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2. 나의 경험 사례
3. 도덕과 수업 적용
2. 나의 경험 사례
3. 도덕과 수업 적용
본문내용
이기 때문에 절제가 중용은 될 수 없는 것이다. 5학년의 도덕 교육과정에 절제의 부분은 있지만 여기 상황적 특수성을 감안한 절제를 통해 중용의 덕을 아이들과 함께 배웠으면 좋겠다. 5학년아이들이 발달단계에서 절제를 배운다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하지만 사황을 고려하지 않는 절제는 그 자체로 행동의 축소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중용의 측면에서 아이들에게 절제를 접근 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먼저 도입단계에서는 절제에 대하여 아이들이 인식될 수 있는 자료를 가지고 공부할 문제를 잡고서 절제에 대한 수업을 한다.
아이들이 절제에 대하여 절제하지 못하면 어떻게 되는지 절제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 등을 발표를 통해서 절제에 대해 각인 시킨다. 그리고 절제를 하면 안 될 상황들을 아이들에게 제시하여 아이들의 발표를 들어 본다. 아이들이 절제만이 미덕으로 생각하는지 아니면 상황의 특수성에 맞는 절제를 생각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상황에 따른 중요성을 알려 주어야 한다.
절제하는 것만이 좋은 것이 아니라 상황에 맞는 판단에 따라 절제가 중요하다는 것을 아이들에 알려는데 목적이 있지만 주객이 전도 되어 교육과정의 절제를 소홀이 다루어선 안된다.
먼저 도입단계에서는 절제에 대하여 아이들이 인식될 수 있는 자료를 가지고 공부할 문제를 잡고서 절제에 대한 수업을 한다.
아이들이 절제에 대하여 절제하지 못하면 어떻게 되는지 절제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 등을 발표를 통해서 절제에 대해 각인 시킨다. 그리고 절제를 하면 안 될 상황들을 아이들에게 제시하여 아이들의 발표를 들어 본다. 아이들이 절제만이 미덕으로 생각하는지 아니면 상황의 특수성에 맞는 절제를 생각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상황에 따른 중요성을 알려 주어야 한다.
절제하는 것만이 좋은 것이 아니라 상황에 맞는 판단에 따라 절제가 중요하다는 것을 아이들에 알려는데 목적이 있지만 주객이 전도 되어 교육과정의 절제를 소홀이 다루어선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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