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배려윤리 - 적용 - 2 안전한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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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도덕교육론 - 배려윤리 - 적용 - 2 안전한 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주제 선정의 이유

Ⅱ. 본론
1. 배려윤리
(1) 배려의 개념
(2) 길리간(C. Gilligan)의 배려윤리
(3) 나딩스(N. Noddings)의 배려윤리
(4) 배려윤리의 비판적 고찰

2. 배려 윤리의 단계로 본 우리사회의 사람들
(사례 및 경험을 중심으로)

3. 배려 윤리의 초등 도덕과 교육에의 적용

Ⅲ. 결론
- 과제를 마치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존성과 인간관계 등을 도덕성의 중요한 요소로 여기는 배려 윤리는 인지 도덕성에 기초한 도덕 교육이 초래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도덕과 교육의 목표를 배려의 관점에서만 설정하게 되면, 공정성과 객관성을 상실하고, 도덕을 자의적으로 해석하게 되어 혼란과 무질서를 야기할 수 도 있다. 또한 도덕적 책임간의 갈등이나 지나친 배려, 잘못된 배려를 규제할 장치를 갖지 못하게 된다. 다시 말해 정의와 배려 중 어느 한쪽의 도덕성에 국한해서 도덕과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였을 때 기대할 수 있는 도덕적 인간은 불완전한 도덕적 행위자에 불과할 것이다. 때문에 정의와 배려의 도덕성을 함께 겸비한 사람을 도덕적 인간으로 정의하고, 도덕과 교육의 목표 안에 이러한 도덕적 인간의 특성과 성향을 구체화해야 한다. 즉, 정의와 배려의 도덕성을 통합적으로 발달시킨 도덕적 인간의 양성을 도덕 교육의 목표로 설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교육 내용의 재구성과 교육 방법의 변화가 가능할 때 우리는 오늘날의 도덕과 교육의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는 도덕적 지식과 원리 중심의 편협한 교육에서 벗어나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이 통합된 도덕 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 배려 수업 모형
문제 상황 제시

도덕적 문제를 상호 관계의 측면에서 파악하기

배려자의 몰입을 통해 감정 표현하기

배려 받는 자의 수용과 감응, 배려자의 인지

반성 및 생각 정리
◇ 배려 수업 모형의 변형
본 차시는 교통 규칙을 지키지 않았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사고의 위험성을 알고 자신의 생활을 반성하는 시간이다. 교통사고는 당사자는 물론 가족, 가해자에게도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게 하여 여러 사람의 입장을 배려하는 의미에서 교통 규칙을 지키려는 마음을 심어주고자 배려 모형을 선정하였다. 따라서 어려운 상황에 처한 사람에게 배려를 한다는 입장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지 않도록 배려한다는 입장이므로 모형에 변화를 주었다.
문제 상황 제시 → 도덕적 문제를 상호 관계의 측면에서 파악하기 → 몰입을 통해 감정 표현하기 → 자신의 생활 반성하기 → 상대방의 마음 생각하기 → 배려하기 반성 및 생각정리
◇ 교수-학습 과정안
교과명
2. 안전한 길
단 원
2. 안전한 길
수업모형
배려 모형
차 시
1
2
3
▷도 : 32-39쪽
▷생 : 26-33쪽
학습환경
전체-개별-모둠활동
학습목표
교통 규칙을 잘 지키고 있는지 반성한다.
단계
지도요소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활동
학생활동
도입
동기 유발
공부할 내용 확인
그림 보며 이야기하기
- 어떤 장면인가요?
- 이러한 경험이 있으면 발표해 봅시다.
오늘 공부할 내용 알아보기
- 교통사고가 일어난 장면입니다.
- 교통사고의 위험이 있는 장면입 니다.
- 골목길에서 뛰어 나오다가 차에 치일 뻔한 적이 있습니다. 다행 이 부딪히지는 않았습니다.
5\'
※ ppt자료를 보며 자신의 생활(경험)을 돌이켜보게 한다.
- 동기
유발자료(ppt)
♠ 교통 규칙을 잘 지키고 있는지 반성하기
전개
문제
상황
제시
도덕적 문제를 상호관계의 측면에서 파악하기
몰입을 통해 감정 표현 하기
‘병원에서’라는 이야기를 들어봅시다.
- 주영이는 병원에서 어떤 광경을 보게 되었나요?
- 환자는 왜 다쳤나요?
- 환자의 상태는 어떤가요? 얼마나 다쳤나요?
- 어디서 교통사고를 당했나요?
- 어쩌다가 교통사고를 당했나요?
- 자신이 부모님이 되어 아픔을 느 껴 봅시다.
- 사고 가해자가 겪는 어려움을 내 가 겪는 어려움으로 느껴봅시다.
- 자신이 사고를 당했을 때의 아픔 을 느껴 봅시다.
- 이야기를 듣는다.
- 사고를 당해서 누워 있는 환저의 병실을 보게 되었어요.
- 교통사고를 당했어요.
- 심하면 앞을 못 보게 될 수도 있어요
- 어린이 보호 구역이요.
- 차가 오는지 주의하지 않고 달리 다가 사고를 당했어요.
- 같이 다칠 수도 있고 치료비를 대느라 돈도 많이 들 것이며 피 해자가 죽기라도 하면 정신적인 고통을 받을 것입니다.
- 자식 걱정으로 마음이 아프실 것 입니다.
- 그림이나 마인드맵으로 나타내 본다.
8\'
- 멀티미디 어자료
※교통사고는 여러사람에게 고통을 안겨 준다는 것을 알게 해야 한다.
Ⅲ. 결론
- 과제를 마치며 : “ 교육이란 어둠 속 쇠사슬에 묶여 있는 자를 풀어주어 어둠에 익숙한 자를 어둠에서 밝음으로 인도하고 밝음에 익숙하게 하여 밝음을 향하여 살도록 하는, 그리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밝음 속에서 현존하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다시 교육은, 어둠의 동굴 안으로 돌아가 그 속에 남아 있는 이들의 몰이해와 박해 아래에서 죽음을 무릅쓰고 그들을 쇠사슬에서 풀어주며 강제로 밟음에로 고개를 돌리게 하여 그들을 진리로 인도하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이자 인류 최초의 교육학자로 미칭되는 플라톤은 ‘파이데이아(Paideia)’, 즉 교육의 의미를 위와 같이 정의한 바 있다. 어둠이라는 것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고 빛의 영역인 밝음은 명확히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 할 수 있지만 최소한 교육이라는 것이 인간을 미숙의 상태에서 성숙의 상태로 이끄는 의미 있는 작용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을 듯싶다. 그러나 과연 오늘날 우리의 교육은 플라톤의 정의에서 당당할 수 있는가? 우리는 과연 우리의 교육이 정도를 가고 있음을 단언할 수 있는가? 안타깝게도 오늘날 우리는 교육이 주는 무게에 어울리는 진정성을 지닌 교육적 현실은 찾아보기 어렵다. 이러한 현실에서 배려 윤리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몸소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좁게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넓게는 교육적 현실을 뒤바꿀 수 있는, 더 나아가 세상을 움직일 수 있는 가장 강하고도 부드러운 힘은 바로 배려일 것이다.
Ⅳ. 참고문
배려교육론, 넬 나딩스, 다른 우리, 2002
배려윤리와 도덕 교육, 박병춘, 울력, 2002
배려윤리의 초등 도덕과 교육에의 적용 방안. 박병춘, 2005
배려윤리의 내러티브 교육과정을 위한 탐색 , 이나현 , 한국학술정보(주), 2008
파이데이아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 오인탁, 서울 : 학지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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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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