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가 사회복지사상에 미치는 영향 ― 사회복지의 토착화를 위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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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사회복지의 근본사상

Ⅲ. 동서 복지사상의 비교

Ⅳ.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책이 무분별하게 다른 나라에서 받아 들여 질 수도 있다. Cockburn 과 Heclo는 다음과 같이 경고했다. "어떤 나라의 프로그램도 다른 나라에서 그대로 받아들여질 만큼 그 자신의 조건으로 독립되어 있거나 단순하지 않다."고......
종교와 사회정책과의 관계는 본질적으로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첫째는 종교사상이 사회정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이고, 둘째는 복지 제공자로서의 교회의 역할에 관한 것이다. 이점에 있어서 기독교뿐만 아니라 불교, 유태교 등 다른 종교사상의 영향도 과소평가 할 수만은 없다. 종교교리는 여러 가지 사회복지 활동을 위한 근거를 확립해 주었고, 또한 여러 사회에서 사회정책의 이념을 제공해 주기도 했다. 동양의 경우 불교의 "인정, 동정, 온화, 친절, 자비, 시혜 등의 가르침이 사회사업과 사회정책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19세기 영국에서는 사회복지―특히 자원봉사 분야―의 발달에 기독교의 책임과 의무 및 우애의 사상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우리 나라에 사회복지를 토착화시키는데 있어 불교사상이 장해요인으로 작용 한 면은 없었다고 하겠으나 그렇다고 해서 적극적으로 기여하지도 못하고 있다고 하겠다. 그것은 불교의 인권사상이나 보시사상을 계승, 발전시킬 위대한 불교사상가가 지속적으로 나타나지 못했고, 또 불교가 종교단체로서의 하나의 통일된 사상을 신자들에게 가르치는 기능에 있어서도 그다지 효과적인 조직과 수단을 갖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보다 더 큰 원인은 불교가 신자 개인이 아닌 종교단체나 사찰단위의 布施行이 이조 5백년 이래 자취를 감춘 것이라 하겠다.
그리고 유교사상은 사회복지의 법제화에는 기여한 바가 컸으나 그것이 국가책임이라는 사상으로까지 발전시키지는 못했다. 또 만인 평등의 사상이 아닌 차별사상은 산업화과정에 있는 우리사회에서 민주발전과 함께 사회계층간의 갈등을 심화 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즉, 지배계층은 유교사상에 젖어 평등한 인권 또는 의무로서의 복지가 아닌, 어디까지나 은혜요 자비로 자의에 의한 베풂이라고 생각하는데 비해 근로자계층에서는 보다 민주주의 사상에 입각한 평등사상과 복지권이란 인식아래 당연한 권리로 요구하고 투쟁하기에 이르렀다. 만일 유교사상과 민주주의 사상이 우리 나라 사회계층간에 조화롭게 영향을 미쳤더라면, 즉, 지배계층에서는 민주주의의 평등의식이, 근로자계층에서는 유교사상의 차등의식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우리사회는 그야말로 이상사회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따라서 현시점에서는 가진 자 측에 대한 민주의식 고취가 무엇보다 선결문제라 하겠다.
또 무속의 기복신앙은 인간의 변화를 가져오지 못한다. 그래서 인간에 대한 봉사가 의무라는 사상이 여기서는 나올 수가 없다. 따라서 우리 나라가 복지에 있어서도 선진국을 지향한다면 기독교와 불교의 가르침인 만인평등의 사상과 국민복지에 대한 의무, 즉, 국민의 복지권 사상이 복지정책의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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