을 꾸준히 실현해 나가고 있는 루이비통을 선호하는 소비자는 자연스럽게 증가할 수밖에 없다.
소비자를 만족시킴으로써 저절로 만족을 얻게 되는 루이비통이야 말로, 단연 명품계의 명품이라 할 수 있겠다. 최근에 루이비통은 일요일에도 영업을 하고 있다. 이는 프랑스 파리에서는 원칙적으로 일요일 영업이 불법이나 다만 관광객이 많이 찾는 파리 시내의 식당이나 박물관 등 문화시설은 특별히 일요일 영업허가를 해주고 있는데 루이비통은 샹젤리제 매장 건물 옥상에 미술관을 만들어 2006년 4월 영업허가를 받아냈다. 이에 따라 노조는 미술관은 눈속임에 불과하기 때문에 루이비통의 일요일 영업은 불법 이라며 행정법원에 소송을 제기해 불법판결을 받아냈으나 루이비통 사에서는 이에 항소하여 다시 일요일 영업 허가권을 받아 현재 프랑스 파리 샹젤리제 점에서만 일요일에 영업을 하고 있다.
2. 시사점
국내에서 섬유패션, 주류, 화장품 등은 전통 내수형 사업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외환위기 이후 이들 내수형 산업의 위기는 더욱 심화되고 있다. 해외 명품 브랜드에 국산 섬유패션 제품은 기가 죽은 지 오래며 유명 백화점 1층 매장에선 국산 제품 매장을 찾기가 하늘에 별 따기가 돼버렸다. 매일경제는 지난 국민보고 대회에서 내수형 산업을 살리는 길은 이들 산업을 고급화해 내수시장 규모를 늘리고 해외시장 진출을 서둘러 국제화하는 길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미국과 같이 큰 나라라면 내수시장만으로도 이들 산업을 유지할 수 있지만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같은 강중국(Medium size & Strong Economy)은 내수시장과 해외시장을 함께 키워나가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프랑스 LVMH(루이비통 모에헤네시)그룹은 이 같은 내수형 산업의 고부가가치화와 국제화를 가장 잘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다. 루이비통은 160여 년의 전통을 가지고 있는 세계적인 고급가방 전문회사로서 마니아들의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켜 주는 브랜드로 손꼽힌다. 루이비통은 국내에서도 워낙 고가의 브랜드인 데다 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비싸기는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프랑스에서 구입할 경우는 최소 국내가의 30% 이상을 싸게 구입할 수 있어서 일부 한국인과 조선족, 일본인들의 사재기 현상은 이미 프랑스 내에서도 소문난 상태다. 이에 여행족들 사이에 `루이비통 아르바이트` 라는 것이 생겨났는데, 루이비통 제품을 사고 오면 심부름 값 내지는 수수료의 개념으로 몇 %의 수고비를 받는 것이다. 돈 몇 푼이 아쉬운 여행객, 특히 학생들에게는 뿌리칠 수 없는 유혹이 아닐 수 없다.
비합리적인 풍조까지 만들어낸 루이비통, 이 또한 루이비통의 명성이 아니었다면 일어나지 않았을 현상이다. 루이비통은 시대에 맞는 적절한 소비자의 욕구를 잘 파악해 냄으로써 성공적인 출발을 하였고 적절한 판매 전략을 적용시킴으로서 오늘날의 입지까지 정립할 수 있었다고 한다. 아직 세계적으로 내놓을 만한 명품 브랜드가 없는 우리나라는 우선 규모를 넓히기 보다는 제대로 된 명품 브랜드 하나를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국산 명품 브랜드 개발에 앞서 무엇보다도 우리는 단기간에 뭔가를 이루어내려는 조바심보다는 끈기와 인내력, 그리고 기다릴 줄 아는 자세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하나의 명품 브랜드가 탄생되기 위해서 우선 최고의 상품을 지향하는 최상의 품질과 우리만의 독특성이 표현될 수 있는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디자인, 그와 함께 소비자들과의 교감이 이루어질 수 있는 대중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렇게 명품이 가져야 할 요건들을 하나씩 확보해가면서 제품 자체보다는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할 수 있는 고급 이미지를 만들어 가는 마케팅 전략을 꾸준히 실현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동시에 우리나라 명품으로 대변할 수 있는 고유의 문화와 철학을 심어나가야만 한다. 그리하여 우리의 고유 명품 브랜드를 세계인의 브랜드로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LVMH의 성공을 교훈으로 삼아 더욱 노력하면, 머지않아 우리의 기업들도 LVMH와 나란히 명품 시장을 걸어 갈 것이다.
Ⅴ.참고문헌&사이트
www.louisvuitton.com
www.lvmh.com/.co.kr
www.seri.org
www.chosun.com
www.mk.co.kr
www.kukinews.com
women.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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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용, 삼성경제연구소(2007), 스페이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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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용구, 삼성경제연구소(2006), 보이지 않는 기업 성장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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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진, 살림(2004), 패션과 명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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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오진미, 청년정신(2003), 귀족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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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주, 미래의 창(2002), 마케팅 어드벤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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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4.15
  • 저작시기20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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