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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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공공미술의 개념 2, 공공미술의 사회적 의미
3, 공공미술의 현실 참여적 기능 4. 형태중심의 공공미술 5. 참여중심의 공공미술 6. 국내의 공공미술 1) 서울역 고가 7017 - 논란의 ‘슈즈 트리’
2) 광화문 이순신 장군 동상의 정치학
3) 그 밖의 국내 공공미술

본문내용

을 말한다. 서울 시내 곳곳에 있는 〈바르게 살자〉 같은 돌덩어리나 〈가족〉 같은 제목이 붙은 환경조형물들이 바로 그런 것이다.
2) 광화문 이순신 장군 동상의 정치학
한국의 공공미술의 역사를 살펴보면, 먼저 유신정부 때부터 현재까지 공공장소에 설치된 기념비적조각을들수있다.국가주도로제작된 이들은 주로 남근 형태와 전근대적 모형을 띄며 광장 및 공원에 영구 설치되는데, 대표적인 예가 바로 광화문 광장의 충무공 동상이다. 1968년 4월 27일 제막식을 갖은 김세중작의 이청동동상은 무게 8톤에 높이가 7미터인데 좌대만 12미터여서 당시 새로 조성된 100미터 길이의 세종로 광장의 규모에 걸맞은 크기였다. 독재정부는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개인들을 국민으로 호명하기 위해 조선시대 장군을 현대의 영웅으로 부활시켰고 작가는 민족국가의 이데올로기를 극대화해서 표현했다. 비록 공공장소에 위치한 미술품이지만 세종로 개발계획과 동시에 기획되었고 충무공이 없는 세종로는 이제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의 조형적, 상징적 기능을 한다.
3) 그 밖의 국내 공공미술
2000년대 들어서자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new genre public art의 범주에 드는, 주민을 위한 성격을 띤 실천들이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이러한 미술실천의 주체로는 작가나 기획자 집단 (작가그룹 플라잉시티의 2003년 《청계천 프로젝트》, 인사미술공간 주도의 2007년 《동두천 프로젝트》 등)과 정부부처(문화체육 관광부의 2006-2007년 《아트인시티》와 2009년 《마을미술 프로젝트》, 서울시의 2008년 《도시갤러리 프로젝트》)가 있다. 이런 프로젝트 및 사업의 성격을 요약하면, 첫째로 공공미술의 활동영역이나 공중public에 대한 인식이 예전의 국가 규모(대통령의 법률제정이나 대한민국이라는 민족국가를 호명하는 동상, 혹은 민중을 위한 미술)에서 지자체와 동네 단위(안양, 마석, 청계천, 성산동 등)로 파편화, 지역화된것이다. 둘째로 작가들의 관심이 도시와 지역에 관한 공간의 정치와 담론으로 확장한 동시에, 지자체와 정부의 관심사 또한 도시디자인이라는 후기산업형 환경조형으로 방향을 틀은 점이다.
결론
공공미술은 소수에 의해 거래되고 이해되는 미술관이나 화랑의 작품과는 달리 보다 넓은 현실적 바탕위에서 사회적 가치를 획득하고 추구함으로서 생활과 멀어졌던 미술을 가깝게 만들어 준다. 많은 대중을 상대로 공적장소에서 공공미술은 현실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현실문제에 대한 공공적 이슈를 제기하고 적극적으로 작가의 입장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개입을 가능하게 한다. 전통적인 공공미술이 공공의 개념을 장소와 관련해 작품을 만들고 소통한다면, 새로운 공공미술은 장소를 물리적 장소로만 보지 않고 사회현실과 소통의 공간으로 간주하며 과정을 중요시한다. 미술을 완성물, 대상물이 아니라 전달과정으로 보고 관람객의 단순한 관찰 보다는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다. 미술을 ‘참여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나아가 사회적 건강, 문화적 다양성, 환경적 각성에 관심을 갖는다.
이러한 예술의 참여적인 형태는 요셉 보이스의 사회로 확장된 예술개념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보이스는 확대된 예술개념의 실천으로 예술을 사회변혁의 수단으로 보고 각 개인의 창조성을 부활시켜 사회조각의 원동력으로 삼으려 했다. 창조성은 진보적 의식을 의미하는데 따라서 요셉 보이스의 조각의 대상은 인간의 의식 그 자체가 되는 것이다. 모든 개인이 스스로가 창조적인 존재라는 것을 깨닫고 세상을 만들어 가고 참여함으로서 사회조각을 형성하는 것이다. 교육에 관심을 보이고 정치적 활동까지 하며 사회적 소통과 흐름을 중요시 하는데 이러한 점은 최근의 공공미술이 날카로운 비판의식으로 공공영역에 개입하는 성향을 강화하는 것과 맞닿아 있다고 볼 수 있다. 대중의 생활과 상호 작용하며 환경이 반영된 미술이야말로 공동체 공간에 필요한 것이다. 오늘날의 생태적 위기는 전 세계적인 것으로 공공미술이 이러한 현실적인 생태적환경적 문제들에 관심을 갖는 것은 인간이 자연의 일부이기 때문에 당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자연 속에 포함되어 그 흐름 속에 있어야 함을 깨달아야 할 것이며 예술이 그러한 것을 자각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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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21
  • 저작시기2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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