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다원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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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A. 연구 목적
B. 연구의 방법

Ⅱ .  종교다원주의의 흐름
A. 종교 다원주의 역사 문화적인 배경
1. 에른스트 트뢸치
2. 아놀드 토인비
3. 융의 심리학적 종교다원주의
B.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입장
1. 보수 배타주의
2. 개방적 포용주의
3. 다원주의

Ⅲ. 종교다원주의의 그리스도론 비판
A. 종교다원주의자들의 그리스도론
1. 존 힉의 그리스도론 : 성육신의 신화
2. 레이몬드 파니카의 그리스도론 : 보편적 그리스도와 특수한 예수
3. 스탠리.J.사마르타 : 모든 계시의 상대성
B. 복음주의적 응답
1. 종교다원주의의 그리스도론에 대한 응답
2. 통전적 그리스도론

Ⅳ. 타종교에 대한 성서의 입장
A. 구약성서에 나타난 신앙태도
B. 신약성서에 나타난 신앙태도
C. 종교다원주의자들의 성경해석 비판
1. 요 1:1, 로고스이신 그리스도
2. 행 17:22, 바울의 진술
3. 엡1:10과 골1:15, 우주적인 그리스도
4. 고전15:24-28, 보편주의

Ⅴ . 결 론

본문내용

가장 효과적인 대화를 하기 위하여서는 오히려 그리스도교의 정체성이 확립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그리스도의 유일성을 포기하게 된다면 그리스도교는 영적 다이나믹을 상실하며 나아가 자신의 종교를 스스로 소멸하는 결과를 초래하게될 것이다.
선교 2세기의 발걸음을 내딛는 한국교회의 입장에서 볼 때 가장 경계해야하며 잘 준비해야 할 것은 다원주의의 도전이라고 할 것이다. 다양화된 세계는 오히려 더 많은 대화와 상호간의 협력을 요구하는 이 때에 종교간의 대화 역시도 이에 못지않게 요청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제까지 기독교가 싸워 왔던 것이 그릇된 교리의 해석으로 무장한 이단의 세력이었다고 한다면 앞으로의 기독교의 가장 큰 상대는 기독교와 그리스도를 보편화 하려는 보편주의라고 할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다원화 사회를 살아 가면서 성경을 통하여 흔들리지 않는 기독교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대화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한 자세라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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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1.04
  • 저작시기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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