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발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정서의 발달
1. 공포와 불안
2. 분노
3. 질투
4. 울음
5. 기쁨
6. 애정
7. 호기심

2.유아기 정서의 특징

3.사회성 발달
1.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2. 공격성 발달
3. 유아가 성장하면서 ..
4. 놀이발달

4.도덕성 발달
1. 도덕성 발달 이론

5.신앙 발달
1. Ronald Goldman

6.기독교 유아교육의 교육적 원리

본문내용

것이지 다른 종교와 관련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용어들은 뜻을 보다 명확히 전달할 수 있는 신학적 용어들로 표현되는 것이 더 적절할 것이다. 또한 Goldman에 따르면 12-13세 이전의 아동들은 그들의 제한된 사고능력을 넘어서는 종교적 통찰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종교적 개념을 이해할 수 없다고 한다. 그러나 종교교육자 Judith Allen Selly는 전 조작기(2-7세)의 유아들도 하나님을 창조주로서 이해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기독교에서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로 얻어질 수 있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종교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기도 하난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로운 선물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종교적 개념을 이해할 수 없는 유아라 할지라도 하나님을 구체화하거나 종교적 방식으로 사건을 경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들의 종교적 발달은 Goldman이 강조한 바와 같이 단지 그들의 정신적, 인지적 능력, 환경적 요소에만 의존하는 것으로 볼 수 없다.
2 Goldman이론의 공헌
Goldman은 유아들은 종교적 삶에 대한 실질적인 통찰력을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유아들에게 종교교육의 중심이 되는 추상적 종교적 개념을 포함하는 성경이 부적합하다고 주장했다. 이는 무조건적으로 유아들에게도 성경을 가르쳐야 한다는 개념에서 벗어나 교사들로 하여금 성경의 교수내용과 교수방법을 개선해야 한다는 도전을 주었다. 또한 Goldman은 형식이나 방법에 있어 종교적 사고가 비종교적 사고와 전혀 차이가 없으며 종교는 삶과 분리될 수 없다고 주장함으로써 유아들의 인지발달만을 강조하고 있는 교육과정이 개정되어야 함을 일깨워 주었다. 이는 종교교육을 인지적 지식의 내용으로 한정시키는 것이 아니라 경험의 전 영역으로 확장하도록 해주는 중요한 시각이라 할 수 있다.
기독교 유아교육의 교육적 원리
기독교 유아교육은 기독교 세계관과 기독교 철학에 기반을 두어야 하며, 여기에 근거하여 기독교 유아교육의 교육적 원리를 다음의 몇 가지로 유출해 볼 수 있다.
1) 하나님 중심의 원리
하나님은 만물을 창조하시고 그들을 다스리시며 섭리하시는 분이시며, 모든 지식과 진리의 근원이 되신다. 이는 창조 세계의 모든 것이 하나님과 연관을 맺고 있으며 하나님을 알아가는 것이 지식을 얻는 것임을 시사한다. 하나님을 제외하고는 우리가 지식을 습득할 수 없으며, 만일 지식을 소유했다고 해도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 지식은 참된 지식이 아니다. 따라서 모든 지식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오고 그와의 인격적인 관계를 맺어야 하며, 또한 그 지식은 하나님을 위하여 사용되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기독교 유아교육은 하나님이 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기독교 유아교육의 대상은 유아이며 유아를 중심으로 계획되어지지만, 이것은 유아로 하여금 여러 영역의 제발달을 통하여 하나님을 알고 그에게 헌신하며, 이웃과 화목하며 그들에게 헌신하고 자연 세계를 잘 알고 보호함으로써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하기 위한 목적의 수단이 될 뿐이다. 따라서 기독교 유아교육은 하나님으로부터 출발하며 하나님이 교육의 중심이 된다.
2) 성경 중심의 원리
하나님은 계시를 통해 자신을 우리에게 알리신다. 계시는 일반 계시와 특별 계시가 있다. 일반 계시는 자연을 말하며 특별 계시는 성경을 말한다. 자연과 성경에 관한 연구를 통해 하나님을 알 수 있다. 특별히 성경 연구를 통하여 진리이며 지식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과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으며,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는 어떠해야 하는지,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는 어떠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또한 성경은 기독교 유아교육에 있어서 기준이 된다. 성경은 전체 교수-학습 과정에 방향을 제시하며 모든 교육적 계획은 뒷받침해 주는 기준을 제공한다.
3) 성령의 도우심의 원리
기독교 교육의 목적이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그리스도인을 장성하는 것이라면 교육 방법은 당연히 하나님의 뜻을 찾거나 그 뜻과 연관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뜻을 찾거나 연관을 맺기 위해서는 성령의 도우심이 필요하다.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지혜의 권하는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나심과 능력으로 하여"(고전2:4)라고 말씀하시므로 성령이 깨닫게 하심을 분명히 말씀하고 있다. 따라서 기독교 유아교육을 위한 교육 방법에서는 성령의 도우심이 중요한 원리가 된다.
4)통합 교육의 원리
일반적으로 통합 교육이라는 말은 유아교육에서 다양하게 매우 많이 사용되고 있는 말이다. 일반교육의 교과 과정이 교과목의 각 영역들간의 통합을 의미하는 수평적 통합이라면 기독교 교육에서는 수평적 의미에서의 통합뿐만아니라 수직적 의미에서의 통합을 의미하는 통합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Stronks와 Blomberg는 기독교적 의미에서의 통합을 일반 교과 과정에서의 통합을 의미하는 integration의 의미보다는 integrity의 의미로서 사용하였다. 물론 두 단어가 다 통합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지만 후자는 완전이라는 의미가 더 강하다. 이들이 완전이라는 의미로서의 통합을 말한 이유는 인간의 경험 안에 우리의 통일성이 있는 것이 아니라 'creational integrity', 즉 만물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며 구속하시는 하나님 안에 통일성이 있기 때문이다. 인간은 영적인 존재로서 하나님의 창조의 목적과 계획을 이루어 드려야 하는 존재이므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한다. 따라서 기독교 유아교육은 수직적ㆍ수평적 의미에서의 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
5) 자발성의 원리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시되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하셨으며 인간에게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드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여러 가지 능력들을 주셨다. 하나님께서 인간의 마음 가운데 하나님을 알만한 지식을 허락하셔서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를 찬양하고자 하는 자유의지의 마음을 허락하셨을 뿐 아니라 하나님이 만드신 만물의 원리와 성격을 알고자 하는 탐구심 또한 허락하셔서 이것들에 대한 연구와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하셨다. 따라서 이러한 성격을 지닌 인간의 학습을 위한 교육 방법은 학습자 자신의 탐구심에 의한 행동의 선택에 의한 것이어야 한다.
  • 가격2,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3.12.29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08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