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포 가는길 무진 기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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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 목 : 삼포 가는길 무진 기행
□ 총 페이지수 : 6
□ 목 차:
1. 삼포 가는 길 작품 분석
2. 무진 기행 작품 분석

*

본문내용

갖는 의식이 추이는 서울로표상되는 일상의 현실적인 공간과 그로부터의 일탈이라는 두 가지의 내면적 갈등이 존재한다. 그의 의식 속에는 언제나 고향으로부터의 탈출, 전쟁의 상처, 고통의 성장 과정, 일상인으로 안주 등이 겹쳐있다. 그는 이와같이 내면에 겹쳐 있는 장면들을 확인하고 일상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무진에 귀향한다. 그러나 안개 덮힌 무진은 항상 쓸쓸하고 괴로웠던 청춘의 편린이었으며, 그가운데 하인숙이란 여인을 만난다. 그여인 역시 시존의 사회 체제에 순응하기 위해 그녀 자신의 세계를 잃어 버린 존재였다. 그 여인에게서 자신 과거를 되살려내듯 의식을 조작해낸다. 그리하여 그는 서둘러 무진을 따나 자기 일상의 공간으로 돌아오고야 만다. 주인공의 귀향은 결코 고양된 자기인식의 경지에 이르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즉 과거의 부끄러운 자신의 삶을 부정하고 생활인으로서 살아가겠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그러므로 이 작품 역시 최인훈의 [웃음소리]처럼'떠남→경험→복귀'의과정을 통하여 자기 세계를 확립해 나가고 있는 작품이다.
[무진 기행]은 1950년대 전후 문학이 보여준 인생 낙오자들의 자학이라는 무거운 주제 의식에게 벗어나 1960년대적 삶을 일목요연하게 묘사하고 있다. 그것은 바로 무의지적이고 수동적인 주인공의 의식이 점차 깨어나 자기 환경과 상황을 뚜렷이 인식하여 그 상황을 극복하려 자세이다. 특히 작가 김승옥이 [무진 기행]에서 소시민적 개인하여 일상성과 함께 참신한 감각적 언어를 구사하여 감수성의 혁명이란 새로움 장을 연 것은 경이로운 수확으로 평가된다.
작품 요약
1. 주제:일상적 삶의 통한 새로운 삶의 추구.
2. 인물:
나(윤희중)­제약 회사 전무로 승진할에정이며, 이 작품의 주인공. 허무의 심연에서 벗어나고자 하인숙이라는 여인과 새로운 만남을 시도하지만 결국 자신의 부끄러운 삶을 부정하고 일상의 공간으로 돌아오는 정적 인물.
하인숙­'나'의 고향인 무진 중학교 음악 선생. 윤희중을 만나 현실의 허무를 극복하기 위해 무진을 떠나고 싶어하면서도 현실의 타락한 삶을 수용하면서 살아가는 정적 인물.
조,박­'조'는 '나'의 동창생이며,'박'은 하인숙을 사랑하는 순정적 인물.
3. 배경:1960년대,안개로 유명한 무진 마을.(공간적 배경은 어린시절의 허무를 물씬 풍기는 무진과 현실적 타락의 공간인 서울이며,시간적 배경은 현재의 시간에서 출발하여 과거를 회상하고 다시 현실로 돌아오는 일시적 시간이다.)
  • 가격1,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2.06.09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5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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