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 예배와 교육- 교회교육과 예배 예배에 대한 교육 예배 순서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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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와 설교] 예배와 교육- 교회교육과 예배 예배에 대한 교육 예배 순서 구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회 교육과 예배

1) 예배와 교육
2) 예배와 교육현장

2. 예배에 대한 교육

1) 예배 순서의 기본구조
2) 예배 인도자 교육
3) 예배를 위한 교육

Ⅲ. 결 론

본문내용

친다.
(2) 예배 인도자로서의 준비
a. 예배순서 계획
매주 예배가 드려질 때, 예배순서의 계획은 주초에 계획되어야 한다. 예배의 계획은 먼저 중심 주제의 선택이다. 모든 예배의 요소는 이 주제에 맞게 내용들이 결정되어야 한다. 주제를 중심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은 각각의 예배에 의미와 통일성과 신선함을 주지만 이것을 하려는 노력이 예배의 기본적인 성격을 파괴하는 정도로까지 나아가서는 안 된다.
b. 필요한 자료의 준비와 수집
기도는 예배에 있어서 중요한 순간이므로 지대한 관심을 기울여서 만들거나 선택되어져야 한다. 기도 인도를 준비하는 것은 기도에 무엇이 포함되어져야 하고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를 미리 생각해 보는 데 있다.
c. 개인적인 준비
완전히 준비가 된 예배는 그 각 부분이 철저하게 친숙해질 때까지 연구하고 되새기고, 시연해 볼 필요가 있다. 준비한 모든 부분이 완전히 자신의 것이 되어서, 그것을 행하는 데 있어 불확실성이나 혼란이 없어야 하며 읽거나 말할 때 주저함이나 실수가 없어야 한다. 예배를 인도하는 데 있어서 하나님의 진실한 대행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도와 묵상을 통해서 영적으로 그 자신을 준비해야 한다.
d. 장소 준비
예배가 예배당이나 단순히 예배만을 드리기 위해서 고안된 다른 장소에서 행해질 때 배경은 아주 안정이 되어 있을지 모르나, 준비에 있어서는 살펴야 하는 세부 사항들이 여전히 있는데 이러한 세부 사항들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3) 예배를 위한 교육
(1) 훈련을 위한 준비
대부분의 교회 학교들이 그들의 일을 하기 위한 시간이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예배에 있어서 이러한 부가적인 훈련활동이 부당하게 반 모임 시간을 제한하지 않고 어떻게 포함될 수 있느냐는 질문이 나오는 것도 타당할 것이다. 물론 그것은 특별한 시간을 가질 것이지만, 이것만큼 중요한 것은 어떠한 것이든지 시간 계획 속에 한 자리를 차지할 만한 가치가 있다. 만일 교회 학교가 한 시간의 시간을 갖고 있다면, 제시된 계획은 각 반을 위해서 30분에서 35분간을 맡겨줄 것이다. 이것은 결코 충분하다고 할 수 없으므로 교회 학교를 최소한 70분 또는 75분가지 늘이도록 노력을 해야 한다.
(2) 종교적 언어
기독교 교육이 하는 일 가운데 하나는 학생들이 어휘를 획득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종교적 언어는 의미로 가득 차 있고 현대의 어린이로서는 듣지도, 말해보지도 못한 낯선 말들을 많이 사용한다. 이런 언어의 상징을 가르쳐져야 하고, 자주 사용되어야 한다.
(3) 예배의 의미를 가르치는 것
예배의 의미를 가르친다는 것은 적절한 태도와 행위에 대한 안내를 포함한다. 학생들은 그들이 수동적인 청중이 아니라 능동적인 참가자가 된다는 것, 그들은 하나님 앞에서 경건히 기대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 그들의 생각들이 하나님을 향하게끔 그들 자신을 훈련시켜야 한다는 것, 예배의 행위에 있어서 공인되어진 방법들이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4) 의식적 해석
예배의 순서는 형태의 행위이다. 학생들은 하려는 것과 왜 그것을 하고 있느냐에 관하여 명확히 알아야 한다. 인도자는 배후에서 학생들을 지켜보며 그들이 계획의 목적과 순서에 각 요소가 예배라는 전체적인 행위를 어떻게 특별한 의미와 위치를 갖느냐는 것을 알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5) 찬송 지도
찬송은 종교적인 희망, 헌신, 위탁을 표현하는 수단이므로 예배에는 필요불가결한 요소이다. 찬송은 성서의 내용과 암시, 신학적인 함축, 예배의식의 어려움에 대하여 찬송을 사용함으로서 가르치는 것을 강화한다. 낱말과 적절한 음악의 결합으로 찬송은 의미를 감정으로 충족시킨다.
(6) 음악
찬송을 제외하고, 음악은 예배를 풍부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음악감상의 훈련에 대한 필요성이 있다. 훌륭한 반주자는 예배를 인도, 훈련하고 음악감상을 가르치는 데 무한히 귀중한 자산이다.
Ⅲ. 결론
예배는 하나님의 오심과 인간의 응답 사이에서 일어나는 만남의 경험이지만, 그 만남은 기억과 감정으로 남는 것이 아니라 신앙과 삶의 새로운 구조화를 가능케 하는 배움과 교육적 경험으로 이어진다. 그러므로 예배의 경험은 교육적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예배와 교육을 따로 분리해서 생각해서는 안 될 것이다. 올바른 신앙적 교육을 받아서 하나님께 예배를 드릴 때 온전한 모습으로 나아갈 수 있어야 할 것 이다. 우리가 교육적 측면에서 배움으로 얻은 지식은 온전히 주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한 것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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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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