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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고 아마테라스가 그의 후손에게 벼를 가져다 인간에게 주고 농사짓는 법을 가르치게 한 부분도 신농이 우수인신으로 나무를 잘라서 쟁기를 만들고 사람들에게 농경 방법을 가르친 것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다른 민족의 신화처럼 민족적 정서를 제쳐 두고 어떤 신화를 보게 되면, 그것은 설화의 한 갈래로서 듣고 얘기하며 공감할 만한 신비한 옛 이야기거나 호기심을 충족시킬 만한 관심의 대상일 따름이다. 이런 경우에 신화는 그 자체로 신성시되거나 역사적 사실로 받아들이기엔 어려운 정서적 이질성을 지닌다.
그러나 자기 민족의 신화는 전승 주체로서 별도의 의식을 지니고 보게 된다. 왜냐하면 신화를 허황된 이야기로 간주하는 것은 자기의 존재를 부정하는 일일 뿐만 아니라, 겨레의 역사를 부정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마테라스가 그의 후손에게 벼를 가져다 인간에게 주고 농사짓는 법을 가르치게 한 부분도 신농이 우수인신으로 나무를 잘라서 쟁기를 만들고 사람들에게 농경 방법을 가르친 것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다른 민족의 신화처럼 민족적 정서를 제쳐 두고 어떤 신화를 보게 되면, 그것은 설화의 한 갈래로서 듣고 얘기하며 공감할 만한 신비한 옛 이야기거나 호기심을 충족시킬 만한 관심의 대상일 따름이다. 이런 경우에 신화는 그 자체로 신성시되거나 역사적 사실로 받아들이기엔 어려운 정서적 이질성을 지닌다.
그러나 자기 민족의 신화는 전승 주체로서 별도의 의식을 지니고 보게 된다. 왜냐하면 신화를 허황된 이야기로 간주하는 것은 자기의 존재를 부정하는 일일 뿐만 아니라, 겨레의 역사를 부정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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