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하 한국 기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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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합방전 한국 기독교와 민주 운동의 결합

제3장 한국 기독교민족운동의 구조적 조건

제4장 기독교 신앙과 민족운동

제5장 한국기됵교 민족운동의 기본이념

제6장 한국 기독교 민족운동의 방법론

제7장 정치적민족운동

제8장 경제, 사회적 민족운동

제9장 문화적 민족운동

10장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교인들은 한국의 혼과 문화를 보존해는데 한국 교회가 앞장서야 한다고 생각했으며 조선적인 기독교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 했으며 여러 이념들을 만들어서 문화적 민족운동과 연결시켜서 운동을 벌려 나갔다.
5) 일제하 한국기독교인들은 첫째, 비폭력을 민족운동의 방법론으로, 둘째, 도덕적, 정신적 각성을 생각하고 도덕주의를 민족운둥의 방법으로, 셋째, 단계적 변혁을 주장한 점진주의 적인 벙법론에 의거하여 민족운동을 수행하였다.
6) 한국 교회는 민족구원사상과 민주민권사상에 의거하여 정치적인 영역에서도 민족운동을 전개하였다. 105인 사건이나 3`1운동에서 그 활동이 두드러지게 드러나고 민족운동의 주된 활동은 경제, 사회, 문화의 영역에서 주로 전개 되었고 특별히 일제가 강요한 신사참배를 거부함으로서 국내 민족운동의 최후의 보루를 만들어갔다.
7) 3.1운동 이후 한국교회는 정치적 민족운동의 주도적 세력으로는 한계를 느끼고 그 결과 방향을 바꾸어서 경제, 사회적 영역에서 민족운동을 전개하였다. 이념적 근거는 구민 경제 사상이었고 서북 지방을 중심으로 일어난 민족 기업운동, 물산장려운동등 여러 가지 경제 운동을 일으켰다. 또한 농촌사업도 활발히 일으키면서 경제적 민족운동에 동참하였고 많은 어려움도 있었지만 그 운동을 통해서 한국민이 처한 민족의 심각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는 동기의 측면에서 의미있게 평가할 수 있는 것이다.
8) 한국교회는 또한 민족문화 보존사상을 이념적 기반으로 한 문화적 민족운동에 할발하게 참여하였다. 민족언어의 보존과 유포라는 관점에서 다른 어떤 조직보다도 큰 업적을 일으켰고 특별히 성경의 한글 번역사업에 기타 문서 간행 사업에 힘써서 우리 글의 가치를 널리 알게하였다. 또한 한국의 기독교인들 가운데서는 민족의 역사, 한국의 지리, 한국학 등에 특별히 관심을 기울여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기여하였고 한국인의 주체성을 가진 교회의 설립을 통해서 한국민족의 교회가 되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하기도 했다.
지금까지의 논의를 근거로 다음과 같은 평가와 결론을 내릴수 있다.
(1) 3.1운동을 기점으로 한곡교회의 민족운동이 급격히 쇠퇴하였다는 말을 한다. 그러나 3.1운동이후 민족문제에 대한 관심이 사라지거나 약화된 것이 아니라 여러 구조의 변화와 신념체계의 특성에 따라서 민족운동을 정치적 영역에서 경제, 사회, 문화적 영역으로 전환시켰다고 볼 수 있다. 3.1운동후 한국기독교인들이 비정치적인 영역에서 민족운동에 종사하였을 뿐이지 그들의 민족애와 민족의식은 여전 했다는 걸 여러 활동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이다.
(2) 신앙을 민족운동과 관련해서 볼 때 새로운 인식의 필요함을 가져야 한다고 본다. 이원론인 태 도가 아니라 복음주의적 신앙을 사회개혁운동과 관련해서 이해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또한 사회에 참여하는 신앙인을 구체적인 결실이 눈앞에 보이지 않는다 할지라도 긴 시간을 기다릴수 있는 섭리적 신앙을 간직하는 것이 우리에게 필요하다는 것을 일제말 암흑의 시대에 경험할 수 있었던 것이다.
(3) 일제말 다양한 직업과 계층에 속해 있던 한국 기독교인들은 다양한 방밥과 이념으로 사회, 민족운동에 참여했던 걸 볼 수 있다. 지식인을 지식인대로 계급인은 계급인대로 그들의 위치에서 운동을 벌려나갔고 그들의 신념을 기본으로 운동들을 반영했던 걸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의 사회적 행위를 연구하는 경우 그들의 신앙과 가치,태도, 이념등도 함께 고찰하는 것이 매우 필요한 작업이라할 수 있는 것이다.
(4) 일제하 기독교 민족운동을 통해서 기독교와 민족문화사이의 관계에 대한 재조명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기독교가 한글운동이나 여러 가지를 통해 민족문화의 보존과 발전에 크게 기여한 것 또한 사실인 것이다. 우리는 민족문화와 전통문화를 구분해서 생각해야 할 것이고 그런 의미에서 민족문화와 전통문화를 정확히 이해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이다. 그리고 과연 기독교가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도 정확히 알아야 하고 좋은 문화가 있었다면 재해석하는 작업도 필요하다고 하겠다. 기독교인은 민족문화와 기독교가 모순 대립하는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될 것이다. 한국기독교는 민족문화와 기독교 신앙 사이의 관련성의 문제에 좀 더 큰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5) 한가지 일제하 한국기독교 민족운동중 당혹스러운 것은 일제말 한국 기독교의 친일적 태도이다. 물론 국가 권력의 강력한 압력 앞에서 굴복하는 것이 역사속에서 흔히 있는 일이지만 기독교계 인사들의 친일 행위에 대해서는 다시 생각해 봐야 할 것이고 지도자들의 책임과 의무에 대한 관념을 따져 봐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의 변적이 민족운동의 이념이나 방법론이 가진 한계로 인해 생겨났는가의 여부를 검토하는 것은 가치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그래서 그들의 변절여부가 확인되었다 할지라도 그들이 변절전의 했던 여러 행위들을 변절로 인해 모조리 매도할 수는 없는 것이다.
(6) 끝으로 종교적 민족운동의 가치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의 문제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종교단체의 민족운동을 평가할 때 정치적 단체의 경우처럼 평가의 기준을 그대로 사용할 수는 없을 것이다. 종교단체가 가지고 있는 한계성 때문이다. 종교단체가 제시하는 민족운동의 개념은 정치적인 단체와는 달라 이상주의적인 성격을 띄기 마련이고 어찌보면 그것이 비현실적으로 보여질 수도 있는 것이다. 일제하 한국 기독교인들은 민족의 문제를 두고 무지 고민을 하고 치열하게 싸우면서 당장의 문제에 치우치는 것이 아니라 신앙의 빛으로 여러 가지 문제를 조명하고자 했고 이런 것은 앞으로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줄 것이다. 우리가 일제시대 기독교 민족운동을 연구한 것은 그들의 위대한 업적을 찾고자 하는 것도 있지만 이 땅위에 하나님의 뜻을 이루겠다는 눈물과 고뇌의 산물을 찾고자 하는 목적도 있는 것이다. 우리는 그들에게서 신앙과 민족애가 차원높게 결합되어 영원한 시간속을 비추는 밝은 빛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사회학 개론 Report
☎ 일제하 한국기독교 민족운동 연구
과목:사회학 개론
교수:노치준 님
소속:신학과2(주)
학번:9501065
이름:전 지 용
호 남 신 학 대 학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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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1페이지
  • 등록일2002.10.05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5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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