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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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매체의 개념

2. 교육매체의 속성

3. 교육매체의 역할

4. 교육매체의 기능

5. 교육매체의 분류

6. 교육매체의 종류

7. 교육매체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 매체 활용 모형

9. 교수매체 활용의 필요성

10. 교육매체의 기여도


*교수매체 자료의 제작과 활용

1. 시각자료의 설계 원리
2. 슬라이드
3. OHP
4. 실물 화상기
5. 컴퓨터 프로젝터

본문내용

- 부피가 작아 내용별로 보관 상자에 내용별 분류 보관 가능
- 간편한 제작으로 자료 수집 용이
- 반영구적 보관 가능
- 필름 비고정으로 순서 바뀌거나 분실 우려
④ 개별 학습 및 집단 학습에 모두 사용 가능
- 개인용 슬라이드 환등기 이용시 개별학습 가능
2) 슬라이드의 구조 및 설치
구조
· 몸체
· 렌즈 - 몸체에 붙어있는 모델도 존재
· 슬라이드 트레이 - 필름 순서적으로 담을 수 있도록 칸막이로 나누어짐
· 잠금링 - 트레이에 슬라이드 넣고 고정시 사용
· 원격조정 장치
· 각도조절 다리
설치 순서
① 보여줄 순서대로 슬라이드 정렬 후 왼쪽에서 빗금 그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표시
② 화면에 비추어지는 방식으로 각 슬라이드를 잡는다.
③ 슬라이드 좌측 하단에 점을 찍거나 번호 표기. 손에 안묻는 유성 잉크 사용.
④ 표시한 점(손가락 지점 thumb sopt) 잡고 슬라이드를 아래로 향해 트레이에 삽입.
3) 슬라이드 자료의 제작
- 시중에서 필름 구입해 카메라에 끼운 후 원하는 화면 촬영
- 일반적 풍경 및 인물 촬영시 일반 수동용 카메라 사용
- 책이나 화보의 그림 촬영시 특수 필터 필요
- 촬영 후 필름 맡겨 인화
- 녹음 삽입하는 슬라이드의 제작 단계
1단계 : 조그만 카드 준비 후 각 카드 좌측 상단에 큰 사각형 그림
2단계 : 상단의 사각형에 보여주고자 하는 이미지 스케치
3단계 : 스케치 화면 하단에 간단한 설명 기록
4단계 : 앞단계 스케치 내용 관련 생각 기록 위해 다른 카드 준비
일련의 아이디어 연결될 때까지 이 단계 계속
5단계 : 하나의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 끝나면 다음 주제로 넘어감.
6단계 : 작성한 카드 논리적 순서로 배열 스토리보딩
7단계 : 계획된 카드 현실성 맞게 수정
슬라이드화에 필요한 장비, 재료의 실제적 사용 가능 여부 확인
8단계 : 화면마다 적어둔 기록 오디오 스크립트로 이용. 삽입할 음악 구상.
음악 삽입은 시작과 끝부분이 적절.
9단계 : 스크린 투영을 가정하고 발표 연습. 시간 측정 통해 길이의 적절성 확인
3. OHP
Over Head Projector. 유리판 위에 투명 필름 얹어 그 내용을 투사하는 기기.
1) OHP의 특성
①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 간편 - 밝은 실내에서도 사용 가능.
② 교사와 학습자가 마주보며 수업 가능 - 관찰과 통제 용이
③ 자료 제작 간편
④ 자료 조작 용이
2) OHP의 구조 및 설치
구조
광원 램프의 빛 집강렌즈 유리판 위 교재내용 투영렌즈 반사경 스크린에 투사
· 초점조절나사
· 반사경
· 대물렌즈
· 투명렌즈
· 자료제사대
· 전원 스위치
· 집강렌즈
· 램프
· 반사경
· 송풍장치
작동 방식
① 스위치 켠다.
② 투영코자 하는 자료를 자료제사대에 올려놓는다.
③ 거리 조절 및 초점 조절 나사 이용해 초점 맞춤
④ OHP 렌즈 각도 이용 상하좌우로 화면 조절
3) TP(Transparency) 자료의 제작
제작시 고려할 점.
(1) 수직보다 수평사용이 좋다.
(2) 시각 자료 사용
(3) 한 장의 TP에 하나의 개념만을 제시
(4) 복잡한 개념의 경우 겹치기 효과 사용 입체감을 준다.
(5) 최소한의 단어 사용
(6) 최소 14 - 18 포인트 이상
(7) 강조 위해 색 사용 및 화면 가리개 이용
제작 방법
① 수작업에 의한 방법
② 복사기 이용
③ 프린터 이용
④ TP 제작기 이용 - 원본 위에 필름 얹고 제작기 안에 넣으면 자동 복사
4) TP 자료 활용법
① 판서적 방법
- 칠판 활용과 유사하나 판서 내용이 스크린에 투사된다는 차이
- 글씨 쓰는 과정을 보여주어야 하는 경우 제외하고는 준비된 자료제시가 바람직
② 부분 제시법
- 내용 전체 아닌 일부분만 단계적으로 보여주는 방법
- 필요한 부분에 주의 집중 및 호기심 유발에 효과적
- 여러 내용 열거시 및 순서적 사고 필요시 유용
③ 합성 분해법
- 같은 그림 바탕으로 여러 장의 TP 겹쳐가며 보여주는 방법
- 복잡한 내용 단계적으로 보여줄 때 유용
ex) 그림지도 그리는 과정 등.
④ 모형 공작법
- 움지임 설명 위해 사용되는 방법
- 투명 유리판 및 플라스틱 모형 부착시켜 유리판 위에서 그 움직임을 보여준다.
⑤ 기입 소거법
- TP에 지워질 수 있는 사인펜 사용 바로 쓰거나 지워나가며 활용하는 방법
- 문제 정답 제시 및 공란 공란 채우기 식 과제 제시에 유용
⑥ 기타 교사의 창의성 따라 다양한 방법 개발 가능
4. 실물 화상기
실물 자료를 그대로 디지털화하여 스크린이나 모니터로 보여주는 매체
1) 실물 화상기의 특성
① 실물 사용으로 자료 제작 번거로움 줄임
② 실물 크기의 확대 투영 가능
③ 입체적 실물 투사 관찰 가능
2) 실물 화상기의 구조 및 사용법
자려 올려놓는 스테이지, 촬영하는 줌렌즈, 초점 조절 위한 레버로 구성
사용방법
① 스위치 ON
② 투사할 자료 스테이지 위에 올려놓는다.
③ 거리 조절 후 초점 조절 레버 이용 화면 선명하게 한다.
5. 컴퓨터 프로젝터
1) 컴퓨터 프로젝터의 특성
① 애니메이션, 동화상 등 멀티미디어 자료 제시 가능
② 컴퓨터 프로그램의 기능 및 소프트웨어 작동 보여줄 수 있다.
③ 필름 및 TP 등 재료 소비 없이 자료 제작 가능
④ 자료의 영구 반복 사용 가능
⑤ 비디오, 방송 케이블과도 연결 사용 가능
2) 컴퓨터 프로젝터의 구조와 설치
(1) LCD 패널
- 컴퓨터 화면 투사 위해 OHP 위에 액정판 얹어 컴퓨터와 연결
- 광원이 더 밝은 렌즈 사용 TP 사용 위한 OHP와 구별해 사용
- 설치 절차
① OHP 위에 LCD 패널 올려놓는다.
② LCD 패널과 컴퓨터 모니터 케이블로 연결
③ LCD 패널의 스위치 작동해 초점 조절
④ OHP 헤드와 렌즈 사용 거리, 화면 조절
⑤ LCD 패널의 스위치 작동 밝기, 색상 조절. (보통 자동설치상태대로 사용)
(2) 빔 프로젝터 (Beam Projector)
- 프로젝터 자체를 컴퓨터 화면과 연결 사용
- 밝기와 선명도가 LCD 패널보다 훨씬 우수
- 설치 방법
① 프로젝터와 모니터 케이블로 연결
② 컴퓨터 전원 ON
③ 프로젝터 전원 ON
④ 렌즈 조절 거리, 초점 조절
3) 프리젠테이션 자료 제작
  • 가격2,3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2.11.15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2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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