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화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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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화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민화란 무엇인가

Ⅱ. 민화의 목적

본문내용

특히1960년대 후반부터 이러한 그림들이 우리 국민들과 구미인, 일본인 등의 관심을 끌기 시작하면서 '민화' 혹은 '민족화', '겨레그림' 등으로 불리게 되었다.
민화에 대한 정의나 민화관은 크게 민화의 제작과 사용의 범주, 즉 누가 그렸고 누가 사용했으며 어떤 목적으로 그렸는가 하는 문제와 예술적 가치관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민화는 상류계층의 감상용 그림이 못 된다고 해서 회화사의 일반적인 범주에서 제외되는 것이 지금까지의 통례였다. 일단 민화라고 불리면 정통회화와는 구별되는 회화라는 인식을 갖게된다. 그러나 이렇게 민화를 일반적인 회화의 범주에서 제외시키게 되면 민화가 가진 예술적 의미나 역사적 의미는 크게 퇴색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현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이제 '민화는 단지 소박하고 꾸밈없는 민중의 그림'이라는 단편적인 정의에서 벗어나 민화의 형성과정이나 유통과정 그리고 내용을 형성하게 된 당시의 미의식과 전체 미술사적 맥락을 폭넓게 해석하고 이해해야만 할 때이다.
Ⅱ. 민화의 목적
한국의 민화는 쓰임새와 상징이 있는 그림이다. 일반적으로 생활의 자질구레한 물품들에 장식적으로 그려지거나 가옥구조에 첨가되는 장식의 형태로 나타난 것이 많다. 예를 들어 민화는
병풍
으로 편집되어 쓰이게 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병풍에 그린 민화는 그것을 둘러칠 장소나 행사의 내용에 걸맞은 것이 선택되었다. 이것은 곧 민화에 부여되어 있는 상징성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금박판(저고리나 치마같은 곳에 금박을 올리는 데 사용하던 판)이나 나무에 수(壽), 복(福), 다산(多産)등의 글자들이나 길상을 새겼다.

키워드

민화,   한국미술,   미술,   전통,   조선,   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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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3.12.18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9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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