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인성지도)의 배경과 중요성,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부재,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지도원리와 매체활용, 인성교육(인성지도)과 자기혁신, 인성교육(인성지도)과 특별활동,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정책 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배경과 중요성,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부재,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지도원리와 매체활용, 인성교육(인성지도)과 자기혁신, 인성교육(인성지도)과 특별활동,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정책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배경

Ⅲ.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중요성

Ⅳ.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부재

Ⅴ.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지도원리
1. 통합성의 원리
2. 계속성의 원리
3. 관계성의 원리
4. 자율성의 원리
5. 체험성의 원리

Ⅵ.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매체활용
1. 중점과제
2. 운영방법 및 추진내용
1) 기존 ‘인성교육’방법과 프로그램의 비판적 분석
2) 효과적 인성교육을 위한 영역과 방법선정
3) 매체선정
4) 인성교육을 토대로 한 학급경영의 일반화 가능성 제시

Ⅶ. 인성교육(인성지도)과 자기혁신

Ⅷ. 인성교육(인성지도)과 특별활동

Ⅸ.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정책 방안
1. 장기과제
1) 학생의 자율성 강화
2) 봉사활동 및 수련활동 활성화
3) 살아있는 학습 경험 제공을 위한 체험학습의 강화
4) 학생․교사 상호이해 프로그램 강화
5) 학교 성교육의 활성화
2. 단기과제
1) 전문상담교사 활용 확대
2) 학생 자율 훈육지침 마련

참고문헌

본문내용

性格(Personality)에 사회적, 도덕적 가치체계를 부여하여야 할 때, 品性 또는 人性(Character)이라 한다.
따라서 인성교육이란 올바른 價値觀과 品性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체계인 것이다. 인성교육은 교육대상과 목표에 따라 심리학 또는 교육학적으로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으나, 기업교육에서 필요로 하는 것은 3~5일 정도의 짧은 기간에 집중적으로 훈련을 실시하여 소기의 효과를 거둘 것을 목표로 하는 단기 집중식 프로그램이다. 결국, 단기집중식 인성교육은 단기간에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여 인간의 의식을 충격적으로 급격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감수성 훈련이라 할 수 있다.
즉, 체계적인 맥락에서 생산적인 감정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마음과 감정 교류의 체험적 학습’을 경험적으로 실습하는 ‘실험실적 특수 상황’에서 소집단으로 구성된 교육생들은 일상적 생활장면과는 분리되어 指導와 案內 아래 상호간의 마음과 감정을 끊임없이 표현하고, 이를 교류하며 정리하게 되는 것이다.
Ⅷ. 인성교육(인성지도)과 특별활동
학교 교육은 출발점에서부터 다분히 타율성, 집단성, 획일성의 속성을 본질적으로 내포하고 있다. 학교교육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며 조직적으로 흘러가기 쉬운데 이러한 기본적인 약점을 충분히 인식하고 의도적으로 자율성과 개별성, 다양성을 살리면서 학생들이 갖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소질을 계발시키기 위해서는 지식위주, 기억형 교육, 암기 주입식 지도 등에 역점을 두고 있는 교과 학습만으로는 학교교육의 목표인 전인적 인성교육은 절대로 부족하기 때문에 교과이외의 특별활동 영역과 올바른 학습활동이 필연적으로 요구 된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교과활동이 학습의 필요 사회의 요구, 학문적인 체계로부터 태어난 것이라면 바람직한 특별활동이야말로 학습자의 필요, 요구, 생활주변으로부터 탄생되어 전인적인 인성교육 쪽으로 올바르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Ⅸ.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정책 방안
1. 장기과제
1) 학생의 자율성 강화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과 토론문화 정착을 위해 학생 자치에 의한 학생회 활동 및 학급활동 지원을 강화한다.
수업 및 교과 관련 활동을 제외한 학생들의 학교 내 생활에 대한 사항 중에서 과제를 선정하여 전적으로 학생회의 자율에 의해서 결정하고 책임을 지도록 하는 방식 적용. 학생들의 자율성 및 책임성 훈련을 실시한다.
학생회 주도의 자율적인 축제문화 활성화. 기획에서 운영 및 평가까지 전체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결정을 통해서 진정한 자율성의 신장과 학생문화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학생축제를 운영한다.
2) 봉사활동 및 수련활동 활성화
더불어 사는 품성 계발을 위한 봉사활동의 활성화
- 농촌 일손 돕기, 사회복지시설 봉사 등 학교 밖 봉사활동과 하급생을 위한 상급생의 도움 활동, 교통안전지도 등 학교 내 봉사활동을 강화한다.
- 각 학교별로 사회복지시설과 자매결연을 추진하여, 학생들의 봉사활동 기회를 강화한다.
3) 살아있는 학습 경험 제공을 위한 체험학습의 강화
학생들이 학교 밖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직접 체험하도록 하기 위해서, 매달 특정 주의 토요일은 수업을 실시하지 않도록 하는 ‘주5일 수업제’ 방안 추진. 초등학교부터 시험해 본 후 문제점을 보완하여 중고등학교로 확산시킨다.
교과내용과 연계한 현장 체험학습의 강화한다.
- 전시회 관람, 현장답사 등을 위한 ‘체험학습의 날’을 학교별로 다양하게 운영한다.
체험학습 중 안전사고 대비책 마련
- 법적제도적으로 교사학생을 보호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 안전공제회 보상 범위 확대 및 교사의 면책 범위 확대 방안을 강구하고 장기적으로는 학교안전보험 체제로의 전환을 검토한다.
가족 동반 체험활동 및 도농간 교환학습의 활성화
- 연중 일정 기간 내의 가족행사 참석 및 고향 방문 등 가족 동반 체험활동과 1개월 이내의 도농 학교 간 상호 방문을 통한 교환학습 기간을 출석수업으로 인정한다. 도농 학교 간 자매결연을 추진하여 학생 교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방학 중 프로그램 교환 실시 등으로 자연 친화적인 교육, 도시생활 문화에 대한 각 지역 학생들의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4) 학생교사 상호이해 프로그램 강화
학생과 교사가 학교 내에서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공동체를 형성해 나가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원
- 청소년 이해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소규모 동아리 중심으로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개발 및 지원한다.
- 담임교사의 개별 가정방문 프로그램 개설 및 학부모와의 대화를 지속화한다.
5) 학교 성교육의 활성화
건전하고 건강한 성문화 및 성윤리의 정착을 위한 학교 성교육을 활성화한다.
- 성교육 연구시범학교, 담당자, 성교육 단체 간 네트워크를 구성운영한다.
2. 단기과제
1) 전문상담교사 활용 확대
학생문화에 대한 올바른 지도와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전문상담교사 활용을 확대하고, 필요시 시간제 상담원을 활용하여 청소년들의 고민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도록 한다.
상담교사들의 상담사례와 학교현장의 문제점들을 상시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체제 구축. ‘청소년 대화의 광장’ 등과 연계하여 청소년, 학생 상담의 발전을 위한 노력을 경주한다.
2) 학생 자율 훈육지침 마련
무질서한 학생들의 학교 내 생활을 통제하고, 자율적인 의식을 길러 나갈 수 있도록 학생들의 참여를 통한 학교단위의 ‘학생훈육지침’을 마련한다.
- 제한적 체벌 허용 및 각종 훈육방법을 제시한다.
- 학생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통해 학교규율을 확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보급한다.
참고문헌
동현중학교(1998), 인성교육, 심성교육, 동현중학교 디스켓 자료
임태규(2004), 0교시를 학교 교육 내실화와 인성 교육을 위한 시간으로 활용하자, 서울 광영고등학교 교사
연산여자중학교(1999), 교육부지정 인성교육 자율 시범학교 부록자료, 연산여자중학교
양승봉, 인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전라남도 교육청(1996), 인성 교육, 교육 전남 제88호
전라남도교육청(1997), 인성교육 다함께 실천합시다(장학정보 97-3), 광주 : 세기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8.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79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