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1. 수용자 소구(audience appeal)란 무엇인가?
2. TV프로그램 2편 이상을 선정 - 프로그램 정보 설명
1) SBS 너의 목소리가 들려 - 프로그램 정보
2) tvN 응답하라 1994 - 프로그램 정보
3. 소구요소별 비교표를 만들어 제시한 후 각각의 특징과 차이
1) 1차적 소구요소 (핵심적인 소구요소)
2) 2차적 소구요소 (부차적인 소구요소)
4. 어떠한 수용자 소구요소가 담겨 있는지 비교분석
III. 결론
IV. 참고문헌
II. 본론
1. 수용자 소구(audience appeal)란 무엇인가?
2. TV프로그램 2편 이상을 선정 - 프로그램 정보 설명
1) SBS 너의 목소리가 들려 - 프로그램 정보
2) tvN 응답하라 1994 - 프로그램 정보
3. 소구요소별 비교표를 만들어 제시한 후 각각의 특징과 차이
1) 1차적 소구요소 (핵심적인 소구요소)
2) 2차적 소구요소 (부차적인 소구요소)
4. 어떠한 수용자 소구요소가 담겨 있는지 비교분석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없었던 상황에 더 집중하여 보는 시청자들의 동정심을 자아낸다. ‘응답하라 1994’는 케이블 드라마로 로맨스, 코미디 등 다양한 장르가 절묘하게 얹어진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이다. 90년대를 배경으로 전국팔도에서 올라온 지방생들이 서울 신촌하숙집에 지내면서 그려지는 가족애와 청춘들의 사랑과 우정을 그렸다. 가족극의 전형을 보여주며 드라마는 전체적으로 따뜻한 느낌으로 극을 이끌어간다. 90년대에 대한 채취를 담아냄으로써 그 시대의 추억과 향수를 자극하며 당시를 살았던 세대들의 강한 공감대를 형성한다. 90년대 음악은 물론 배우들은 모두 재조명되었다. 걸쭉하고 맛깔나게 사투리를 구사하는 해태와 조윤진, 삼천포 등 캐릭터 강한 하숙생들이 만들어내는 에피소드는 드라마의 흥미를 더한다. 여기에 성동일과 이일화 부부가 지방에서 올라온 신촌 하숙생들을 친자식처럼 품는 모습은 시청자들은 감동을 느낀다. 언제나 뒤에서 지켜주는 존재로 지고지순한 남자 박수하와 자신의 일에 있어 누구보다도 멋지고 순수한 착한 남자 차관우와 삼각로맨스를 펼치는 장혜성을 여성 시청자들은 동일시한다. 응답하라 1994의 성나정 또한 듬직한 쓰레기, 순정남 칠봉이와 삼각로맨스를 이뤄 여성 시청자들의 마음을 흔들고 있다는 점에서 두 드라마가 가진 동일시 요소가 비슷하다. 하지만 ‘너의 목소리가 들려’는 상승세를 달리며 주목받고 있는 배우들을 캐스팅하였고, ‘응답하라 1994’는 많은 작품에 출연했지만 오랫동안 무명이었던 배우들을 캐스팅하였다는 점이 다르지만 두 작품 모두 연일 화제를 되며 많은 시청자들로부터 사랑받았다는 점은 동일하다.
Ⅲ. 결론
다채널과 디지털 방송으로 인하여 시청자의 채널 선택권의 폭은 넓어졌지만 이와 동시에 방송사는 과거와 같은 독점적 지위를 계속 유지하기는 힘들어졌다. 이로 인해 방송사간의 경쟁은 심화되어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자극적인 설정이 난무한 막장 드라마로 채우고 있다. 단순히 시청률을 위한 목적이 아닌, 방송수용자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올바른 소구점을 찾는 게 중요하며 방송 안에 담기 위한 노력은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한다. 시청자들에게 양질의 방송과 함께 좋은 이미지, 깊은 인상을 남기고 싶다면 방송은 방송 본질의 자세를 잃어버리지 않는 것이며 더 나아가 좋은 방송을 할 수 있는 토대는 방송을 생산하는 사람들의 각성에 의해 좋은 TV프로그램의 전파일 것이다.
Ⅳ. 참고문헌
김영임·신미선·한진만 저, 『방송편성의 이론과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05.
김정기 저, 『한국 시청자의 텔레비전 이용과 효과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김정현 저,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활용』,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김환표 저, 『드라마 한국을 말하다』, 인물과사상사, 2012.
벤브래디·랜스리 저이문원 역, 『시나리오 속의 시나리오』, 시공사, 2002.
장기오 저, 『장기오의 TV드라마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정숙 저,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 1 드라마의 분산 집중 몰입 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Ⅲ. 결론
다채널과 디지털 방송으로 인하여 시청자의 채널 선택권의 폭은 넓어졌지만 이와 동시에 방송사는 과거와 같은 독점적 지위를 계속 유지하기는 힘들어졌다. 이로 인해 방송사간의 경쟁은 심화되어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자극적인 설정이 난무한 막장 드라마로 채우고 있다. 단순히 시청률을 위한 목적이 아닌, 방송수용자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올바른 소구점을 찾는 게 중요하며 방송 안에 담기 위한 노력은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한다. 시청자들에게 양질의 방송과 함께 좋은 이미지, 깊은 인상을 남기고 싶다면 방송은 방송 본질의 자세를 잃어버리지 않는 것이며 더 나아가 좋은 방송을 할 수 있는 토대는 방송을 생산하는 사람들의 각성에 의해 좋은 TV프로그램의 전파일 것이다.
Ⅳ. 참고문헌
김영임·신미선·한진만 저, 『방송편성의 이론과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05.
김정기 저, 『한국 시청자의 텔레비전 이용과 효과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김정현 저,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활용』,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김환표 저, 『드라마 한국을 말하다』, 인물과사상사, 2012.
벤브래디·랜스리 저이문원 역, 『시나리오 속의 시나리오』, 시공사, 2002.
장기오 저, 『장기오의 TV드라마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정숙 저,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 1 드라마의 분산 집중 몰입 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추천자료
- 방송통신 대학교 식품위생관리 A형
- [방송대 한국사회문제4]사외이사제도의의와 사례 분석 및 현황그리고 문제점과 개선방안
- [공영방송, 공공방송문화사업, 공공서비스, 방송광고]공영방송과 공공방송문화사업, 공영방송...
- 한ㆍ미 FTA 방송통신산업 영향,한_미 FTA 협상 진행과정,한_미 방송통신시장의 비교,방송채널...
- 한국사회문제 방송대 해피캠퍼스
- [세상읽기와논술C형 - 한국사회 부조리 또는 관습] 한국사회에서 고쳐야할 사회적 부조리 또...
- [트럼프한미관계] 트럼프 당선 이후의 한미관계를 설정함에 있어 한국이 선택해야 할 바람직...
- 방송 통신 대학교 3학년 과제물 인간과 교육
- 방송대 세계의 역사- 한국 미국 베트남의 전쟁 기억
- 방송대 세계의 역사 한국군 베트남전 파병과 걸프전 파병 비교
- 동서양고전의이해C형 (방송통신대 2018)-[대학 중용 강설] 이기동 성균관대학교출판부-자신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