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아트와 테크놀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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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파인아트와 테크놀로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테크네가 파인아트(Fine Arts)와 테크놀로지(Technology)로 분화하게 된 배경
Ⅲ. 근대사회 사람들이 인식하는 테크놀로지(technology)
Ⅳ. 기술(technology)이 예술(Fine Arts)의 뒤편에 가려졌던 이유와 현재
Ⅴ. 결론

본문내용

hnology)이라는 단어가 새롭게 만들어지며 국내에서도 국가가 직접 연구기관을 운영하거나 대학부설 연구/교육기관으로 운영되는 등 폭넓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Ⅴ. 결론
현대 예술과 기술이라고 불리는 것들은 그리스어인 테크네(techne)와 같은 뿌리에서 나왔으나 근대에 들어서 계몽주의 운동으로 드러난 모더니티로 인해 인간의 주체성과 합리성 예술을 다른 활동과 별개라고 간주되기 시작하며 기존의 테크네에서 기술과 예술 사이에 개념의 분화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분화의 역사는 16세기 프란체스코 다 홀란다이를 시작으로 비코와 샤를 바퇴에 의해서 점차 이론이 정립되기 시작하였으며 이로 인해 기술로부터 예술(fine arts)의 분화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고전시대의 테크네는 개인의 고유한 상상력과 감성을 배제하는 기존의 예술에서 예술가의 자율성을 구현해내는 근대 예술로 변화하게 되었다. 그러나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겪은 후의 독일은 자연과 인간을 비롯한 모든 존재가 기술에 의해 고유한 의미를 잃게 되었다. 전후의 참혹한 현실, 이 때문에 근대의 사람들에 의해 테크놀로지는 부정적 시각을 갖게 되었고 철학자 하이데거나 기술철학자 돈 아이디에 의해 비판받기도 하였으며, 기존 고전주의자은 파인테크를 여전히 규칙에 입각한 기술(Techne)로서 인지하였기 때문에 파인아트와 테크놀로지의 분화를 받아들이는데 많은 시간이 들게 되며 파인아트의 화려함에 테크놀로지의 중요성이 가려져 한동안 은폐되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술의 개념이 변하며 근대 파인아트(fine arts)의 예술성에 가려져 있던 모습들이 드러나게 되었는데 이러한 기술은 과거 거대한 공장에 비해 크기가 작아지는 결과를 가져왔으며 융합을 키워드로 많은 융합 대학원과 학부들이 개설되고 있으며 예술이 상호연관성과 유연성을 가지게 하며 예술의 속성을 변화시켰고, 장르에 태동에 기여하기도 하였으며 예술의 상호 작용성을 증대시키는 등 현대에 와서 기존 테크네와 초기 파인아트로서의 인식되어 오던 예술의 특징을 변화시켰다. 아주 오랫동안 두 집단의 지적 능력은 완전히 다르다고 인식되어 왔으나 앞으로는 테크놀로지라는 기술(technology)의 논리를 이해하고 테크놀로지와 파인테크의 융합된 발전을 바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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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필 · 최혜실, “식민지 조선의 과학 · 기술 담론에 나타난 근대성”, 한민족문화학회, 한민족문화연구, 34집,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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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3.07.26
  • 저작시기201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19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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