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음악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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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음악의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문

2.중국음악
1) 역사
2) 특색
3) 주변국과의 교류
4) 악기

3.중요한 문헌-진양악서

4.중국민족과 중국악기
1) 몽고에서 유입된 얼후
2) 죽편이 굳어진 박
3) 중국인의 강한 애착이 담긴 금

5.중국의 음향학과 주재육의 평균율

6.현재의 중국악기

7.한국 음악과의 관계

8.공척보 음악 개요

9.중국의 나시족

10.경극
1) 역사
2) 내용 형식
3) 현대 경극

11.곤곡

12.원곡
1) 발달 원인
2) 체제와 표현
3) 작가와 작품
4) 쇠퇴와 영향

13.중국 음악
1) 중국 음악의 역사
2) 전통의 중극 음악 중 경극

14.경극의 음악
1) 연주 형태와 배우
2) 음악

15.소감문

본문내용

정은 군인. 무뢰한. 정치가 또는 신을 나타낸다. 그가 맡는 역은 얼굴에 칠하는 색깔로 구별한다. 진한 붉은 색은 고결과 위엄. 흰색은 배신. 검은색은 힘과 정직 등과 같이 색깔로 인물의 성격을 나타낸다. 이렇게 정의 성격을 색깔로 나타내는 방법은 아주 다양하다. 이러한 종류의 연기자는 굉장한 성량과 다양한 능력이 필요하다.
축은 어릿광대로서 눈과 코 둘레에 하얀 헝겊으로 점을 만들어 붙인다. 그의 역할은 즉흥적으로 우스갯소리를 해서 밝고 가벼운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다.
과거의 경극단들은 전부 남자거나 아니면 전부 여자였다. 모두가 남자들만의 단체에서는 단은 소년이나 어른 남자가 담당했다. 1910년대에 혼성 단체가 북경에서 처음으로 공연을 했는데 여러 사람들이 거센 반발을 하였다. 이런 관습은 1920-30년대까지 계속되었다. 그러나 공산당 정부가 들어서면서부터 남자가 여자 역을 맡아야 한다는 고정 관념은 깨어지게 되었다.
현대의 혁명 경극은 복잡한 규칙을 많이 배제하게 되었다. 무대 장치와 정면 무대 커튼을 흔히 사용하게 되었으며 배우의 분류도 없어지고 많은 상징성도 사라지게 되었다. 그러나 전쟁 장면에 나타나는 곡예와 같은 옛날의 전통은 아직 살아 있다.
2.음악
경극은 대사 부분과 관현악 반주에 맞추어 노래하는 부분으로 구성된다.
대사는 대단히 양식화되어 있고 다만 축만이 일상의 북경식 구어체의 말을 썼다. 서양 오페라에서와 같은 화성은 없다. 이황과 서피등에서는 다양한 감정 표현을 위해서 아주 긴 선율을 흔히 사용한다. 대체로 이황은 약간 심각하고 진지한 장면에 나오고 서피는 가볍고 즐거운 장면에 나온다. 이2개의 양식에는 반이라는 선율이 있는데 슬픔과 비탄의 장면에 나온다. 경극에는 곤곡이나 판극과 같은 여러 지방의 다양한 선율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과거의 합주단은 청중이 잘 보이도록 무대의 오른쪽에 앉았는데 현재는 청중이 안 보이는 무대 뒤나 오케스트라 좌석에 앉는다. 합주단은 관악기. 현악기. 타악기로 나눌 수 있다.
이황과 서피음악에서 가장 흔히 나오는 악기는 호금이다. 호금은 2줄의 찰현악기를 이르는 말인데 경극에서 쓰이는 것은 경호와 이호이다. 경호는 보통 간단히 호금이라 부르기도 하고 이호는 경호보다 길이가 길어서 낮고 부드러운 음을 낸다.
일반적으로 경호는 남성의 반주를 이호는 여성의 반주를 맡는다.
다른 중요한 악기는 배 모양의 찰현악기인 비파 몸통이 둥글고 목이 짧은 월금 달걀 모양의 몸통과 긴 목의 삼현이 있다.
경극에서 쓰는 타악기는 고 .판. 징. 자바라이고 각각 여러 가지 크기로 만들어져 있다. 소고 연주자는 지휘자로서 음악의 빠르기를 결정한다. 소고 연주자는 오른손에 채를 쥐고 소고를 두드리며 동시에 오른손으로 판을 잡고 연주한다.
피황음악에 쓰이는 판은 3조각의 나무로 되어 있다. 그 중 두 조각은 줄로 묶여져 있어서 손목으로 가볍게 흔들면 날카로운 소리가 난다. 이판은 방자와도 다르고 판극에서 쓰는 채로 치는 판과도 다르다.
관악기는 경극에서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횡적인 적자는 주로 곤곡 선율에서 쓰인다. 겹리드 악기인 태평소는 약간 거친 음색인데 황제의 입장이나 결혼식과 같은 즐거운 분위기에서 쓰인다.
피황음악의 리듬은 대개 간단하다. 첫째박은 강박으로 판을 두드리고 둘째박은 소고로 나타낸다. 강박을 판이라 하고 강박이 아닌 박을 안이라 부른다.
이황에는 3가지 종류의 리듬이 있다. 쾌삼안은 빠른 4/4박자이며 원판은 보통 빠르기의2/4박자이다.
서피는 쾌삼안이 없지만 빠른2/4박자인 이육 빠른1/4박자인 쾌판이 있다. 이황과 서피에는 그밖에 자유스런 다양한 무장단 음악이 있다.
북경극의 전통적인 음악 양식은 현대의 혁명 경극에도 변화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다. 그러나 문화혁명 기간 동안에 `모델'이라고 인정받은 경극에서조차 서양 악기를 쓰기 시작했다. 특히 영웅적인 장면 또는 긴 선율로 조용한 장면을 묘사할 때 서양 악기를 쓴다. 이제 거의 모든 연주 단체에서 서양 악기를 쓰고 있다. 그러나 비전문 단체에서는 아직도 전통적인 악기만을 쓰고 있다.
안희진 교수의 중국 연구실
http://www.anseo.dankook.ac.kr/~ahns/cul-10.html
● 소감문
자료는 주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얻었다.
하지만 중국 음악에 관한 자료를 얻는다는 게 생각보다 어려웠다.
그네들의 큰 땅덩이만큼이나 방대한 인터넷 자료를 보유하고 있을 것 같았던 중국 음악은 세인의 관심사에서 밀려나고 대중음악에 빛이 가려져 있었다.
이 경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고작 중국 민족음악이나 민속음악, 혹은 중국 전통음악이란 이름으로 한두 개 정도밖에 정보를 얻을 수 없었고 그나마 반복된 자료들이 많았다.
중국음악 중 경극, 곤곡 등의 극도 음악적인 요소를 다소 포함하고 있어서 함께 제시해 보았다.
개방된 중국에 한류 열풍이 뜨겁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탤런트나 영화배우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고 가장 중국인들로부터 폭 넓은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은 가수들이라고 한다.
혹자는 미국 음악을 일본이 베끼고 일본을 우리나라가 베끼고 다시 중국에 팔아먹는다는 비판도 있었다.
하지만 이번 조사를 통해 중국인들이 일본이나 미국의 음악보다도 우리나라의 음악에 동질감을 형성하는 것이 다른 이유에서 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위에 제시한 자료를 통해서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중국음악이 우리나라 음악과 더 많은 부분이 유사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중국의 악기와 우리 악기의 형태가 비슷한 것은 물론 전래 과정 중에서 필연적으로 우리나라로 유입될 수 밖 에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어느 부분은 거의 흡사하다는 것을 알았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문호개방과 갑작스런 외래문물의 무차별적인 유입을 통해 현재는 전통예술이 우리나라처럼 설자리를 조금씩 잃어가고 있다는 느낌도 받았다.
뿌리를 같이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 중국 음악과 우리음악이 더 많은 교류를 통해 국가적인 친목을 도모하고 전통음악의 연구와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램이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실감했다.

키워드

중국,   음악,   역사,   문화,   경극
  • 가격1,500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03.10.28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9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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