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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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도덕발달론의 체계 구성 2, 콜버그의 도덕발달 단계 1) 전 인습 수준 (per-conventional level) 2) 인습 수준(conventional level) 3) 후 인습 수준 (post-Conventional) 3,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인간발달론 5, 인간발달 8단계 6,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과 사랑의 덕목획득은 개인과 사회와의 조화로 여길 수 있으며 인간성장에 있어서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 모두에게 중요한 시기가 된다.
6,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이처럼 에릭슨은 자아의 능동성은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8단계에서 계속적으로 발휘되며 능동적으로 발전한다고 하였는데 특히, 청소년기에 자아 정체성의 확립과 혼란의 발달 위기를 경험하며 자신의 삶과 존재에 대한 질문을 통해 자아의 능동성이 확대된다고 하였다. 그래서 이렇게 확대된 자아의 능동성을 바탕으로 청소년기 이후에는 자신의 삶에 대해 주체성을 확보하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가 요구하는 이념과 가치체계, 환경에 적응하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하게 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자아의 능동성을 에릭슨은 청소년기에 자신의 존재에 대한 질문을 통해 확대된다고 하였지만 확대하는 방법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이에 관련하여 후대의 심리학자들은 청소년기 자기에 존재에 관한 적극적인 탐구와 물음을 ‘자기 이해’라고 정리한다…. 여기 서자가 이해는 청소년기 ‘내가 누구인지’, ‘나의 특성은 무엇인지’와 같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적극적인 질문을 통해 정체성을 확립하여 자신에 대한 오해에서 벗어나 진정한 나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이러한 자기 이해는 상대방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진실하게 상대방을 수용하는 적극적인 태도인 ‘타인 이해’로 이어진다. 그래서 청소년기의 자기 존재에 대한 질문을 통해 확대된 자아의 능동성으로 ‘자기 이해’를 확립하면 청장년기에는 ‘타인 이해’를 확대되어 사회적 타인을 인정하고 이해하며 사랑의 덕목을 획득하며 친밀한 관계를 맺게 된다. 따라서 자아의 능동적인 태도를 바탕으로 한 타인 이해는 단순한 감정 교환을 넘어 서로가 내적으로 통하는 진정한 대화가 이루어진다. 이처럼 자아의 능동적 태도는 인생 전반에 걸쳐 발휘되며 능동성을 바탕으로 각 단계의 위기를 극복하고 덕목을 획득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능동성은 청소년기 자기에 대한 질문으로 확대된다고 하였는데 이를 후대 학자들은 자기 이해로 정리했다. 또한, 자기 이해는 타인 이해로 이어져 진정한 대화를 이룰 수 있다고 하였다. 결론 인간발달은 수정의 순간에서 죽음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서 일어나는 변화를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학문으로 인간발달의 연구는 개인의 특성과 사회의 복잡한 구조 때문에 단순하지 않다. 하지만 각 성장 시기별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성이 있으며 이에 따라 일반적으로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로 나누어 연구한다. 이러한 인간발달에 관한 연구는 자아발달과 타인과의 관계 및 특성을 분석하는 심리학(Psychology)적 접근, 인간과 환경적 상황 간의 관계 및 특성을 분석하는 생태학(Ecology)적 접근, 나라마다 지역마다 다른 그 문화의 모든 생활방식과 인간성장을 연관 지어 분석하는 인류학(Anthropology)적 접근, 인간의 인지발달과 행동을 연관 지어 연구하는 인지학(Anthroposophy)적 접근, 인간의 각종 신체 기관과 신경조직의 기능발달을 연구하는 생물학(biology)적 접근, 후천적인 학습과 인간발달을 연관 지어 연구하는 학습(learned)적 접근 등의 많은 학문 분야에서 다루어진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인간발달은 한 인간이 주체로써 중심이 되기 때문에 자아의 성격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심리학, 특히 정신분석학 분야에서 가장 먼저 연구되었고 인간발달이론, 또는 인간 성격 발달이론으로 불리며 지금도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결론
이상과 같은 콜버그의 도덕성의 본질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의미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인간이 가지는 가치나 이상이 모두 도덕적 가치는 아니라는 것이다. 이들이 추구하는 도덕적 가치는 종교적 가치나 심리적 가치와는 분명하게 구분되어야 한다…. 둘째는 도덕성이란 사람들 사이의 상호 협동과 조정에 관련된 원리나 기준이므로 공유가치를 다루는 일이다. 셋째는 도덕성은 덕목이나 가치의 내용이 아니라 이들을 다루는 형식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콜버그는 도덕적 원리를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진술로 보고 있는데, 이때의 진술들은 구체적인 ‘행위를 명령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지시와 행동으로 바뀔 수 있는 사고방식을 전달하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이처럼, 콜버그는 관습, 권위 혹은 일시적인 생각 등에 기초를 두고 있는 도덕성보다는 오히려 일반화를 할 수 있는 일련의 기본적인 진술들에 바탕을 두고 있는 도덕성을 옹호하고 있는 사람으로 간주하고 있다. 그는 도덕을 사회에 있는 인습적 규범, 관습, 권위가 아니라 인간 내면의 반성적비판적 사고와 검토를 거쳐 합리적인 것으로 수용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즉, 도덕은 인간의 외부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내부로부터 반성하는 검토를 거쳐 자율적으로 채택된 규범의 체계로 규정된다.
즉, 도덕을 근본 원리에 토대를 두고 비판적반성적 사고를 하여 선택수용한 행위의 준거로 인식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도덕성은,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 무엇을 마땅히 해야 하거나 하지 말아야 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이유와 정당한 근거가 무엇인지를 사고판단하는 능력으로 간주하고 있다. 또 에릭슨이 주장한 심리·사회적 인간발달 8단계와 단계별로 나타나는 발달위기와 자아발달의 영속성을 통해 명료하게 볼 수 있다. 에릭슨의 인간발달이론에 내포된 사회 문화적 영향력을 담아내지 못했다. 하지만 에릭슨을 연구하는 많은 학자가 시각적으로 확실하게 에릭슨의 이론은 담아낸 성격 발달 단계를 통해 청소년기에 자아 정체성의 확립과 혼란의 발달 위기를 경험하며 자신의 삶과 존재에 대한 질문을 통해 자아의 능동성이 확대된다고 하였다. 그래서 이렇게 확대된 자아의 능동성을 바탕으로 청소년기 이후에는 자신의 삶에 대해 주체성을 확보하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가 요구하는 이념과 가치체계, 환경에 적응하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하게 된다고 하였다.
참고자료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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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9.19
  • 저작시기20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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