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19세기 영국의 공리주의
2. 벤담의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3. Mill의 공리주의의 수정
2. 벤담의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3. Mill의 공리주의의 수정
본문내용
든 제도와 사회를 없애도 괜찮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은 없을 것이다.
칸트의 의무론은 이론 자체는 매우 훌륭하고 고상하다. 칸트라는 인물 자체의 생애와 업적 또한 존경받을 만하다. 하지만 그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군 집단이 매우 적은 것 또한 현실이다. (하지만 그 군 집단이 모이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 그래도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적절한 이론은 공리주의 이론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쾌고를 바탕으로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다는 점에서 행위의 동기에서 행위에 이르기까지 그 절차가 매우 단순하므로, 아직 정신적으로 미숙한 아동에게도 당연히 가르칠만한 윤리 원칙이라고 생각한다.(아동이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확실히 인지할 수 있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습득할 수 있다. 이는 사회과 교육의 목표중 하나인 민주시민의 자질에도 해당한다.) 특히나 도덕교육의 많은 부분이 가정에서 학교나 다른 소집단으로 옮겨간 상황에서(특히나 요새는 한 자녀를 둔 가정이 많아서, 소유의 개념, 양보의 자세, 잘못을 했을 때 제재를 받는 것 등에 익숙하지 않은 아동이 많다.) 윤리교육을 통한 아동의 도덕성 강화는 꼭 필요한 부분이다.
칸트의 의무론은 이론 자체는 매우 훌륭하고 고상하다. 칸트라는 인물 자체의 생애와 업적 또한 존경받을 만하다. 하지만 그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군 집단이 매우 적은 것 또한 현실이다. (하지만 그 군 집단이 모이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 그래도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적절한 이론은 공리주의 이론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쾌고를 바탕으로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다는 점에서 행위의 동기에서 행위에 이르기까지 그 절차가 매우 단순하므로, 아직 정신적으로 미숙한 아동에게도 당연히 가르칠만한 윤리 원칙이라고 생각한다.(아동이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확실히 인지할 수 있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습득할 수 있다. 이는 사회과 교육의 목표중 하나인 민주시민의 자질에도 해당한다.) 특히나 도덕교육의 많은 부분이 가정에서 학교나 다른 소집단으로 옮겨간 상황에서(특히나 요새는 한 자녀를 둔 가정이 많아서, 소유의 개념, 양보의 자세, 잘못을 했을 때 제재를 받는 것 등에 익숙하지 않은 아동이 많다.) 윤리교육을 통한 아동의 도덕성 강화는 꼭 필요한 부분이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