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연구의 범위 및 방법-------------------------2,3
Ⅱ. 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인성교육의 목적-------------------------------------------3
4. 인성교육의 목표------------------------------------------3,4
3. 인성교육의 원리-----------------------------------------4,5,6
Ⅲ. 청소년 인성교육의 현황
1. 지나친 경쟁교육으로 인한 인성교육의 등한시------------------6
2. 학교 현장의 인성교육 의지 부족---------------------------7
3. 외적환경의 유해성-------------------------------------7,8
Ⅳ. 인성교육의 기본 방향
1. 도덕과를 통한 인성교육-----------------------------8,9,10,11
2. 기타 교과활동을 통한 인성교육----------------------------11
3. 교과 외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11,12
4. 가정 및 사회와의 협력에 의한 인성교육의 확대----------------12
Ⅴ. 효과적인 인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1. 실질적 책임기관의 설립----------------------------------12,13
2. 인격교육자로서 교사의 각성---------------------------13,14,15,16
3.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의 유기적인 협력체제 구축---------------17
Ⅵ. 결론------------------------------------------17,18
<참고문헌>-----------------------------------------19
Ⅱ. 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인성교육의 목적-------------------------------------------3
4. 인성교육의 목표------------------------------------------3,4
3. 인성교육의 원리-----------------------------------------4,5,6
Ⅲ. 청소년 인성교육의 현황
1. 지나친 경쟁교육으로 인한 인성교육의 등한시------------------6
2. 학교 현장의 인성교육 의지 부족---------------------------7
3. 외적환경의 유해성-------------------------------------7,8
Ⅳ. 인성교육의 기본 방향
1. 도덕과를 통한 인성교육-----------------------------8,9,10,11
2. 기타 교과활동을 통한 인성교육----------------------------11
3. 교과 외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11,12
4. 가정 및 사회와의 협력에 의한 인성교육의 확대----------------12
Ⅴ. 효과적인 인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1. 실질적 책임기관의 설립----------------------------------12,13
2. 인격교육자로서 교사의 각성---------------------------13,14,15,16
3.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의 유기적인 협력체제 구축---------------17
Ⅵ. 결론------------------------------------------17,18
<참고문헌>-----------------------------------------19
본문내용
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떻게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 해야 하는가? 첫째, 학교의 인격교육에 상반되지 않는 자녀교육 및 가정 분위기를 형성하도록 학교가 지원해 줄 수 있다. 즉, 학생의 발달적 특성에 맞는 적절한 자녀교육의 방법에 대해 조언할 수 있다. 또한 학생이 가정에서 학습을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교과목별 학습 방법, 과제물 지도 및 확인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준다. 둘째,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격교육의 목표나 내용, 방법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학부모나 지역사회에 알려주고, 이에 대한 협조를 구할 수 있다. 특히 가정교육과의 연계를 위해 가정에서의 학생의 태도나 생활에 대해 부모의 평가나 의견을 수합하고, 학교에서의 학생에 관한 정보를 가정에 알려 줌으로써 가정과 학교에서의 학생 지도에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셋째, 학부모나 지역사회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학교의 인격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 협조하도록 하는 것인데, 학생들을 위해 학부모가 도우미 역할을 하거나 지역의 모범적 인물이 자원인사(resource person)로서 인격교육에 참여하는 일이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일인데, 학생들의 인격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자원이나 서비스를 받는 일이다. 학생들을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에 참여시켜 체험학습을 강화하는 것이 이에 속한다. 따라서 정리해보자면 인성교육은 강력한 지도력을 통해 추진되어야 한다. 교육감, 교육장, 장학사, 교장 등 특히 관리자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인성교육에 대해 남다른 관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지원해야 한다. 여기에 인성교육을 실제로 추진하는 교사와 학교의 교직원들의 열성과 능동적인 참여가 합쳐져야 한다. 인격교육은 한 두 사람의 힘으로 될 수 있는 작은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학부모나 지역 사회의 적극적인 호응과 지원도 필요하다.
Ⅵ. 결론
오늘날 청소년들은 급격한 사회변동과 산업화에 따른 가치관의 혼란으로 정체성을 상실하여 사회 부적응 현상과 일탈 행동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더구나 그동안 학교교육이 지나치게 삶의 현장과 동떨어진 지식 전달에 그치고 있기 때문에 많은 것을 알기는 하나 지식 못지않게 필요한 인성함양 개발은 소홀히 함으로써 올바른 가치관 정립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확립하는 데는 문제가 있다고 본다. 인간의 본성은 본래 선하고 착한 성향을 가졌고 맑고 순수함을 지녔으나 생활환경 속에서 각기 다른 성향을 갖게 되었다. 자신의 욕구나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일정한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을 그 사람의 인성 또는 인격이라고 한다. 따라서 자신의 성찰과 발견, 이웃과 집단과의 만남의 관계에서 습득되는 학습, 서로 통합되어 가는 과정의 학습이 요구되는데 이것이 인성교육이다.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다. 즉 가정이라는 기본적인 인간관계로부터 이웃학교지역사회 등에서 인간관계를 형성하면서 살고 있는 것이다.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은 우리의 사고감정행동가치 등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만 가능한 것이다. 인간관계는 한 인간이 느끼는 행복의 정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일에 있어서 즐거움과 성취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훌륭한 사람들의 특징은 자아 성찰과 자아 발견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과 나보다는 이웃을 생각하고 더불어 살려는 인성개발에 성공한 사람들이었다. 따라서 오늘날 학교교육에서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긍정적 자아형성을 위한 인간교육이 요구되는 것이다. 또한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자기성찰과 자기발견을 통한 정체성의 확립과 사회 일원으로서의 자각과 애착을 가지고 물질보다는 사람에, 자신보다는 이웃을 생각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이 절실하게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인성교육은 인간 내면화의 가치관 변화와 올바른 실천적 행동의 표출을 구현하는 잠재적 교육활동이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의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다양한 인성관련 교육활동으로 개인의 장점과 특성을 개발하여 긍정적인 자아형성에 힘쓰며 체험중심의 교육활동을 통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의식을 갖게 하는 것은 인성함양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라고 본다.
그 동안 우리의 인성 교육이 부실하였음과 인성 교육의 강화가 교육의 최우선 과제가 되어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인성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중점 지도 덕목을 선정하고 전 교과, 그리고 학교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지도해야 한다. 교사학생간의 유대 강화로 학생의 자발적 실천의 기회를 마련토록 하고, 학교, 가정, 사회의 유기적 연계로 인성 교육을 위한 공동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인성 교육의 효과를 크게 하기 위해 교육 현장에서 여러 가지 방안의 활용이 필요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학생들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이며 어른들이 모범을 보이는 것이다. 교육 과정 운영이 정상화되고 교수학습 방법이 개선되면 인성 교육의 문제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실시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①김관용, 중학교에서의 인성교육, 교육경남141(2000)
②김미화, 인성교육의 발전 방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인성교육 리포트(2000)
③김종채, 인성교육을 위한 도덕과 교육의 개선방향 연구, 한국 교원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④남궁달화, 인성 교육론, 서울: 문음사, (1999)
⑤박영태, 창의적 인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지방교육경영7권 단일호(2002)
⑥문용린, 한국교육의 신세기적 구상 - 2000년대 한국교육의 방향과 과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7)
⑦이항재, 청소년 문화와 인성교육 - 교육 철학적 탐색, 한국의 청소년문화1권(1997)
⑧조준하, 청소년 문화와 인성교육 방법, 한국의 청소년문화1권(2001)
⑨조태훈, 인간이해와 인성교육의 방향, 동서철학연구22권 단일호(2001)
⑩홍경자, 청소년의 인성교육, 서울: 학지사, (2004)
그렇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떻게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 해야 하는가? 첫째, 학교의 인격교육에 상반되지 않는 자녀교육 및 가정 분위기를 형성하도록 학교가 지원해 줄 수 있다. 즉, 학생의 발달적 특성에 맞는 적절한 자녀교육의 방법에 대해 조언할 수 있다. 또한 학생이 가정에서 학습을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교과목별 학습 방법, 과제물 지도 및 확인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준다. 둘째,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격교육의 목표나 내용, 방법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학부모나 지역사회에 알려주고, 이에 대한 협조를 구할 수 있다. 특히 가정교육과의 연계를 위해 가정에서의 학생의 태도나 생활에 대해 부모의 평가나 의견을 수합하고, 학교에서의 학생에 관한 정보를 가정에 알려 줌으로써 가정과 학교에서의 학생 지도에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셋째, 학부모나 지역사회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학교의 인격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 협조하도록 하는 것인데, 학생들을 위해 학부모가 도우미 역할을 하거나 지역의 모범적 인물이 자원인사(resource person)로서 인격교육에 참여하는 일이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일인데, 학생들의 인격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자원이나 서비스를 받는 일이다. 학생들을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에 참여시켜 체험학습을 강화하는 것이 이에 속한다. 따라서 정리해보자면 인성교육은 강력한 지도력을 통해 추진되어야 한다. 교육감, 교육장, 장학사, 교장 등 특히 관리자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인성교육에 대해 남다른 관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지원해야 한다. 여기에 인성교육을 실제로 추진하는 교사와 학교의 교직원들의 열성과 능동적인 참여가 합쳐져야 한다. 인격교육은 한 두 사람의 힘으로 될 수 있는 작은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학부모나 지역 사회의 적극적인 호응과 지원도 필요하다.
Ⅵ. 결론
오늘날 청소년들은 급격한 사회변동과 산업화에 따른 가치관의 혼란으로 정체성을 상실하여 사회 부적응 현상과 일탈 행동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더구나 그동안 학교교육이 지나치게 삶의 현장과 동떨어진 지식 전달에 그치고 있기 때문에 많은 것을 알기는 하나 지식 못지않게 필요한 인성함양 개발은 소홀히 함으로써 올바른 가치관 정립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확립하는 데는 문제가 있다고 본다. 인간의 본성은 본래 선하고 착한 성향을 가졌고 맑고 순수함을 지녔으나 생활환경 속에서 각기 다른 성향을 갖게 되었다. 자신의 욕구나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일정한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을 그 사람의 인성 또는 인격이라고 한다. 따라서 자신의 성찰과 발견, 이웃과 집단과의 만남의 관계에서 습득되는 학습, 서로 통합되어 가는 과정의 학습이 요구되는데 이것이 인성교육이다.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다. 즉 가정이라는 기본적인 인간관계로부터 이웃학교지역사회 등에서 인간관계를 형성하면서 살고 있는 것이다.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은 우리의 사고감정행동가치 등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만 가능한 것이다. 인간관계는 한 인간이 느끼는 행복의 정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일에 있어서 즐거움과 성취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훌륭한 사람들의 특징은 자아 성찰과 자아 발견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과 나보다는 이웃을 생각하고 더불어 살려는 인성개발에 성공한 사람들이었다. 따라서 오늘날 학교교육에서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긍정적 자아형성을 위한 인간교육이 요구되는 것이다. 또한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자기성찰과 자기발견을 통한 정체성의 확립과 사회 일원으로서의 자각과 애착을 가지고 물질보다는 사람에, 자신보다는 이웃을 생각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이 절실하게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인성교육은 인간 내면화의 가치관 변화와 올바른 실천적 행동의 표출을 구현하는 잠재적 교육활동이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의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다양한 인성관련 교육활동으로 개인의 장점과 특성을 개발하여 긍정적인 자아형성에 힘쓰며 체험중심의 교육활동을 통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의식을 갖게 하는 것은 인성함양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라고 본다.
그 동안 우리의 인성 교육이 부실하였음과 인성 교육의 강화가 교육의 최우선 과제가 되어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인성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중점 지도 덕목을 선정하고 전 교과, 그리고 학교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지도해야 한다. 교사학생간의 유대 강화로 학생의 자발적 실천의 기회를 마련토록 하고, 학교, 가정, 사회의 유기적 연계로 인성 교육을 위한 공동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인성 교육의 효과를 크게 하기 위해 교육 현장에서 여러 가지 방안의 활용이 필요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학생들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이며 어른들이 모범을 보이는 것이다. 교육 과정 운영이 정상화되고 교수학습 방법이 개선되면 인성 교육의 문제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실시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①김관용, 중학교에서의 인성교육, 교육경남141(2000)
②김미화, 인성교육의 발전 방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인성교육 리포트(2000)
③김종채, 인성교육을 위한 도덕과 교육의 개선방향 연구, 한국 교원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④남궁달화, 인성 교육론, 서울: 문음사, (1999)
⑤박영태, 창의적 인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지방교육경영7권 단일호(2002)
⑥문용린, 한국교육의 신세기적 구상 - 2000년대 한국교육의 방향과 과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7)
⑦이항재, 청소년 문화와 인성교육 - 교육 철학적 탐색, 한국의 청소년문화1권(1997)
⑧조준하, 청소년 문화와 인성교육 방법, 한국의 청소년문화1권(2001)
⑨조태훈, 인간이해와 인성교육의 방향, 동서철학연구22권 단일호(2001)
⑩홍경자, 청소년의 인성교육, 서울: 학지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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