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모더니즘이란
1-1. 표준국어대사전
1-2. 모더니즘 용어의 등장
1-3. 모더니즘의 시기
2.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
2-1. 1) 포스트모더니즘 ≑ 후기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 ≑ 탈(脫)모더니즘 또는 반(反)모더니즘
2-2. 1) 계승적 관계
2) 발전적 관계
3) 대립적 관계
4) 적대적 관계
3. 포스트모더니즘의 핵심 요소
1) 상호텍스트성
2) 탈장르화 혹은 장르확산
3) 자기반영성과 반리얼리즘
4) 억압된 것들의 복귀와 대중문화
Ⅲ. 결론
Ⅱ. 본론
1. 모더니즘이란
1-1. 표준국어대사전
1-2. 모더니즘 용어의 등장
1-3. 모더니즘의 시기
2.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
2-1. 1) 포스트모더니즘 ≑ 후기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 ≑ 탈(脫)모더니즘 또는 반(反)모더니즘
2-2. 1) 계승적 관계
2) 발전적 관계
3) 대립적 관계
4) 적대적 관계
3. 포스트모더니즘의 핵심 요소
1) 상호텍스트성
2) 탈장르화 혹은 장르확산
3) 자기반영성과 반리얼리즘
4) 억압된 것들의 복귀와 대중문화
Ⅲ. 결론
본문내용
그대로 모방, 재현했다면, 모더니스트들은 삶의 모습은 결코
고정 불변한 실체가 아니며, 그것을 모방, 재현하는 예술가의 주관성에 의해서도 얼마든지
굴절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재현성에 대한 회의는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더욱
부각되었다. ‘자기반영성’을 소설에 적용해보면 이해하기 쉽다. 자기반영적 소설은 창작되는
과정 그 자체를 중요한 주제로 다루는 소설이다. 리얼리즘 소설가들이 자연이라는 외부 세계
를 향하여 거울을 들고 있다면, 포스트모더니즘 소설가들은 자연을 향하여 들고 있는 거울을
향하여 또 다른 거울을 들고 있는 것이라 이해하면 된다.
4) 억압된 것들의 복귀와 대중문화
이 요소는 모더니즘과 구별되는 중요한 특징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이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사이의 높은 장벽을 허물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언급되는 예로는 팝아트와 그 당시 무시되던 장르였던 공상과학소설, 서부개척소설, 탐정소설 등이 새롭게 관심을 받았던 것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사이엔 장벽이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문화란 무엇인가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 나왔듯이, 오페라나 연주회 등을 ‘고급스럽고’ 대중문화와는 ‘다르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Ⅲ. 결론
긍금해서 발표주제로 삼았던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하지만 자료조사를 하던 도중 후회도 많았었다. 정리가 잘 되었던 참고문헌을 찾기 전까진 각 분야마다 흩어져있던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들을 정리한다는 것이 만만치 않았기 때문이었다. 이론을 이해하기에 급급해서 문화현상에 적용해볼 시도조차 못했다는 점이 가장 아쉬웠다. 내 주위에서 일어나던 여려 현상들이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이론과 만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 놀라웠고, 그렇기에 생기는 의문점도 많았다. 그중에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계로 거론되는 것들도 있었다. 어떤 의문점에 대해서는 내 스스로가 포스트모더니즘 이전의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해서 생긴 것은 아닌가, 그렇다면 내 생각 방식을 포스트모더니즘에 맞추어야 하는가, 꼭 그래야만 하는가 하는 등의 의문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계속되었다.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 알게되는 계기가 되었지만 궁금한점 역시 더 생기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참고문헌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_ 김욱동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전개 _ 이태호
포스트모더니즘 _ 엘리너 하트니/이태호
모더니즘 _ 찰스 해리슨/정무정
미학 오디세이3 _ 진중권
고정 불변한 실체가 아니며, 그것을 모방, 재현하는 예술가의 주관성에 의해서도 얼마든지
굴절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재현성에 대한 회의는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더욱
부각되었다. ‘자기반영성’을 소설에 적용해보면 이해하기 쉽다. 자기반영적 소설은 창작되는
과정 그 자체를 중요한 주제로 다루는 소설이다. 리얼리즘 소설가들이 자연이라는 외부 세계
를 향하여 거울을 들고 있다면, 포스트모더니즘 소설가들은 자연을 향하여 들고 있는 거울을
향하여 또 다른 거울을 들고 있는 것이라 이해하면 된다.
4) 억압된 것들의 복귀와 대중문화
이 요소는 모더니즘과 구별되는 중요한 특징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이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사이의 높은 장벽을 허물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언급되는 예로는 팝아트와 그 당시 무시되던 장르였던 공상과학소설, 서부개척소설, 탐정소설 등이 새롭게 관심을 받았던 것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사이엔 장벽이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문화란 무엇인가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 나왔듯이, 오페라나 연주회 등을 ‘고급스럽고’ 대중문화와는 ‘다르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Ⅲ. 결론
긍금해서 발표주제로 삼았던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하지만 자료조사를 하던 도중 후회도 많았었다. 정리가 잘 되었던 참고문헌을 찾기 전까진 각 분야마다 흩어져있던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들을 정리한다는 것이 만만치 않았기 때문이었다. 이론을 이해하기에 급급해서 문화현상에 적용해볼 시도조차 못했다는 점이 가장 아쉬웠다. 내 주위에서 일어나던 여려 현상들이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이론과 만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 놀라웠고, 그렇기에 생기는 의문점도 많았다. 그중에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계로 거론되는 것들도 있었다. 어떤 의문점에 대해서는 내 스스로가 포스트모더니즘 이전의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해서 생긴 것은 아닌가, 그렇다면 내 생각 방식을 포스트모더니즘에 맞추어야 하는가, 꼭 그래야만 하는가 하는 등의 의문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계속되었다.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 알게되는 계기가 되었지만 궁금한점 역시 더 생기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참고문헌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_ 김욱동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전개 _ 이태호
포스트모더니즘 _ 엘리너 하트니/이태호
모더니즘 _ 찰스 해리슨/정무정
미학 오디세이3 _ 진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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