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에밀을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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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작품에 대하여)

1.배경

2.내용

3.구성

4.루소의 교육론에 전개되고 있는 내용의 골자는 다음과 같다.

본문내용

를 바란 것 같다.
감각주의의 영향은 어쨌든 간에, 자연상태의 인간이 감각에 의지해 스스로 깨우침을 얻어갔으리라는 것은 쉽게 상상되고, 또 이 방법은 곧 직접관찰의 방법이며 아이 자신의 자유롭고 능동적인 체험을 전제한다는 점에서, 아이의 자유를 함축 할 것이다. 루소는 이 방법을 사물이나 직업적 기술뿐만 아니라, 성자의 후기에 아이가 피할 수 없이 들어가게 되는 사회의 여러 현실들을 배울 때에도, 또 판단력의 함양이나 도덕교육에도 적용시키고자 했다.
네 번째로는 '능동적' 방법 일 것이다. 이것은 위의 셋째 항과 관계가 있는 것 같지만 이번의 능동성은 아이의 능동성이 아니라 교육자의 능동성을 가리키는 것이다. 아이의 체험에 의지한다는 것은 다르게는 아이 스스로 깨우침에 이르도록 유도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자는 아이에게 가르치려고 하는 것에 아이의 흥미가 유발되게끔, 아이가 그것을 자연상태에서 처음으로 접하게 된 것 같은 상황을 아이 몰래 인위적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아이가 배워야하는 것들을 모두 자연적으로 마주치게 되지는 않기 때문일 것이다.
·루소의 교육론에 전개되고 있는 내용의 골자는 다음과 같다.
1. 교육의 목적은 비뚤어진 인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회 속에 살면서도 사회에 의하여 비뚤어지지 않는 자영 그대로의 인간을 만드는 데 있다. 한 마디로, 참다운 의미에서의 자유를 누리는 가운데 덕망 있는 인간을 만드는 데 있다.
2. 인간의 몸과 마음의 발전단계를 구별하여, 거기에 따라 알맞은 진도의 교육계획을 세운다.
3. 교육의 원리는 자연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부여된 것이므로, 교육은 자연이 가르치는 방법에 따라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하는 자연주의의 교육론이다.
4. 남성 중심적이며, 가정 중심적인 여성 교육론을 전개하고 있는 교육론이다.
5. 교사의 역할은 학생에게 진리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알고 싶다는 욕망을 불러일으키게 하여 진리를 발견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데 있다는 주장이 전개된다. 한 마디로, 루소는 주입식 교육을 반대하고 소극적 교육을 주장하고 있다.
6. 참다운 교육이란, 스스로 배우게 하고 스스로 진리를 발견하게 하며, 스스로 오류를 찾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은 어린이의 자발적인 활동을 토대로 하여야 하며, 강제나 처벌에 의한 교육이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7. 교육은 말에 의해서만 이루어져서는 안 되며, 실물이나 실례에 의한 교육과 경험에 의한 교육이 중요하다는 주장이다.
8. 인생의 모든 시절과 모든 상태에서는 각기 고유한 완성과 성숙이 있다. 따라서 미래의 행복을 위하여 어린이의 현재의 행복을 희생시키는 교육을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9. 루소의 교육론에 전개된 사상의 전반에는 사회개혁의 사상이 일관성 있게 흐르고 있다. 루소는 당시의 사회를 부정하고,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려는 개혁적 의식의 토대 위에서 그의 교육론을 전개하였다. 그러므로 이상적인 교사는 동시에 사회를 변혁시킨다는 강렬한 의욕을 보유한 인간이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는 교육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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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3.01.15
  • 저작시기2003.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8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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