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 교과서의 재구성의 실제 - 부분재구성과 전체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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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쓰기 교과서의 재구성의 실제 - 부분재구성과 전체재구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ꊱ 쓰기 교과서의 부분 재구성
1. 추가 재구성
♣5-1/ 셋째 마당: 삶의 향기/ 2. 무지개를 찾아서/ 5,6차시
2. 생략 재구성
♣2-1/ 첫째 마당: 친하게 지내요/ 1.2학년이 되어
♣6-1/ 셋째 마당: 느낌과 표현/ 2.다양한 표현/ 6차시
3. 대체 재구성
♣3-1/ 첫째 마당: 함께 열어 가는 세상/ 2. 알맞은 말/ 3차시
♣6-1/ 넷째 마당/ 2.헤아리고 살피며/ 4,5,6차시
4. 차시내 재조직
♣1-1/ 셋째 마당/ 1.머리를 맞대고/ 2차시와 더 나아가기
♣ 2-2/ 둘째 마당/ 1.주인공이 되어 2차시와/ 2. 상상의 나라 2차시
5. 기타 재구성 -재량활동과 통합 재구성하기-
♣ 3-2/ 다섯째 마당

ꊲ 쓰기 교과서의 전체 재구성
♣3-2/ 셋째 마당: 커 가는 우리
♣ 6-2/ 셋째 마당/ 삶의 무늬

ꊳ 쓰기의 재구성 후 느낀 점

본문내용

재구성해 보았다.
1. 영근이는 경비 아저씨께 다음과 같은 편지를 썼습니다. 영근이가 쓴 글을 읽어봅시다.
-- (참고: 3-2 지도서 해당 부분 참고 자료)--
2. 영근이가 쓴 편지를 다시 읽고, 밑줄 그은 말을 바르게 고쳐 봅시다.
(1) 나는 (2) 힘들지요?
(3) 내가 (4) 아저씨가
(5) 보면 (6) 예뻐지고
(7) 지울 (8) 씀
3. 밑줄 그은 말이 알맞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4) 재구성의 효과
여러 내용을 하는 것보다는 한 가지 목표(글을 쓸 때, 알맞은 내용을 쓸 수 있다)를 분명하게 달성할 수 있다. 이 부분을 학습하면서 교사가 교과서 내용뿐 아니라 다양한 내용을 제시해서 아이들이 높임법 표현을 확실히 알고, 글에 알맞은 글을 넣을 수 있도록 한다. 그래서 두 번째 소단원에서 알맞은 말을 사용하여 내 의견이 잘 드러나는 편지 쓰기를 할 때 필요한 사전 지식을 확실히 알아본다는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 6-2/ 셋째 마당/ 삶의 무늬
1) 현 교과서의 방향
이 단원은 문학 작품 감상 및 창작 능력을 기르기 위해 구성하였다. 표현 측면에서는 작품을 감상하고, 이를 새로운 갈래로 바꾸어 쓰는 학습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이해 측면에서는 인물이 추구하는 삶과 반영된 문화를 이해하면서 이야기를 읽고 감상하는 학습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살려 다른 갈래의 글로 바꾸어 쓸 수 있다』는 대단원 목표가 제시되어 있고, 대단원의 근거를 이루는 교육 과정 내용은 '쓰기가 의미 형성 과정임을 안다', '작품을 다른 갈래로 표현한다'이고, 학생들의 창조적인 글 쓰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이 단원이 제시되어 있다.
2) 재구성의 필요성
이 단원은 1.따뜻한 마음과 2.향기로운 이야기의 두 개의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되돌아보기, 더 나아가기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 따뜻한 마음 부분은 ·작품을 다른 갈래로 표현할 때에 주의 할 점 알기 ·시에서 말하는 이가 겪을 일을 이야기하기 ·판소리를 듣고, 이야기로 바꾸어 쓰기 2. 향기로운 이야기에서는 ·이야기를 듣고, 인물의 생각을 시로 쓰기 ·이야기를 극본으로 쓰기 활동이 제시되어 있고, 되돌아보기는 시를 이야기로 바꾸어 쓰기 더 나아가기 부분은 ·시를 이야기로 바꾸어 쓰기 ·이야기를 읽고, 극본으로 바꾸어 쓰기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을 살펴보면, 기본학습 부분이나 되돌아보기 더 나아가기의 활동 영역이 겹칠 뿐 아니라, 제시되는 영역이 시, 이야기, 판소리, 극본으로만 이루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많은 차시 동안 계속 이 4가지 영역 그중 에서도 시, 이야기, 극본을 중심으로 단원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게 나왔던 문학갈래를 계속해서 반복해서 바꾸어서 표현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지루함을 주고 흥미를 떨어드릴 수 있다.
3) 재구성의 실재 (참고자료 참고)
나왔던 영역만이 나오는 것은 새로운 갈래를 쓰는 것을 문학 작품으로만 한정에서 일 것이다. 그래서 기본학습은 교과서 그대로 아이들이 활동을 해서 충분히 내용을 익히고 대단원의 목표에 맞게 활동한 다음에, 더 나아가기 부분에서는 아이들이 보다 다양한 영역의 내용을 접하고 글쓴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이것을 다른 갈래로 표현해서 창의성을 기르게 하기 위해서 교과서에 나오는 영역을 문학 작품으로만 제한하지 않고, 영화의 한 장면을 제시하고 이것을 시로 쓰기, 노랫말을 이야기로 바꾸기 등의 새로운 영역을 제시해서 아이들의 지루함을 피하게 하고 아이들이 보다 다양한 영역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그리고 1단원의 판소리를 이야기로 바꾸어 쓰는 부분에서 판소리 부분이 흥부가중에서 놀부가 박을 타는 장면이 제시되어 있다. 이 흥부가는 2-2학기에서 제시되어 있는 이야기이다. 흥부전은 아이들이 다 아는 유명한 전래동화이자 판소리이다. 이 유명한 이야기가 교과서에 두 번씩이나 나오면 아이들이 전래동화를 접하는 기회를 감소시킬 수 있다. 그래서 이 흥부가 대신에 다른 판소리계소설로 대체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흥부가 대신 판소리계 소설이면서 아이들에게 비교적 친숙하면서도, 놀부가 박타는 장면과 같이 위기감이 조성되는 소설인 수궁가로 대체해 보았다. 수궁가 중에서도 토끼가 용왕한테 간을 빼앗기려는 장면을 판소리로 들려준다.
4) 재구성의 효과
이 단원을 재구성해서 이 단원에서 계속해서 반복해서 나오는 작품 갈래인, 시, 이야기, 극본의 영역에서 벗어나 다양한 영역인 영화나 노랫말 등을 제시하고 아이들이 글쓴이의 감정이나, 내용을 충분히 감상하게 한 후에 그 내용을 다른 갈래로 표현하게 한다면, 아이들의 창의력을 더 신장시킬 수 있고, 반복에 의한 지루함을 피하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영역인 영화나, 노랫말 등을 제시함으로써 아이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을 것이다.
쓰기의 재구성 후 느낀 점
쓰기 재구성을 해야 한다니 너무 막막했다. 쓰기 이론을 완벽히 아는 것도 아니고, 교과서 내용도 잘 모르는데 그 내용을 재구성까지 해야 한다니..그리고 시기상으로도 기말고사 기간과 겹쳐져서 더 정신적, 심리적으로 부담감이 컸다. 그리고 교과서는 우리 보다 훨씬 국어에 대해서 지식적으로나 경험적으로 많이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 연구의 과정을 통해서 만든 것인데, 잘못된 점을 잘 찾을 수 있을까? 라는 걱정도 많이 되었고, 실재로도 재구성 할 부분을 찾기가 무척 어려웠다. 힘든 과정이었지만, 그래도 열심히 쓰기 교과서를 찾아보면서 초등 쓰기 교과서에 대해서는 어떤 구성인지 알게 된 것과 교과서 재구성에 대한 나름의 관점이 생길 수 있었던 계기가 된 것이 큰 성과점이었다.
참고문헌 ----------------------------------------------
1. 이삼형 외, 국어교육학, 서울:소명출판, 2000
2. 이재승,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박이정, 1997.
3.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서울:삼지사, 1996.
4. 노명완 외, 국어과 교육론, 갑을풀판사, 1988.
5. 박영목 외, 국어교육학원론, 교학사, 1995.
6. 교육인적자원부(200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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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3.02
  • 저작시기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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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4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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